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행 지남

곧 SNS에 많이 보일 10대 트렌드 총정리: 램봉 거래? 자캐 만들기?

트렌드는 웬만큼 따라 가겠는데... 10대 트렌드는 어떻게 파악해야하는지 궁금하셨던 분 손! 🙋 Z세대 중에서도 10대, 더불어 알파세대2010~2024년 사이 출생한 세대. 호주의 사회학자 마크 맥크린이 수년간 여러 세대를 연구하다가, Z세대를 잇는 새로운 세대를 부르는 이름이 없다는 것을 느껴 붙인 이름.의 놀이 문화가 궁금하셨던 분들이라면 잘 클릭하셨습니다.

캐릿은 1020 자문단뿐만 아니라, 알파세대의 트렌드를 전해주는 ‘알파세대 특파원’도 운영하고 있어요. 기성세대보다 알파세대와의 접점이 많은 Z세대 위주로 구성된 그룹입니다. 과외, 동아리, 게임, 유튜브 등 다양한 루트로 10대 친구들과 직·간접적으로 소통하고 있답니다.

이들이 공통으로 하는 이야기가 있는데요. 바로, 알파세대 친구들 사이에서 유행한 것들이 몇 달 뒤 2030 트렌드로 확산되는 경우가 많다는 겁니다. 돌이켜보면 10대 사이에서 유행했던 것들이 최소 한 두달 뒤 대중화된 경우가 종종 있었어요. 일명 ‘틱톡 아이템’로 유명했던 ‘팝잇’은 현재 품절 대란 아이템이 되었고요. 10대 사이에서 핫했던 ‘로블록스’‘제페토’ 역시 현재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주목받고 있죠.

그래서 우리는 남들보다 빠르게, 지금 10대 사이에서 유행하고 있는 문화를 파악해둘 필요가 있어요. 앞으로의 비즈니스를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라며, 캐릿 알파세대 특파원에게 제보받은 10가지 트렌드를 소개합니다. 🤭


🔊 알파세대 트렌드 TOP 10

1. 친구들이랑 카카오맵으로 실시간 위치 공유함

인터뷰 내용을 토대로 재편집한 이미지입니다


🙋 “제 동생이 가족들과 차를 타고 놀러 갈 때마다 항상 카카오맵을 켜더라고요. 운전할 것도 아니면서 왜 키냐고 물어봤더니, 친구들한테 실시간 위치를 보내야 한다는 거예요. 저는 몰랐는데, 요즘 초등학생이나 중학생 친구들 사이에서 친구들과 실시간 위치를 공유하는 게 유행인 것 같더라고요. 위치 추적 앱인 ‘젠리’도 유행하더니, 이제는 카카오맵까지 이용하는 거 있죠? 자신뿐만 아니라 친구의 위치까지 뜰 뿐더러, 이동하는 루트도 계속 공유가 되는 게 신기했어요. 보니까 공유 시간을 선택할 수도 있더라고요. 30분을 선택하면 30분만 친구에게 나의 위치가 공유되는 거죠. 친한 친구들끼리 ‘나 지금 어디 가고 있다’라고 보고하는 문화(?)가 있는 것 같았어요. 김가은(21세, 대학생)

'앗! 여기서부터 진짜 필요한 내용인데'
캐릿 멤버십을 시작할 타이밍이에요

캐릿이 처음이신가요?

회원 가입부터 시작하기

※ 캐릿은 유료 미디어로 무단 전재와 재배포를 금하고 있습니다.
본문의 최대 10% 이상을 인용할 수 없으며 원문을 일부 인용할 경우에도
반드시 출처를 표기해야 합니다.

글자 크기 조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