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올해 핼러윈 이슈! 채식 뱀파이어의 등장?


#내봬누 #반캉스문화 #수능선물
핼러윈부터 수능까지! ‘빨간 날’은 없지만 챙겨야 할 기념일은 가득한 가을이 본격적으로 찾아왔습니다.🍁 캐릿이 ‘MZ세대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기념일’에 마케팅 잘해서 주목받은 브랜드 레퍼런스를 준비했어요. 지금부터 소개해 드릴게요! 
👀 이번 주 트렌드 레터 미리보기
최신 떡상템: 에어팟 맥스 꾸미기│탬버린즈 향수 팝업│바시티 재킷│마시마로 컴백
◾ 호텔가서 운동만 하고 나온다고? Z세대 ‘반캉스’ 문화
◾ 올해 핼러윈 마케팅 승자는? Z세대 저격한 해외 마케팅 사례.zip
[고민 상담] 요즘 고3들은 어떤 수능 선물을 원하나요?
◾ 오늘의 퀴즈 정답 공개: 신조어 ‘내봬누’의 뜻은?
[캐릿픽 뉴스] 캐릿이 엄선한 MZ세대 관련 뉴스
스티커와 키링으로 꾸민 에어팟 맥스
출처 @hjs_violet0319(인스타그램)

✅ [취미] ‘별다꾸 세대’가 새롭게 꾸미기 시작한 이것! ‘에어팟 맥스’
떡상 지수: 🥕🥕🥕🥕🥕
“요즘 10~20대 사이에서 ‘에어팟 맥스’ 꾸미기가 유행하기 시작했어요. 에어팟 맥스 귀 부분에 스티커를 붙이는 건 기본이고 인형 키링을 다는 경우도 있더라고요. SNS에서 ‘헤꾸’(헤드셋 꾸미기), ‘맥꾸’(맥스 꾸미기) 관련 게시물도 자주 보여요. ‘소니’나 ‘보스’ 같은 타 브랜드 헤드셋을 꾸미는 경우는 잘 없는데, 에어팟 맥스는 유독 꾸미는 사람들이 많아요. 아마도 여백이 많은 디자인이라 그런 것 같아요. 사실 에어팟 맥스가 처음 출시됐을 땐 그다지 인기가 많지 않았는데요. 아이돌들이 착용하기 시작하면서 점점 더 유행하고 있는 것 같아요. 한편으론 무선 이어폰보다 희소성 있는 헤드셋을 찾는 10~20대가 더 늘고 있다는 생각도 들고요.” 윤주희(27세, 직장인)

🧐 캐디터's 코멘트
무선 이어폰이 대세가 되자 한동안 Z세대 사이에선 유선 이어폰이 힙한 아이템으로 떠올랐었죠. 최근엔 헤드셋이 힙한 아이템의 자리를 대체할 조짐이 보입니다. ‘헤드셋 = Z세대 패션템’으로 통하는 경향도 생겼는데요. 모자 위에 헤드셋을 끼거나, 목에 헤드셋을 걸치는 등 마치 헤드셋을 액세서리처럼 활용하는 모습이 보입니다. 이런 맥락에 비추어 볼 때 에어팟 맥스 꾸미기 트렌드는 패션템으로서 헤드셋의 미적 기능을 더하기 위해 생긴 것으로도 볼 수 있겠죠?
탬버린즈 향수 팝업 전경
출처 탬버린즈 공식 인스타그램

✅ [핫플] Z세대 인스타에서 자주 보이는 ‘거인’의 정체는? ‘탬버린즈’ 향수 팝업
떡상 지수: 🥕🥕🥕🥕
“지난달 말부터 코스메틱 브랜드 탬버린즈’의 향수 팝업 전시가 진행 중이에요. 새롭게 론칭한 향수 컬렉션과 함께 독특한 예술 작품도 같이 볼 수 있게 구성되었더라고요. 팝업은 예약제로 운영되는데, 전 시간대 예약이 빠르게 마감돼서 인기를 실감할 수 있었어요. 이번 팝업스토어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점은 1대 1 시향 이벤트였는데요. 분리된 공간에서 향수 설명을 듣고 바로 제품 구매를 할 수 있어 좋더라고요. 팝업 스토어 한 가운데를 차지한 예술 작품도 인상적이었어요. 아마 SNS에서 무릎에 얼굴을 묻고 있는 인간 조형물 사진을 많이들 보셨을 텐데요. 이 조형물을 보러 방문하는 분들도 많아 보였습니다.” 박은영(29세, 디자이너)

