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eet

<오징어 게임> 코인 타고 떡상한 아이템 모음.zip

2021.10.08 (Fri) / 1 min read

9 16 3188

[캐릿 Shorts] 1분 컷으로 알아보는 이번 주 떡상 아이템 
※ 트렌드 레터보다 한 주 일찍 요즘 유행하는 아이템을 배송해드립니다. 캐릿 Shorts는 바쁜 직장인을 위한 콘텐츠입니다. 열람 시간 1분 이내! 짧은 분량으로 트렌드의 요점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이번 떡상 아이템은 넷플릭스 <오징어 게임> 코인 타고 떡상한 아이템 위주로 선별했습니다. 브랜드가 활용할 만한 포인트를 찾아가며 가볍게 읽어 보세요!

1. 인스타그램 스토리 ‘오징어 게임 퀴즈’ 유행중!

오징어 게임 퀴즈

 

아이템: 오징어 게임 퀴즈
떡상 지수: 🥕🥕🥕🥕
요즘 인스타그램 보면 프로필 사진으로 <오징어 게임>에 나온 진행요원 얼굴을 해놓는 친구들이 많더라고요. 왜 해놨냐고 물어보니까 ‘인스타그램 오징어 게임 문제’를 틀려서 벌칙을 수행하는 중이었대요ㅋㅋ 넌센스 퀴즈를 인스타그램 스토리로 내고, 그 스토리를 올린 친구에게 DM을 보내 답을 맞추는 건데요. 틀리면 프사를 하루에서 일주일 정도 벌칙 사진으로 바꿔야 한대요. 예전에 ‘펭귄 문제’가 유행했던 것처럼, 이런 식의 넌센스 문제는 SNS 문화로 계속해서 이어지는 것 같아요ㅋㅋ 박소연(22세, 대학생)

2. 틱톡에서는 ‘달고나 뽑기’ 게임이 핫하다고?

틱톡 달고나뽑기 게시물

 

아이템: 틱톡 ‘달고나 뽑기’ 게임
떡상 지수: 🥕🥕🥕🥕
최근 <오징어 게임> 흥행으로 틱톡에 달고나 게임하는 영상 올리는 사람들이 많았거든요 ㅋㅋ 그래서인지 아예 ‘달고나 뽑기 게임 필터’까지 나왔더라고요! 방법은 간단해요. 달고나에 그려진 모양대로 얼굴을 움직이면 되는 거예요. ‘코’가 마우스가 되어서 모양을 그려주는데요. 조금이라도 벗어나면 실패랍니다ㅠㅠ 틱톡에는 춤추는 챌린지만 있는 게 아니라, 이렇게 필터를 통해 게임하는 게시물도 인기가 많아요! 유행하는 게임 필터를 쓰면 추천 게시물로 자주 떠서 팔로워를 늘릴 수 있거든요. 박세영(16세, 중학생)

물론 ‘달고나 뽑기 게임 필터’의 인기 이유는, 드라마의 흥행이 가장 큰데요. 찾아보니까 ‘도전의식’을 자극하는 필터라서 더 인기가 많은 것 같아요. 이 게임이 은근 성공하기 어렵다고 하더라고요ㅋㅋ 댓글 보면 성공한 사람들이 ‘나 10번만에 성공했다’라며 자랑 댓글을 달더라고요. 그만큼 실패 영상도 많이 올라오고요. 틱톡에서는 이렇게 난도가 적당히 높은 필터가 인기가 많은 것 같아요. 곽민지(22세, 대학생)



3. 인스타그램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필터, 해외에서까지 유행?

출처 위즈칼리파 공식 인스타그램아이템: 무궁화 게임 필터
떡상 지수: 🥕🥕🥕🥕
지금 인스타그램 스토리 필터 중에서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필터’가 대세예요! 필터 검색에서 ‘RedLite, GreenLite’를 치면 찾을 수 있어요. 무궁화 게임 참가자 얼굴에 자신의 얼굴이 합성되어 나오는 건데요.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유행하고 있더라고요. 대표적으로 해외 유명 뮤지션인 ‘위즈 칼리파’가 이 필터를 써서 화제가 되기도 했어요! 우리 나라의 문화를 외국인들도 이해하고 밈, 짤, 필터까지 쓰고 있다는 게 신기했어요. 조은별(24세, 대학생)

4. <오징어 게임> 최고 유행어는 ‘우린 깐부잖아...’

