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세대 지갑 여는 굿즈 공식, 펀딩 사이트에서 5분 컷으로 확인하기!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 블라인드 게시물


“20대가 좋아하는 좀 독특하고 괜찮은 굿즈 없을까요?”
나왔다. 마케터를 향한 순박하고 잔인한 질문.

잘 만든 굿즈 하나 열 광고 안 부러운 때입니다. 화제가 된 굿즈는 품절 대란을 일으키고, 매출 상승에 기여하는 등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하죠. 캐릿에서도 매년 ‘올해 일 잘한 브랜드 총정리’를 발표할 때 MZ픽 올해의 굿즈를 빼놓지 않습니다. 하지만 점점 굿즈 시장이 커지고 있는 만큼, 쏟아지는 굿즈 사이에서 Z세대 눈에 들기란 쉬운 일이 아니에요. 신박한 굿즈 없을까 서칭을 해봐도 이미 다른 기업에서 제작했을 확률이 높습니다. 이럴 때 눈여겨봐야 하는 곳이 바로 펀딩 사이트입니다.

텀블벅와디즈로 대표되는 펀딩 사이트는 목표한 금액이 모인 후에 제작이 이루어지는 시스템입니다. 완제품이 없으니 상세페이지에서 사용 컷, 실물 사진을 보기 힘들고요. 후기도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심지어 결제 후 배송까지 한두 달이 걸리기도 해요. 이런 불편함을 무릅쓰고 Z세대는 펀딩 사이트를 찾습니다. 개성 있는 프로젝트, 가치 있는 굿즈가 많기 때문이죠. 


“텀블벅은 심심하면 들어가요. 매일매일 들어가는 것 같아요. 주로 특이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찾아봐요. 실용적이지만 감성 있고, 개성  넘치는 것들이 가득하거든요. 요즘에는 전통 또는 친환경 관련 프로젝트가 많이 보이더라고요. 남예림(19세, 고등학생)
 
굿즈뿐만 아니라, Z세대가 지갑을 여는 마이크로 트렌드를 모니터링하기에도 펀딩 사이트가 제격입니다. 와디즈에서는 매년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와디즈 트렌드 키워드’를 발표해요. 오는 1월 27일에 2022 와디즈 트렌드 페이지를 오픈할 예정인데요. (
2022 와디즈 트렌드 키워드) 캐릿 독자분들께 살짝 선공개하자면 집콕, 루틴, 팬덤, 친환경, 비건, 갓생 관련 키워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캐릿에서 자주 보던 키워드들이죠? 이렇듯 펀딩 사이트 트렌드는 MZ세대 트렌드와 맞닿아 있습니다. 이미 일 잘하는 기업들은 펀딩 사이트에서 신제품을 선공개해 Z세대 반응을 보고, 라이선스를 제공해서 펀딩을 열 메이커를 모집하기도 해요.


그럼 펀딩 사이트로 보는 Z세대 트렌드&굿즈 모니터링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 5분만 집중해주세요 👀

 


1. 펀딩 사이트, Z세대가 얼마나 자주 이용하나요?

최근 6개월 MZ세대 와디즈 펀딩 비율입니다. 후기 밀레니얼과 Z세대에 해당하는 18~34세가 전체 펀딩 비율의 43.88%를 차지하고 있어요. 펀딩할 프로젝트가 없는지 기웃거리며 주기적으로 펀딩 사이트를 방문하는 MZ세대는 더 많습니다. 특히 Z세대는 포트폴리오 삼아 직접 펀딩에 도전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때 지인의 프로젝트를 후원하면서 펀딩 사이트로 입문하기도 해요.


Q. 펀딩 사이트 얼마나 자주 방문하나요?

'앗! 여기서부터 진짜 필요한 내용인데'
캐릿 멤버십을 시작할 타이밍이에요

캐릿이 처음이신가요?

회원 가입부터 시작하기

※ 캐릿은 유료 미디어로 무단 전재와 재배포를 금하고 있습니다.
본문의 최대 10% 이상을 인용할 수 없으며 원문을 일부 인용할 경우에도
반드시 출처를 표기해야 합니다.

라이프스타일 관련 콘텐츠를
더 보여드릴까요?

라이프스타일 콘텐츠 모아보기
글자 크기 조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