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캐릿 3주년 시크릿 레터! 놓치면 못 봐요


#역조공이벤트 #1분기트렌드총정리





2023 / 4 / 4 🥕vol.152
📦 이번 주 트렌드 아이템 미리보기
◾ [이벤트] 3주년 기념! 캐릿 생일 파티에 초대합니다
◾ 한눈에 쏙! 이미지로 보는 분야별 1분기 트렌드
Z세대에 대한 오해와 편견, 캐릿 1020 자문단이 해명합니다
◾ 프로게이머 팬덤이 아이돌급? e스포츠 트렌드 5분 과외
◾ [요즘 뜨는 밈] 지금 쓰기 딱 좋은 말! ‘알새우칩’의 뜻은?
◾ (광고) 대 팝업스토어 시대! Z세대가 찾아오는 공간으로 만드는 방법은?
[이벤트] 3주년 기념! 캐릿 생일 파티에 초대합니다
지난 4월 1일이 무슨 날이었게요? 만우절…이기도 하지만, 캐릿이 트렌드 배송을 시작한 지 무려 3주년이 되는 날이었습니다. 3년 동안 매일 아침 배송한 트렌드는 923개, 매주 화요일 배달한 트렌드 레터는 152건이나 된답니다. 모두 여러분 덕분이에요!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앞으로 천 개, 만 개 배송해드릴게요🥕)

캐릿으로 트렌드 공부 열심히 해주신 여러분을 위해 역조공 선물🎁을 준비했습니다. 직장인의 행복도를 높여주는 유용한 아이템들로 마련했는데요. 캐릿 홈페이지에서 설문조사에 참여하신 후 선물 받아 가세요! 보내주신 의견은 더욱 알찬 캐릿 서비스를 만드는 데 참고하겠습니다.

  • 설문 참여 기간: 4.9(일) 자정까지
  • 당첨자 발표: 2023.4.11(화) 캐릿 홈페이지 및 트렌드 레터를 통해 발표
    * 당첨자에게는 개별 연락드릴 예정입니다. 
+) 역조공 이벤트,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트렌드 예측 전문가 캐릿이 여러분의 미래도 예측해드립니다. 아래 버튼을 눌러 이벤트 페이지에서 카드 한 장을 골라보세요. 뽑힌 카드 이미지를 저장해서 스토리에 공유하면 현실로 이뤄진다나...? ✨
나의 미래는? 카드 확인하기

전체 이미지는 콘텐츠 전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벌써 2023년 1분기가 저물었어요, 여러분! 더 놀라운 건 짧다면 짧은 3개월 동안 생각보다 많은 트렌드가 Z세대 일상에 영향을 미쳤다는 거예요. 그런데… 어떤 것들이 유행했는지 기억이 흐릿하시죠? 그래서 캐릿이 공간, 콘텐츠부터 F&B, 패션, 게임까지! 각 분야별로 1분기 트렌드 아이템을 총정리했습니다. 한눈에 쏙! 훑어보시라고 총정리 이미지도 준비했으니 꼭 확인해 보세요.

콘텐츠 전문에서는 아래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캐릿 1020 자문단이 제보해준 분야별 1분기 트렌드 아이템 44개
(공간, 콘텐츠, 크리에이터, F&B, 앱, SNS, 패션, 상품, 게임 등 9개 분야)

1분기 트렌드 싹 모아보기

요즘 세대론이 핫이슈입니다. 덩달아 젊은 세대를 과장되고 황당하게 해석하는 콘텐츠도 나오고 있죠. 그런데... Z세대 당사자들은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요?

캐릿이 3주년을 맞아, 캐릿 1020 자문단과 함께 Z세대의 특징에 관한 얘기를 나눠봤습니다. 가치관부터 일을 대하는 방식, 소비 패턴 등에 대한 생각을 들어보니, 우리가 Z세대에게 흔히 갖고 있던 이미지엔 오해와 편견이 섞여 있었다는 걸 알 수 있었는데요. 자문단이 공통으로 꼽은 Z세대의 특징을 콘텐츠 전문에 주제별로 정리해 두었습니다. Z세대의 마음을 이해하는 자료로 참고해 보세요! 트렌드 레터에서는 답변 하나를 발췌해서 공개합니다.

