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2022년 ESG 마케팅 레퍼런스_최종.txt


#루피피스 #여름휴가계획 #신입사원_웰컴키트
‘(벌써) 여름이었다😇….’라는 말이 절로 나오는 더위가 이어지고 있어요. 요즘 날씨만큼 핫한 Z세대 트렌드를 오늘 트렌드 레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미리보는 Z세대 여름휴가 계획부터 요즘 화제인 ESG 마케팅 트렌드까지. 발 빠르게 준비했습니다!
👀 이번 주 트렌드 레터 미리보기
-최신 떡상템: 루피피스│로얄멜팅클럽│웰치 제로│파전 우산
-ESG, 친환경(E)만 신경쓰세요? 이젠 사회적 책임(S) 차례!
-엔데믹 시대, 달라진 여름휴가 트렌드
-고민 상담: “신입사원 웰컴 키트,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요?”
-오늘의 퀴즈 정답 공개! “서동요 기법”은 언제 쓰는 말일까?
-앞광고 캐대전: 알뜰살뜰 쇼핑하는 MZ세대에게 딱! 네이버 원쁠딜
출처 잔망루피 공식 인스타그램

새로운 브이 포즈가 나타났다잔망 루피가 만든 루피피스
떡상 지수: 🥕🥕🥕

사진 찍는 포즈에도 유행이 있다는 거 아시죠? 브이를 거꾸로 해서 앞으로 내미는 포즈인 ‘갸루피스’도 한동안 화제였잖아요. 그런데... 잔망 루피가 이 틈을 타서 새로운 브이 포즈를 개발했더라고요. 바로 ‘루피피스’인데요. 브이 한 손을 머리 위로 뻗는 자세예요. 루피의 머리털을 형상화한 거라고 해요! 귀엽죠? 잔망루피 공식 계정의 루피피스를 소개하는 게시물엔 벌써 4만 개 이상의 좋아요가 눌렸어요. 댓글을 보면 ‘이렇게 사진 찍자’라는 반응이 많더라고요. 앞으로 이 포즈로 사진 찍어 올리는 친구들이 많아지지 않을까요?
유소리(21세, 대학생)
로얄멜팅클럽 커스텀 케이크 출처 로얄멜팅클럽 공식 인스타그램

✅ 커스텀 케이크 new 핫플 탄생! 한남동 디저트숍 로얄멜팅클럽
떡상 지수: 🥕🥕🥕🥕
한남동에 새로 생긴 디저트 카페 ‘로얄멜팅클럽’이 인스타그램 가오픈 성지로 떠오르고 있어요! 로얄멜팅클럽은 원래 일산에 있던 작은 케이크 공방이었는데 최근 서울로 이사를 왔더라고요. 한남점은 오픈한 지 2~3주밖에 안 되었는데 벌써 인스타 계정 팔로워가 2만 명이 다 되어가던데요? 이 디저트 가게가 특히 인기인 이유는 커스텀 케이크를 만들 수 있다는 것 때문이에요. 케이크를 원하는 콘셉트에 맞춰서 직접 꾸밀 수 있어요. 진주, 피규어, 리본, 꽃 등의 다양한 소품으로요. 기념일 전용 케이크로 벌써 입소문 나고 있답니다.신혜진(25세, 대학생)

🧐 캐디터's 코멘트
레터링 케이크부터, 도시락 케이크까지! 크리스마스, 생일 등의 기념일만 되면 다양한 디자인의 케이크가 Z세대의 SNS를 점령하곤 합니다. 최근에는 하이틴 감성의 ‘젤리 케이크’가 대세로 떠오르기도 했죠. 이는 남들과는 다른 특별한 디자인의 케이크에 대한 니즈 때문이에요. 로얄멜팅클럽도 케이크를 주문한 뒤 숍에서 소비자가 직접 케이크를 꾸밀 수 있다는 점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출처웰치

0칼로리 음료가 대세! 웰치 제로 품절 대란
떡상 지수: 🥕🥕🥕🥕🥕
“트위터에 ‘웰치 제로가 역대 나온 제로 칼로리 음료 중 오리지널과 맛이 제일 비슷하다’라는 게시물이 올라왔었는데요. 1.4만 리트윗을 기록하며 화제가 됐었어요! 얼마 전 네이버 쇼핑 라이브로 웰치 제로를 판매했는데 시작하자마자 바로 품절됐다고 하던데요? 이 품절 소식이 유명한 음식 유튜브 채널 <승우아빠>에 언급되기도 했어요.권오은(25세, 대학생)