출처 유튜브 채널 ‘걍밍경’

아이템: 유행어 ‘우린 깐부잖아...’

떡상 지수: 🥕🥕🥕🥕
<오징어 게임> 유행어가 많잖아요 ㅋㅋ 그중에서 ‘우린 깐부잖아...’가 가장 많이 쓰이고 있어요! 깐부가 ‘단짝’이라는 뜻이어서 친구들이랑 단톡방에서 대화할 때 자주 쓰게 되더라고요. 특히 “과제 해줄 사람? 우린 깐부잖아...”라는 식으로 부탁할 때 많이 써요. 그러다보니 SNS에서는 하나의 ‘밈’이 되었더라고요. 유튜브 섬네일, 인스타그램 텍스트로 패러디 하는 경우를 많이 봤는데요. 상황에 맞게 잘 쓰면 센스 있다는 생각이 들 것 같아요! 신성호(24세, 대학생)

무언가를 같이 하자고 말할 때도 쓴다고 함
(인터뷰이 제공 이미지)

 

5. <오징어 게임> 3분 요약 콘텐츠로 대박난 유튜브 채널 ‘소맥거핀’


아이템: 유튜브 채널 ‘소맥거핀’
떡상 지수: 🥕🥕🥕🥕
<오징어 게임> 요약 영상도 뜨고 있는 거 아세요? 유튜브 채널 ‘소맥거핀’의 3분 요약 영상이 떡상했어요. 벌써 조회수 2700만회가 넘었더라고요! 사실 <오징어 게임> 줄거리를 요약해주는 영상은 유튜브에 꽤 많은 편인데요. 이 영상이 유독 떡상한 건 ‘애니메이션’을 활용했다는 점 같아요. 사람들이 공감하는 포인트를 캐릭터로 잘 표현해줘서 그런가, 웹툰처럼 즐겨 보는 사람들이 많더라고요. 최근에 이렇게 본 콘텐츠의 포인트만 짚어준 ‘복습 콘텐츠’가 대세인 거 같기도 해요. <스트릿 우먼 파이터>를 개그우먼들이 패러디한 <스트릿 개그 우먼 파이터>가 뜬 것도 같은 맥락이거든요ㅋㅋ 방송의 특정 부분만 웃기게 편집한 건데, 이걸 보면서 본 방송을 복습하는 사람이 많았어요! 곽민지(22세, 대학생)


+  이외에도 다양한 브랜드 공식 계정이 <오징어 게임> 관련 짤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넷플릭스의 트위터 계정을 예로 들 수 있어요. 지난 5일, 전세계적으로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의 접속 오류 현상이 일어났었는데요. 이에 SNS 유저들과 일부 브랜드 계정은 유일하게 정상 작동한 ‘트위터’에 몰리기 시작했습니다. 이에 ‘넷플릭스’는 공식 트위터 계정을 통해 ‘트위터가 모든 SNS를 책임지고 있다’라는 뜻을 담은 ‘짤’을 올리기도 했어요. 이때 활용한 이미지가 바로 <오징어 게임> 이었고요! 이 짤을 본 트위터 공식 계정은 넷플릭스에게 ‘깐부(gganbu)’를 맺자는 답글을 남기기도 했습니다.

(좌) 넷플릭스 공식 트위터 계정이 사용한 <오징어 게임> 짤
(우) 트위터와 넷플릭스 공식 계정끼리 ‘깐부’를 맺는 짤

추가로  <오징어게임> 로고를 활용해 이벤트를 연 ‘삼양라면’, 포스터를 ‘오징어 짬뽕’으로 패러디한 ‘농심’, <오징어게임> 속 게임을 활용해 인스타 댓글 놀이를 기획한 ‘도미노피자’의 사례도 함께 살펴보세요!

 

클릭하시면 같은 키워드의 콘텐츠만 모아볼 수 있습니다.

위로 이동 아이콘 좋아요
북마크하기
다시 보고 싶은 기사를
간편하게 저장해두세요.
하이라이트 설명
캐릿은 하이라이트 기능을 제공합니다.
(저장하고 싶은 문장을 드래그해서 마킹)
사용하기
  • 카카오 아이콘
  • 페이스북 아이콘
  • 트위터 아이콘
  • 네이버 블로그 아이콘
  • url

업무에 당장 써먹을 수 있는 요즘 트렌드가 궁금하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