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BTI - 캐릿이 1년간 분석한 Z세대의 새로운 특징 16가지

이 콘텐츠를 꼭 읽어야 하는 분
- Z세대의 특징을 한눈에 싹 파악하고 싶은 분들
- 캐릿 독자가 된 지 얼마 안 된 분들
- 캐릿 독자가 된 지 한참 돼서 지난 콘텐츠를 복습하고 싶은 분들


Q. “지금까지 캐릿은 총 몇 명의 Z세대와 인터뷰를 했을까요?”

솔직히 정확한 답은 모르겠어요! (뻔뻔) 그렇지만 대략 추산해볼 수는 있습니다. 2020년 4월 1일, 캐릿 오픈 이후 발행된 콘텐츠의 개수는 300개가 훌쩍 넘는데요. 각 콘텐츠마다 적게는 십여 명에서 많게는 삼백여 명 정도 되는 Z세대 인터뷰이(또는 설문참여자)들의 목소리가 담겨있습니다. 그 말인즉 캐릿 에디터들은 지난 1년간 최소 몇 천 명(누적 인원 수 기준)의 Z세대를 직간접적으로 만났다는 거겠죠? (실제로 저희는 친구보다 Z세대랑 더 자주 연락하는 것 같아요. 😅)

수많은 Z세대를 인터뷰하고 관찰하면서 얻은 소득은, 지금까지 잘 알려지지 않은 그들의 특징을 발견할 수 있었다는 겁니다. 이 중 대부분의 내용은 캐릿 콘텐츠를 통해 전달 드렸는데요. 독자님들 입장에서는 ‘Z세대는 A, B, C, D, E라는 특징들을 갖고 있구나!’라며 한 번에 뿅 떠오르지 않으실 수도 있잖아요. 그래서 캐릿이 준비했습니다, Z세대의 특징을 16가지로 분류한 MZBTI를요! 캐릿 에디터들이 몇천 명의 Z세대를 만나며 분석한 데이터를 토대로 도출된 내용이니 믿으셔도 좋습니다. 아마 이거 한번 쭉 읽고 나면 Z세대가 한층 더 친숙하게 느껴지실 거예요. 대신 이 점만 참고해주세요!

1️⃣ MZBTI는 이름과 16가지 유형이라는 형식만 빌려왔을 뿐, MBTI와 전혀 관련이 없습니다. 캐릿에서 소개했던 한국식 MBTI 기억하세요? 그것처럼 MBTI를 패러디한 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여러분이 Z세대를 좀 더 쉽고 재미있는 방법으로 이해하셨으면 하는 마음에서요!

2️⃣ MZBTI는 Z세대를 규정짓는 콘텐츠가 아닙니다. Z세대는 다양한 특징을 가지고 있어요. 이 특징들은 2개 이상 결합되면 또 하나의 새로운 특징이 될 수도 있고, 상황과 맥락에 따라 다양하게 해석될 수 있도 있습니다. 즉, MZBTI는 Z세대를 단순히 유형화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에디터들이 캐릿 1020 자문단 10대 50여 명, 20대(27세 이하) 100여 명으로 구성된 캐릿의 트렌드 자문 그룹. MZ세대만 아는 문화, 유행을 발 빠르게 전하는 역할을 맡고 있음. 과 인터뷰하며 얻은 인사이트를 공유하기 위해 제작했다는 점 참고 부탁드려요. (즉, Z세대에게 들은 Z세대 특징을 정리한 콘텐츠라는 것!)

3️⃣ 마지막으로, 이미 알려진 Z세대의 특징(ex. 디지털 네이티브어린 시절부터 디지털 환경에서 성장한 세대를 뜻함., 가치 소비 등)은 제외하고, 좀 더 세분화된 Z세대 특징을 담았습니다. 또한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펴낸 <밀레니얼-Z세대 트렌드 2021> 에 등장하는 MZ세대 트렌드 키워드와도 중복되지 않도록 구성했습니다. 


🔶 MZBTI 유형 미리 보기
들어가기 전에 캐릿이 꼽은 Z세대의 특징 16가지를 한눈에 쭉 훑고 가시죠!


🔶 MZBTI 16가지 유형 해설 
지금부터 각 유형에 대한 특징을 자세하게 설명해드릴게요! 


1. 디지털 커스터마이징
의미 - SNS를 포함한 각종 온라인 플랫폼을 자신의 입맛에 맞게 이용할 줄 안다.

'앗! 여기서부터 진짜 필요한 내용인데'
캐릿 멤버십을 시작할 타이밍이에요

캐릿이 처음이신가요?

회원 가입부터 시작하기

※ 캐릿은 유료 미디어로 무단 전재와 재배포를 금하고 있습니다.
본문의 최대 10% 이상을 인용할 수 없으며 원문을 일부 인용할 경우에도
반드시 출처를 표기해야 합니다.

트렌드키워드 관련 콘텐츠를
더 보여드릴까요?

트렌드키워드 콘텐츠 모아보기
글자 크기 조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