🧐 캐디터's 코멘트
최근 ‘제로 음료’에 대한 Z세대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제로 음료 유행엔 건강 관리도 즐겁게 하고자 하는 MZ세대의 심리가 반영되어있는데요. 제로 당, 제로 칼로리 음료를 마시면서 맛과 건강을 모두 챙기려는 것이죠.
출처와디즈

구매 대기만 7백 명인 브랜드 오리지널 굿즈
떡상 지수: 🥕🥕🥕
“와디즈에 올라온 ‘국순당 파전 우산 펀딩’이 인기예요! 우산 내부를 전처럼 디자인한 굿즈인데요. 판매 오픈도 전에 벌써 7백 명 이상이 예약 대기를 걸어 두었더라고요. 이 파전 우산은 원래 국순당이 생막걸리 리뉴얼 기념으로 기획한 이벤트 굿즈였던 걸로 아는데요. 그때 커뮤니티 인기 글로 오르며 진짜 출시해주면 안 되겠느냐는 반응이 많았어요. 그래서 이번에 실제로 펀딩을 연 듯해요. 오랜만에 브랜드 정체성을 잘 살린 아이디어 굿즈가 나왔다고 생각합니다!한소연(27세, 직장인)

🧐 캐디터's 코멘트
파전 우산은 브랜드가 찐팬의 의견을 잘 수렴한 좋은 사례입니다. 초기에 파전 우산을 이벤트 굿즈로 풀 당시, SNS에는 이런 반응이 많았어요. ‘정식 출시가 가능하면 파를 조금 더 넣어주세요’, ‘간장 종지도 추가해주세요’. 국순당은 이러한 의견을 공식 굿즈 출시 때 반영했고요.
한 장으로 보는 ESG ‘S’에 대한 Z세대의 인식

1. ESG, 친환경(E)만 신경쓰세요? 이젠 사회적 책임(S) 차례!

환경(E), 사회(S), 지배구조(G)에 대한 책임 경영을 뜻하는 ESG 경영, 다들 들어보셨지요? ESG 경영이 본격적인 화두에 오른 작년부터 지금까지 ‘ESG=친환경’으로 생각될 만큼 대부분의 기업이 ‘친환경 마케팅’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그러나 Z세대는 친환경 외에, 기업의 사회적 책임(S)과 지배구조 개선(G)에도 골고루 관심을 갖고 있는데요. 실제로 대학내일20대연구소의 최근 조사에 따르면 Z세대는 ESG 경영 실천을 위해 중요한 요소로 환경(36.7%)과 사회적 책임(32.4%)과 윤리 경영(31.0%)을 고르게 중시하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즉, 브랜드가 환경뿐 아니라 다른 가치를 위해서도 노력을 기울여야 Z세대에게 ESG 경영을 진정성 있게 실천하는 브랜드로 통할 수 있다는 거죠. 그렇다면 Z세대 소비자에게 ‘S’를 잘 실천하는 브랜드라고 칭찬받으려면 어떤 점을 신경 써야 할까요?
👍 사회적 약자를 위한 제품을 생산할 때
  • 구체적인 상품 정보가 점자로 표기된 제품: 그동안 제품명을 정확히 기입하지 않거나, 사용 방법을 설명하지 않는 등 제품 패키지에 점자 설명을 부실하게 기재한 브랜드가 많다는 지적이 있었는데요. 최근 오뚜기나 삼양식품 등의 식품 브랜드부터 에스쁘아 등 뷰티 브랜드까지, 용기면에 점자로 자세한 설명을 기재한 제품들이 등장하며 비장애인 Z세대 사이에서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 사회적 불평등 및 차별을 개선할 때
  • 차별적인 표현 개정: ‘그때는 몰랐어도 지금은 틀린’ 부분을 기업이 앞장서서 고치는 것도 섬세한 ESG 실천의 하나로 여겨집니다. 러닝 앱 ‘런데이’는 사용자가 달리기를 하는 동안 음성 코칭을 제공하는데요. 겨울철 달리기 꿀팁을 알려주면서 ‘손모아장갑을 착용하라’고 안내한 멘트가 Z세대 사이에서 화제가 됐습니다. 장애인 비하의 의미가 담긴 ‘벙어리장갑’을 순화한 표현을 사용한 거죠. 출판사 열린책들은 책의 개정판을 출시할 때 ‘여류 작가’ 등의 성차별적 단어를 교체하고 있다고 해요. 공식 계정을 통해 이런 시도를 밝히자 독자들의 응원이 이어졌고요.