🥕 캐릿 1020 자문단이란?
캐릿은 Z세대의 생생한 목소리로 트렌드를 분석하기 위해 10~20대로 구성된 자문단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최신 유행과 트렌드에 관심이 많고, 또래 친구들과 네트워킹이 활발한 참여자가 모여 있습니다.
🙋 “‘3요 주의보’요? 말투 차이입니다.” 박세영(18세, 고등학생)
얼마 전에 뉴스를 보니까 ‘3요 주의보’라는 말이 생겼더라고요? Z세대 신입 사원이 회사에서 ‘이걸요? 제가요? 왜요?’라고 물어서 당황스럽다는 건데요. 실제로는 정말 몰라서 물어보는 건데 말투 때문에 오해받는 경우도 많을 거 같아요. 요즘은 온라인 대화를 자주 하니까 어른들이 생각하기에는 조금 차가워 보이는 표현을 쓰게 되는 것 같거든요. 일을 시켰는데 이런 질문을 하는 것 자체가 문제라고 보시는 분도 있겠지만, 막무가내로 시키지만 말고 해당 일이 어떤 흐름 속에 있는 건지 한 번쯤 설명해 주신다면 동기부여도 되고 좋을 거 같아요.
Z세대가 말하는 Z세대의 특징 더 보기

Z세대 사이에서 e스포츠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습니다. 야구팀을 응원하듯 e스포츠 구단을 응원하고, 특정 프로게이머를 덕질하는 게 1020 사이에선 흔한 일이 됐어요. 실제로 Z세대가 빼놓지 않고 챙겨본다는 ‘리그 오브 레전드 월드 챔피언십(일명 롤드컵)’의 2021년도 결승전 최고 동시 시청자 수는 7300만 명을 돌파했습니다. (‘중꺾마’라는 대세 유행어도 롤드컵에서 탄생했죠!) e스포츠를 즐기는 1020이 늘면서 e스포츠 관련 마케팅을 선보이는 기업들도 많아지는 추세인데요. 이 시점에서 자타공인 ‘겜알못’이신 분들을 위해 캐릿이 ‘e스포츠 과외’를 준비했습니다. ✓인기 e스포츠 스타 ✓e스포츠 주요 대회 일정 ✓e스포츠 팬덤 문화 등이 포함된 속성 과외 노트를 콘텐츠 전문에서 확인하세요!

🎮 e스포츠의 꽃은 ‘게임 캐스터&해설가’라고?
e스포츠계에서 중계진은 매우 중요한 입지를 갖고 있습니다. 프로게이머 못지않은 인기를 끄는 중계진도 있어요. 일례로, 롤 전문 해설가로 유명한 ‘이현우’는 개인 유튜브의 구독자 수가 38만 명을 넘어갈 정도예요. 
🎮 우리는 모르는 e스포츠 팬덤 문화는?
출처 네이버 ‘치어풀’ 검색 결과

혹시 ‘치어풀’이 뭔지 아세요? 일종의 플랜카드인데요. e스포츠 경기 직관 시 팬들이 응원 도구로 활용합니다. 보통 치어풀은 구단이나 게임사 측에서 제공한다고 해요. ‘치어풀 부스’에 종이와 펜 등이 준비되어 있고, 팬들은 이 부스를 방문해 좋아하는 팀이나 선수에 대한 응원 멘트를 적는 식이죠. e스포츠 방송 중간에 치어풀을 잡아주는 경우가 많아, 재미있는 내용의 치어풀을 보는 것 또한 e스포츠 방송의 묘미라고 합니다. 게임사나 스폰서 측은 ‘치어풀 인증 이벤트’를 열기도 하고요. 
‘페이커’가 누군지부터 알려드려요

