방금 전 이런 키워드를 검색했어요!

굿즈 인스타그램 틱톡 마케팅 팝업스토어 Z세대 언택트

Careet

알람 아이콘 북마크 아이콘 하이라이트 아이콘
캐릿 유저 아이콘
검색 아이콘
캐릿은 회원에 한해
아래 기능을 제공합니다.

-원하는 콘텐츠를 모아 볼 수 있는 북마크 기능

-기억하고 싶은 문장을 스크랩하는 하이라이트 기능

-회원에게만 제공하는 스페셜 콘텐츠

-보다 최적화된 맞춤형 콘텐츠

[이게 왜 유행이야?] 화제의 중심! '가짜사나이' 유행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당장 써먹는 짤줍” 시리즈

2020.08.07 (Fri) / 1 min read

61 2 14671
출처 유튜브 채널 '피지컬갤러리'

-짤 제목
가짜사나이 유행어 모음

-뜻&유래
요즘 SNS에서 너 인성에 문제 있어? 혹은 4번은 개인주의야라는 댓글 본 적 있으신가요? 해당 멘트는 최근 MZ세대1980년부터 2000년 초반 사이에 태어난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를 통칭하는 말 사이에서 유행하는 드립인데요. 이 유행어는 구독자 230만 명을 보유하고 있는 유튜브 채널 ‘피지컬 갤러리’에서 기획한 ‘가짜사나이’라는 프로그램에서 탄생했습니다.


가짜사나이는 게임 유튜버, 가수, 스트리머 등 평균  혹은 그 이하의 신체 조건을 가진 남성 6인이 모여, MUSAT(무사트)라고 불리는 UDT 특수부대(해군 특수전전단) 훈련 과정을 체험하는 콘텐츠입니다. 고강도 훈련 내용을 그대로 드러내, 과거 군대를 배경으로 했던 예능 프로그램보다 현실성 있다며 화제가 되고 있어요. (영상 평균 조회 수 5백만)

특수부대 훈련인 만큼 교관들의 군기가 매우 강한데요. 특히 미국 교포 출신 교관, 이근 대위가 서슴없이 날리는 직언이 화제입니다. 말은 세게 하는데 한국말 발음이 서툴러 수많은 유머짤을 탄생시키기도 했어요. 그가 했던 말만 모은 명대사 모음집까지 생길 정도예요. 근데 이거... 군대 이야기라 남자한테만 인기 많은 거 아니냐고요? 아닙니다. 아래와 같은 이유로 남, 여 모두에게 공감을 얻고 있어요.


“군대 이야기라 여자인 저는 공감을 못 할 줄 알았는데, 선입견이었어요. 일단 훈련을 거짓 없이, 리얼로 보여준다는 것에서 진실성이 느껴지더라고요. 출연자 모두 방송을 떠나 진지하게 임하는 모습이 감동적으로 다가왔어요. 그리고 중간중간에 교관이 인생 조언을 해주는데, 그게 저한테 큰 자극이 됐어요. 가장 인상 깊었던 말은 ‘못해서 포기하는 게 아니라, 포기해서 못 하는 거다.’였는데요. 이 말을 들으니 괜히 울컥하더라고요. 취준생이라 포기하고 싶은 순간이 많았거든요. 그래서 힘들 때마다 클립을 돌려보고 있습니다ㅋㅋ 시즌 2도 빨리 나왔으면 좋겠어요.” 신예린(25세, 취준생)

가짜사나이 영상에 달린 댓글한편 유튜브 구독자들 사이에서는, 교관들의 명대사를 가지고 5행시를 지으며 노는 게 유행이 되었습니다. 훈련명인 MUSAT’의 이니셜로 말이죠. 그럼 지금부터 이 유행어가 왜 탄생했는지, 뜻은 무엇인지, MZ세대가 어떻게 쓰는지, 해당 이니셜로 설명해드릴게요.

M: 뭐야 너 인성 문제 있어? 영상
5번 훈련생이 훈련 도중 입에 진흙이 들어가서 뱉어냈는데, 누가 훈련받는 중에 침을 뱉냐너 인성 문제 있어?라는 말을 들은 것이 화제가 됐습니다. 그저 흙을 뱉었을 뿐인데 인성 논란이 일어 억울해하는 모습이 웃음 포인트가 되었죠. 너 인성 문제 있어?(너인문)’라는 말은 유튜브, 트위터, 페이스북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드립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대사를 리믹스해 1시간 버전으로 편집한 영상도 있어요.