🧐 캐디터's 코멘트
‘서울에서 열리는 팝업 스토어’ 하면 혹시 어떤 지역이 떠오르세요? 대부분 유동 인구가 많은 성수동이나 강남을 떠올리는 분들이 많으실 거예요. 그런데 탬버린즈 금호 알베르 퍼퓸 팝업은 의외의 지역인 성동구 금호동에서 열렸습니다. 이 점이 오히려 Z세대 방문객들에게 신선하게 다가왔다고 해요. 사실 금호동은 최근 몇 년 사이 와인바, 비스트로 등이 들어서면서 새로운 핫플로 떠오르는 곳입니다. 이 점을 캐치한 탬버린즈가 팝업 장소로 금호동을 선택한 것으로 보여요.
바시티 재킷을 입은 모습
출처 @daehyuyi(인스타그램)

✅ [패션] 1020 사이에서 유행템 넘어 필수템이 된 ‘바시티 재킷’
떡상 지수: 🥕🥕🥕
“요즘 학교에서 ‘바시티 재킷’을 입은 또래들이 부쩍 많이 보이더라고요. 바시티 재킷은 우리가 흔히 아는 ‘야구 점퍼’인데요. 요즘은 바시티 재킷이라는 이름으로 더 자주 불려요. 작년에 셀린느, 생로랑 같은 명품 브랜드에서 바시티 재킷을 내놓기 시작하면서 인기가 시작되었는데요. 체감상 올해부턴 거의 메가 트렌드가 된 것 같아요. 다양한 브랜드에서 바시티 재킷을 내놓고 있거든요. 인스타그램에서 유명한 패션 계정들에 요즘 바시티 재킷 스타일링 법이 부쩍 자주 올라오기도 하고요. 성수나 강남 같이 패피(패션 피플)들이 많은 곳에 가면 바시티 재킷 입은 사람을 무조건 3명 이상은 보는 것 같아요!” 안수현(24세, 대학생)

🧐 캐디터's 코멘트
볼레로부터 파라슈트 팬츠(=카고 바지), 바시티 재킷(= 야구 점퍼)까지. 밀레니얼에겐 추억의 패션템으로 통하는 의류들이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다만 추억의 패션템들과는 디자인이나 핏, 코디 방법이 약간씩 다릅니다. 볼레로의 경우, 우리가 아는 반소매 볼레로가 아닌 긴소매 볼레로가 유행 중이고요. 야구 점퍼는 품이 넉넉한 오버핏으로 입는 게 유행이었다면, 바시티 재킷은 몸에 딱 맞는 슬림핏으로 입는 경우가 더 많다고 해요.
출처 마시마로 공식 트위터 계정

✅ [캐릭터] 2023년 컴백 예고한 MZ세대 추억의 캐릭터, 마시마로!
떡상 지수: 🥕🥕🥕🥕🥕
“얼마 전에 진짜 반가운 소식을 들었어요! 추억의 캐릭터 ‘마시마로(엽기토끼)’가 돌아온다는 소식이요. 2023년, 토끼해인 내년에 컴백을 예고했거든요. 트위터에 마시마로 공식 계정이 생기면서 이 사실이 알려지기 시작했는데요. 한 팬이 공식 계정에 굿즈가 나오느냐는 질문을 남기자 ‘😊👌’라고 답변을 했더라고요. 재미있는 건 마시마로 컴백과 굿즈 출시를 기다리는 사람들 중 다수가 ‘마시마로 엉덩이 향 향수를 만들어달라’고 요구하고 있다는 거예요. 마시마로 인형 엉덩이에서 되게 좋은 냄새가 났었거든요! 그 향기와 비슷한 향이 나는 브랜드 향수를 찾는 사람들도 있을 정도로요.” 강다연(24세, 대학생)

🧐 캐디터's 코멘트
올 초 임인년 호랑이해를 맞아 에뛰드, 세븐일레븐, 구찌 등이 호랑이 캐릭터 ‘무직타이거’와 콜라보를 진행해 화제를 모았었죠. 2023 계묘년 토끼해를 맞아 콜라보할 캐릭터를 물색 중인 마케터분들 많으실 텐데요. Z세대 사이에서 화제인 토끼 캐릭터, 마시마로를 눈여겨보셔도 좋을 듯합니다. 20대 초중반에게도 마시마로는 추억의 캐릭터로 통하니까요. 캐릭터 마케팅에 활용할 Z세대 픽 캐릭터를 더 알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의 콘텐츠를 참고해주세요! 
🔗 함께 보면 좋을 캐릿 콘텐츠
요즘 1020이 좋아하는 캐릭터 없을까요? 여기 있습니다!