Z세대 소비자에게 진정성을 느끼게 한 기업의 ‘S’ 실천 마케팅, 이뿐만이 아닌데요. 레터에 다 담지 못한 내용을 콘텐츠 전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 엔데믹 시대, 달라진 Z세대 여름휴가 트렌드

요즘 출입국 방역 절차가 간소화되면서 해외여행 길이 다시 열리고 있죠? 이에 따라 코로나 시국 2년 만에 해외여행 수요도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편에선 코로나19가 완전히 종식된 것이 아닌데 아직 해외여행은 시기상조라는 의견도 보입니다. 그렇다면 Z세대의 생각은 어떨까요? 실제로 해외여행을 준비 중인 Z세대도 많을지, 올여름 휴가 계획은 어떻게 되는지 캐릿 1020 자문단을 대상으로 미니 서베이를 진행했습니다. 
Z세대 여름휴가 계획 미니 서베이.
국내/해외 여행 외의 항목은 콘텐츠 전문에서 확인하세요!

Z세대 307명에게 올여름 휴가 계획에 대해 묻자 60.3%는 국내 여행, 18.9%는 해외여행 계획이 있다고 답했습니다. 아직까지는 국내 여행 수요가 좀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주목할 점은 코로나 이전과 이후, Z세대 여름휴가 트렌드가 달라졌다는 겁니다. 아래 초성 퀴즈를 통해 올여름 휴가 트렌드를 예측해보세요! 정답은 콘텐츠 전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초성 퀴즈! Z세대 🌊여름휴가 트렌드는 어떻게 달라졌을까?]
1. 평범한 국내여행보다 ‘ㅍㅅㅌㅂ ㅌㅇ’ 가고 싶어 하는 Z세대 늘고 있음
2. 코시국 때 생긴 취미를 바탕으로 휴가 떠나는 게 대세! #ㅌㅋㅅ #ㄷㅇ #ㄹㅇㄷ
3. 미뤄둔 ‘ㄱㅎㅎㅅ’을 해외여행 겸 떠나는 대학생도 증가하는 추세
M문: 실용적이면서도 인스타에 자랑할 만한 신입사원 웰컴 키트,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요?

💡 Z답: “요즘 유행하는 미니 조명은 어때요?” 배수빈(27세, 신입사원)
요즘 인테리어용으로 헤이, 렉슨 등의 브랜드에서 나온 미니 조명이 유행이에요. 이런 트렌드를 반영해서 웰컴 키트에 미니 조명을 넣어주면 센스 있게 느껴질 것 같아요. 실제로 아는 선배가 이직하면서 받은 웰컴 키트에 미니 조명이 있었는데, 예쁘고 실용적이라서 여러 구성품 중에 가장 탐났어요. 선배도 재택근무를 할 때나 독서하면서 쉴 때 유용하게 사용했다고 하더라고요.

🎁 Z답: “버티컬 마우스를 추천합니다” 장서연(23세, 인턴 경험)
하루 종일 클릭과 드래그를 해야 하는 사무직 회사원에게 손목에 무리가 덜 가는 버티컬 마우스는 아주 실용적인 선물인 것 같아요. 웰컴 키트에 버티컬 마우스가 포함되어 있으면 직원 건강까지 챙겨주는 회사라는 생각이 들지 않을까요? 게다가 요즘 버티컬 마우스는 색감이 파스텔 톤으로 나와서 인스타그램에 인증하기도 좋아요. 가격도 2~3만 원대로 그렇게 비싸지 않다고 알고 있어요.