캐릿 가공 이미지

지금 쓰기 딱 좋은 유행어를 소개합니다. 여러분, 요즘 Z세대가 ‘알새우칩’을 어떤 의미로 사용하는지 아시나요? 바로 ‘목련꽃’을 부를 때 씁니다. 하얗고 둥글납작한 꽃잎이 알새우칩 과자 모양을 닮았다면서요. 인스타그램에서 ‘#알새우칩’ 해시태그를 달고 올라온 게시물은 1만 개가 넘는데요. 최신 글 중 대부분은 목련꽃 풍경을 공유하는 내용이랍니다. 목련꽃이 예쁘게 핀 핫플을 ‘알새우칩 맛집’으로 부르기도 하고요!

그렇다면... 봄을 알리는 양대 산맥, 벚꽃의 별명은 무엇일까요? 정답은... ‘하지만꽃’이에요! ‘벚꽃 → BUT꽃 → 하지만꽃’이라는 언어유희를 활용해 데이트 신청을 시도했다가 거절당한 슬픈(?) 카톡짤에서 유래했답니다. 
재밌다! 이런 거 더 없나? 요즘 뜨는 밈.zip 

(광고) 대 팝업스토어 시대! Z세대가 찾아오는 공간으로 만드는 방법은?

팝업스토어를 통해 Z세대에게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싶은 분들 많으시죠? 그렇다면 ‘나무증권’이 ‘더현대서울’에서 진행하는 ‘팝업스토어’를 눈여겨보세요. 살펴보니, ‘Z세대 끌어모을 만한 포인트’가 많더라고요.

✔️ 공항 여행 트렌드를 이용해 브랜드 메시지를 제대로 전달함
‘공항 여행’이라는 말, 들어 보셨나요? Z세대에게 ‘공항’이란 여행 기분을 간접적으로 느낄 수 있는 핫 플레이스로 통해요. ‘나무증권’은 이러한 트렌드를 활용해 ‘공항 콘셉트’의 팝업스토어를 기획했어요. 실제 비행기에 타기 전까지의 과정을 ‘투자 체험 과정’으로 연결한 건데요. ‘출국장’으로 꾸민 입구에서 해외 여행지를 선택하게 한 뒤, ‘환전소’로 꾸민 부스에서 ‘여행지별 투자 종목 가이드 카드’를 제공하는 게 재미있게 느껴졌어요. 공항을 통해 해외여행을 할 수 있는 것처럼, 나무증권을 통해 24시간 해외주식을 거래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확실히 알린 셈이죠.

✔️비행기 퍼스트 클래스에서 인증샷을? 트렌디한 포토존이 있음
요즘 오프라인 공간에 대형 조형물 등 이색 포토존 준비하는 브랜드가 많죠? 이 포토존에도 트렌드가 있다는 거! 바로, 실제 존재하는 공간을 실감나게 재현하는 경우가 많다는 거예요. ‘비 오는 날의 방 콘셉트’라면 번개 소리, 어두운 조명 등을 디테일하게 구현하는 거죠. 나무증권의 팝업스토어는 이러한 포토존 트렌드를 똑똑히 적용했어요. ‘대한항공’과 콜라보한 부스에 실제 ‘퍼스트 클래스’ 좌석을 마련한 거예요. '진짜 해외여행 가는 척'하며 사진 찍을 수 있도록요. 벚꽃이 흩날리는 풍경을 비행기 창문에 띄운 것도 힙한 인증샷 포인트 중 하나였으니, 직접 가서 체험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이 밖에도 ‘제주맥주’와 콜라보한 ‘투자지원금 자판기 이벤트’ 등 다양한 체험 요소가 많다는 것도 기대되는데요.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버튼을 눌러 확인해 보세요!
팝업스토어 구경하기

🥕구독 링크 공유하기
careet.net/Subscri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