호텔가서 운동만 하고 나온다고? Z세대 ‘반캉스’ 문화 

호텔을 찾는 Z세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작년 발표한 <코로나19 이후 달라진 MZ세대 여행 트렌드>에 따르면, Z세대가 가장 선호하는 여행 숙소의 형태는 ‘호텔(38.7%)’이라고 해요. 인스타그램의 ‘#호캉스’ 해시태그 수는 무려 250만 회에 이르고요. 네이버 월간 검색량은 평균 5만 회가 넘을 정도예요. 호텔 나들이가 Z세대 사이에서 메가 트렌드로 자리 잡은 것이죠. 주목할 점은 단순히 숙박을 위해서가 아니라 취향에 맞는 다양한 서비스를 즐기기 위해 호텔을 찾는 경우가 늘고 있다는 겁니다. Z세대의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호텔 이용 문화’에는 어떤 게 있을까요?

🛁 스파·사우나만 즐기고 바로 퇴실? ‘반캉스’를 즐기러 호텔 찾아감!
  • “‘야놀자’, ‘여기어때’ 같은 숙박 플랫폼이 보편화되면서 호텔의 ‘데이 유즈(Day Use, 일종의 대실 서비스)’를 활용해, ‘반캉스’를 즐기는 친구들이 많아요. 데이 유즈의 장점은 조금 더 저렴한 가격으로 다양한 호텔을 이용해 볼 수 있다는 점이에요. 예를 들어, ‘에이치에비뉴호텔’은 루프탑 온수 풀을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유명하고요. ‘포포인츠 바이 쉐라톤 조선 서울 명동’은 남산 뷰가 예뻐서 인기가 많은 호텔인데요. 이런 호텔에서 모두 숙박하려면 부담이 크잖아요. 그래서 저는 가보고 싶은 호텔 리스트를 적어두었다가, 반캉스로 일종의 ‘도장 깨기’를 하고 있어요.반캉스 후기를 찾아보면 저처럼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더라고요.” 김소연(26세, 직장인)

🏨 Z세대의 호텔 이용 문화 미리보기
① 호텔이 주최하는 나이트 러닝 프로그램 참여하고 호텔 룸을 샤워실로 이용함  
② 호텔 룸에서 열리는 아트페어 구경하러 호텔에 놀러 감
③ 유럽 귀족 문화 간접 체험하기 위해 호텔에 ‘애프터눈 티 세트’ 먹으러 감
해외여행 콘셉트 사진 찍으려고 이국적인 인테리어의 호텔을 찾아감
출처 하인즈 공식 틱톡 계정

올해 핼러윈 마케팅 승자는? Z세대 저격한 해외 마케팅 사례.zip

10월 31일, 핼러윈이 다가오고 있죠? 우리나라 명절은 아니지만 핼러윈을 축제처럼 즐기는 Z세대가 늘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 10월만 되면 국내 기업들도 핼러윈 시즌을 겨냥한 다양한 이벤트, 굿즈 등을 내놓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핼러윈의 본고장(?)인 서양에선 어떤 식으로 핼러윈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을까요? 해외 Z세대의 관심이 쏟아지고 있는 참신한 핼러윈 프로모션을 소개합니다!

👻 [하인즈] 착함과 힙함 둘 다 잡은 채식주의 콘셉트 핼러윈 이벤트
조미료 브랜드 하인즈는 매년 재미있는 핼러윈 장난을 치는 것으로 유명한데요. 지난해 핼러윈 한정으로 패키지를 공포스럽게 바꾼 ‘하인즈 토마토 블러드’를 출시한 것에 이어, 올해는 이 제품의 홍보대사로 ‘사람 피 대신 하인즈 케첩을 섭취하는 채식주의 뱀파이어 토비’라는 가상의 인플루언서를 앞세워 핼러윈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본체는 북미권 Z세대 코미디언이자 인기 틱톡커 E.J라고 해요!) 이에 대해 ‘재미와 의미 둘 다 챙겼다’는 칭찬이 나오고 있어요.