U: 우리 할머니도 그거보다 빨리 뛰겠다 영상
훈련생들이 보트(IBS)를 들고 뛰는 훈련을 하던 중 탄생한 말입니다. 훈련생들의 뛰는 속도가 느려지자 교관이 우리 할머니도 이것보다는 잘 뛰겠다고 소리를 질렀고,  뜬금없이 ‘할머니’와 비교한 것이 실소를 자아냈습니다. 친구들을 장난으로 디스할 때, ‘우리 할머니도 OO보다 잘하겠다’라는 말로 쓰이고 있어요. (원래 미국에서는 유명한 밈이래요)

S: 4번은 개인주의야 영상1 영상2
4번 훈련생은=개인주의다라는 말입니다. 이들이 받는 훈련은 팀워크를 중시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4번 훈련생은, 훈련 도중 종종 이기적인 모습을 보였습니다. 혼자만 느리게 행동하거나, 남들보다 쉬운 역할만 하려고 했거든요. 그래서 교관에게 4번은 개인주의야. 팀워크가 없어라는 말을 들었는데요. 그 말이 구독자들에겐 사이다로 느껴져 고유명사처럼 굳어진 케이스입니다. 즉, ‘4번=이기적인 사람’이란 뜻으로, 프리라이더를 저격하는 용도로 쓰이고 있어요! (이후엔 팀원들을 잘 도우며 훈련에 임했습니다!)

A: 아? 아아? 영상
힘들 때 앓는 소리를 내지 말라는 뜻에서 ‘아? 아아?’라고 겁을 주는 것에서 유래됐습니다.

T: 퇴교해 영상
훈련생들이 힘들어하면, 교관들은 가차 없이 ‘퇴교해’라고 말합니다. 이런 단호박 같은 모습이 화제가 되어 탄생한 유행어예요. 일상생활에서 누군가 의지박약한 모습을 보일 때 ‘퇴교해라’라는 말로 쓰입니다.

 


※주의사항 

출처 유튜브 채널 '피지컬갤러리'1. 싸움을 조장하는 뉘앙스 X, 선을 지켜 사용합시다! 
해당 영상을 전체적으로 보지 않고, ‘클립’으로만 보거나 ‘짤’로만 접했다면, 그저 가벼운 예능이라고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물론, 분명 예능 요소가 존재하긴 하지만, 이 프로그램... 진지한 내용입니다! 실제로 출연진들은 특수 부대 훈련이 희화화되는 것을 경계하고 있다고 해요. 그래서 실제 훈련과 같은 마인드로  촬영하고, 출연진들도 매순간 진지한 태도로 임했던 거죠. 하지만 이런 배경을 알지 못한 채 출연자, 혹은 교관을 평가하는 듯한 뉘앙스로 유행어를 사용한다면, 아래와 같은 논란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가끔 영상 댓글을 보면, 내용을 다 보지도 않고 그냥 유행하니까 쓰는 사람들이 있더라고요. 군대 다녀오지도 않은 훈련생아 인성 문제 있냐?’ 혹은 ‘스쿼트 100개도 못하는 OO들아 인성 문제 있냐?라는 식으로요. 사실 영상을 보면 아시겠지만 교관들이 정말 누군가를 비하하거나 자존감을 떨어뜨리려는 의도로 그런 말을 한 것은 아니거든요. 동기부여 목적으로 한 애정 어린 일침인데, 이런 식으로 싸움을 조장하는 건 잘못 사용하고 있는 거라고 생각해요.” (이한빈 23세, 대학생)

2. 브랜드 공식 계정에서 쓰기에는 위험한 발언도 있습니다
콘텐츠에는 소개하지 못했지만 ‘반으로 죽이겠다’, ‘신음 내지 마라, OO 배우냐’ 등 폭력적이거나 혐오적인 발언도 존재합니다. 욕설인 경우도 있고요. 그러니 이 또한 마찬가지로 잘 검수하여 사용하도록 합시다.
캐릿 아이콘 이시은 Editor
위로 이동 아이콘 좋아요 북마크하기
하이라이트 설명 캐릿은 하이라이트 기능을 제공합니다.
(저장하고 싶은 문장을 드레그해서 마킹)
  • 카카오 아이콘
  • 페이스북 아이콘
  • 트위터 아이콘
  • 네이버 블로그 아이콘
  • url
FOOTER

캐릿 트렌드 레터를 구독하세요!
매주 화요일, 나만 모르고 있었던
이번주 신선 트렌드가 배송됩니다.

오늘 하루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