🔋 Z답: “데스크테리어에 딱인 무선 충전 패드는 어때요?” 박수아(24세, 인턴 경험)
무선 충전 마우스 패드는 겉보기에는 일반 마우스 패드와 똑같이 생겼지만, 스마트폰이나 스마트 워치를 올려 두면 충전이 되는 다기능 제품이에요. 사무실 책상에 케이블이 하나만 늘어나도 지저분해 보이잖아요? 무선 충전 패드가 있으면 스마트폰 충전 케이블을 별도로 사용할 필요가 없어 좋더라고요. 자연스럽게 책상 위도 깔끔하게 정리가 되고요. 요즘 데스크테리어에 관심 많은 Z세대 신입사원들이 좋아할 만한 선물인 것 같아요!
출처 유튜브 채널 <KBS Kpop>

오늘의 퀴즈! 정답은 바로 3번 ‘기원하는 일이 이미 일어난 것처럼 말할 때’입니다!


유래: 국어시간에 배웠던 ‘서동요’를 기억하시나요? 서동요는 백제의 서동이 선화공주와 결혼하기 위해 만들어서 퍼트렸다는 노래인데요. 실제로 두 사람은 아무 사이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서로 사랑하는 사이라는 내용이 담겨 있어요. 서동요가 널리 퍼진 이후, 서동은 선화공주와 결혼하게 되는데요. ‘서동요 기법’은 바로 이 설화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유행어예요. 자신의 소원이 이미 이뤄진 것처럼 말할 때 사용합니다. 정말 일어나길 바라는 마음을 담아서 말이에요.


✔ 용례: 소원을 빌 때 사용할 수 있어요. 만약 과탑이 되고 싶다면 ‘네? 제가 이번 학기 과탑이라고요? 감사합니다(서동요 기법)’이라고 말하는 거죠. 실제로 바라던 일이 실현되면 내 서동요 기법이 통했다라고 표현하기도 해요.

알뜰살뜰하게 쇼핑하는 MZ세대에게 딱!

한 푼이라도 아끼고 싶은 MZ세대가 알아 두면 좋을 쇼핑 코스가 있습니다. 바로 네이버에서 작년 말 선보인 ‘원쁠딜’인데요. 네이버 앱에서 화면을 왼쪽으로 넘기면 찾을 수 있는 원쁠딜이 MZ세대에게 조금씩 입소문이 나고 있다고 해서 캐릿이 살펴봤습니다.

MZ 맞춤 쇼핑 포인트 ① 짠테크 하는 MZ세대 취향 적중, +α 혜택에 무조건 무료 배송
MZ세대는 플렉스할 제품과 절약할 제품을 철저히 구별하는 ‘짠테크’에 익숙합니다. 원쁠딜은 열심히 쿠폰을 줍줍하며 알뜰한 소비를 하는 이런  MZ세대를 도와줍니다. 쟁여 둬야할 생필품부터 신선한 과일까지 1+1 또는 1+α 로 구성해 특가로 판매하는데, 모두 무료 배송이거든요.
 
MZ 맞춤 쇼핑 포인트 ② MZ세대에게 통하는 판매 방식, 한정템 특가
구매할 수 있는 권한을 추첨하는 래플(추첨식 복권) 판매 방식을 아시나요? 래플로 판매하는 제품을 사려는 MZ세대가 많습니다. 특정 시간, 한정 수량이라 더 소장 가치가 있다고 느끼기 때문이에요. 추첨 방식은 아니지만 원쁠딜의 판매 방식이 MZ세대에게 통하는 이유도 이와 같습니다. 매일 오후 5시 원쁠딜에 올라오는 상품은 3일간만 판매되는 특가템이에요. 또, 평일 오전 11시에는 초초특가 상품인 순삭특가가 오픈하는데요. 보통 5분 이내 완판 될 정도로 반응이 뜨겁습니다. 한정템 할인 조건을 놓치지 않으려는 거죠. 후기를 보면 '한정 특가 상품을 한정템으로 판매되니 평소엔 관심 없던 제품이라도 구매를 고려하게 된다'라는 반응이 많습니다.
Weekly Trend Letter vol.109

🥕구독 링크 공유하기
careet.net/Subscribe
2022년 5월 30일, 고객님의 메일 수신 옵션을 확인한 후 보내 드리는 발신전용 메일입니다. 메일 수신을 원하지 않으시면, 여기 [수신거부]를 눌러 주십시오. To unsubscribe click hereCOPYRIGHT(C)UNIVTOMORROW.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