✅ 해외 Z세대가 칭찬한 일 잘한 포인트는?
가상의 인플루언서 토비는 동료 뱀파이어들에게 채식주의 가치관을 설파한다는 콘셉트를 가지고 활동 중이에요. 인터뷰와 브이로그를 통해 ‘사람을 좀 더 친구로 존중하는 건 어떨까?’, ‘사람(human)도 인간(people)이야!’ 등 다양한 설득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혹시 눈치채셨나요? 하인즈는 이번 핼러윈 캠페인을 통해 ‘케첩=피’라고 장난치는 것을 넘어, 기후 위기에 대응하고 생명을 존중하기 위해 육식을 줄이고 채식을 실천하자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는 걸요! (실제로 하인즈 토마토 블러드도 비건 제품이거든요.) 이 캠페인 덕분에 ‘착한 소비’, ‘가치 소비’를 추구하는 해외 Z세대 소비자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합니다. 

해외 Z세대가 칭찬한 더 많은 마케팅 사례를 알고 싶으신 분들은 콘텐츠 본문을 놓치지 마세요!
M문: 요즘 고3들은 어떤 수능 선물을 원하나요?

🧦 Z답: “운동, 멘탈 케어에 도움이 되는 선물을 선호해요”홍다인(26세, 대학생)
주변 고3 동생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니, 수능 끝나고 본격적으로 운동을 시작할 예정이라 운동에 도움이 되는 선물을 받고 싶다는 친구들이 많았어요. 그래서 ‘젝시믹스’, ‘뮬라웨어’ 같은 스포츠웨어 브랜드의 운동복을 선물해줬습니다. 샐러드 정기 구독 쿠폰, 인바디 체중계 등을 보낸 적도 있고요. 고3 동생들이 초콜릿이나 떡은 많이 받아서 다 먹기도 힘든 경우가 많다고 하더라고요. 체중 관리할 때 피하는 음식들이라 부담스러울 때도 있다고 하고요. 그런데 제가 건강 관리에 도움 되는 선물을 챙겨줘서 고맙다고 했어요. 수능 전까지 소소하게 힐링할 수 있는 선물을 줬으면 좋겠다고 말한 동생도 있었는데요. 그 친구에게는 ‘모래멍’할 수 있는 샌드아트 제품을 선물해줬더니 만족스러워했어요.

🍚 Z답: “고3이 제일 신경 쓰는 건 수능 당일! 그날 활용하기 좋은 선물이 좋아요”노혜민(18세, 고등학생)
도시락통은 어떨까요? 수능 때 도시락을 싸가잖아요. 그런데 평소엔 급식을 먹으니까 적당한 도시락통이 없는 경우가 많거든요. 보온 유지가 안 되는 통에 음식을 싸갔다가 제대로 점심을 먹지 못했다는 수능 후기도 봤고요. 그래서 누군가 도시락통을 선물해주면 정말 좋을 것 같아요! 나중에 피크닉 하러 가서도 유용하게 쓸 수 있어 활용도도 높고요. 수능 도시락은 고3에게 엄청난 관심사예요. 매년 10월~11월이 되면 고등학생이 즐겨보는 대학생 유튜브 채널인 ‘연고티비’ 등에 수능 만점 받는 도시락 메뉴 추천 영상이 올라오는데요. 조회 수도 꽤 높아요. 도시락통을 선물 받으면 고3 입장에서는 선물하는 사람이 자신의 상황을 잘 알고, 공감해주고 있다는 생각이 들 것 같아요.

😺 Z답: “무한 긍정의 메시지를 주는 최고심 캐릭터 상품은 어떨까요?” 이유은(24세, 대학생)
최고심’은 1020 사이에서 인기인 캐릭터로, 무한 긍정의 메시지를 전달하기로 유명해요. ‘누가 날 깎아내린다? 난 멋진 조각인 거야~’ 등 최고심 일러스트에 삽입된 문구는 대체로 ‘나는 최고다!’ 하는 의미를 담고 있어요. 수능 날 날씨는 춥지만 시험장은 난방을 해서 얇은 옷을 여러 겹 입는 것이 체온 조절에 효과적인데요. 긍정적 에너지를 발산하는 최고심 티셔츠를 선물하면 어떨까 추천해 봅니다.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친구에게 선물한 적 있는데, 인증샷까지 보낼 정도로 좋아하더라고요. 얼마 전 최고심과 화장품 브랜드 ‘페리페라’가 손잡고 ‘수능완성’ 표지에 붙이는 스티커를 경품으로 이벤트를 진행한 적 있는데요. 중고 거래 사이트에서 거래될 정도로 반응이 뜨겁더라고요. 그만큼 고3 동생들에게도 최고심 굿즈 선물은 큰 힘이 될 것 같아요!
정답: 신조어 ‘내봬누’는 바로 ‘내일 봬요 누나’의 줄임말입니다.

✔ 뜻&유래
출처 티빙 <환승연애2>

티빙 연애 리얼리티 프로그램 <환승연애2> 출연자인 ‘현규’가 ‘해은’에게 데이트를 신청하면서 던진 직진 멘트에서 유래했어요. 얼핏 특별할 것 없어 보이는 멘트이지만, 출연자들이 모두 모인 자리에서 거침없이 데이트를 제안하며 꺼낸 말이라 화제가 됐답니다. 이 모습에 반한 Z세대들이 ‘연하남의 설레는 플러팅 모먼트’라며 SNS와 온라인 커뮤니티에 “내일 봬요 누나” 영상을 공유하면서 밈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그러다 ‘내봬누’라는 줄임말까지 나오게 된 것이고요.
 * 힌트 2번의 ‘헝거’는 현규의 별명이에요. 해은이 술에 취해 혀가 꼬인 발음으로 ‘현규’를 ‘헝거’라고 불렀거든요!

✔ 용례
실제로 Z세대는 이 밈을 활발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한때 온라인에서 화제였던 ‘치료가 필요할 정도로 심각한 OO 중독증입니다’ 짤을 써서 이 밈을 패러디하는가 하면, ‘내봬누 1시간 반복 재생’ 영상을 만들어 무한으로 즐기고 있어요! 
관련 패러디 이미지 출처 온라인 커뮤니티

브랜드에서도 이 밈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최근 ‘버거킹’은 내봬누 밈을 활용해서 고객들의 매장 방문을 유도하는 홍보 이미지를 제작하기도 했어요. 👇👇👇
내봬누 밈을 활용해 매장 방문 유도한 메시지
출처 버거킹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메시지
📌 ‘82세 배우’ 나문희, 틱톡커 데뷔…호박고구마 패러디로 인기몰이 중
82세 나문희 배우가 틱톡커로 데뷔했습니다. 벌써부터 그의 틱톡 계정에 대한 1020의 반응이 폭발적인데요. 조회 수 600만을 훌쩍 넘긴 영상도 있을 정도입니다. 특히 MBC 시트콤 <거침없이 하이킥> 시리즈에서 나문희 배우가 유행시킨 ‘호박고구마’ 연기 패러디 영상이 큰 화제가 되고 있어요. <거침없이 하이킥>은 종영 10년이 지났지만 유튜브 클립 영상 등을 통해 주기적으로 끌올되며 Z세대 사이에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틱톡에 등장한 나문희 배우를 반가워하는 Z세대가 많은 이유죠!

네이버웹툰이 네이버제트의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 속으로 들어왔습니다. 인기 웹툰 세계관을 제페토에 구현한 건데요. 유저들은 웹툰에 등장하는 캐릭터 의상을 입고 다른 유저와 서바이벌 게임을 펼칠 수 있다고 합니다. 네이버웹툰의 제페토 진출을 두고 ‘보는 웹툰’에서 ‘체험하는 웹툰’으로 진화했다는 평이 나오고 있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캐릿 콘텐츠
아이돌 부럽지 않은 팬덤 보유한 웹툰 캐릭터 리스트업.Zip

케이팝 팬덤이 만든 기후 위기 대응 플랫폼 ‘케이팝포플래닛(Kpop4planet)’이 최근 국내 음원 서비스에 ‘친환경 스트리밍’을 요구하는 1만 명의 청원과 함께 성명서를 전달했다고 합니다. 실물 음반을 제작할 때뿐 아니라, 온라인 음원을 재생할 때도 많은 탄소가 배출된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음원 스트리밍이 기후 위기에 악영향을 끼칠 것을 걱정하는 Z세대 팬덤이 늘고 있는 겁니다. 이에 따라 스포티파이, 애플뮤직 등 음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글로벌 음악 플랫폼들은 친환경 데이터센터를 구축하고, 재생에너지를 사용하는 쪽으로 변화 중입니다.
Weekly Trend Letter vol.129

🥕구독 링크 공유하기
careet.net/Subscri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