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행 중

아이돌만큼 커진 프로게이머 팬덤! e스포츠 트렌드 5분 과외

이 콘텐츠를 꼭 읽어야 하는 분
- Z세대의 눈길을 끌만한 분야와 협업을 고려하고 계신 분
- ‘e스포츠=페이커’ 밖에 모르시는 분  
- e스포츠가 핫한 건 알지만 진입 장벽이 높아 외면 중이신 분

대학 내에서 학과, 동아리 간 e스포츠 경기가 활발하게 개최됨

Z세대 사이에서 e스포츠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다는 이야기, 한 번쯤은 들어보셨죠? 그런데 그 영향력이 생각보다 상당합니다. 1020은 야구 팀을 응원하듯 e스포츠 구단을 응원하고, 특정 프로게이머를 덕질하는데요. 자신이 좋아하는 프로게이머의 포토카드를 종류별로 수집하는 것은 물론이고요. 선수들의 굿즈를 직접 제작해 배포하기도 합니다. 마치 아이돌을 덕질하는 것처럼요! 


이뿐만이 아닙니다. Z세대가 빼놓지 않고 챙겨본다는 ‘리그 오브 레전드 월드 챔피언십(일명 롤드컵)’의 2021년도 결승전 최고 동시 시청자 수는 7300만 명을 돌파했다고 해요. 리그 오브 레전드(이하 롤) 국내 리그 ‘LCK’의 3월 네이버 통합 검색량은 530만 회가 넘어가고요. e스포츠를 비주류로 여기던 이전과 달리, e스포츠가 Z세대 사이에서는 대중문화로 떠올랐다는 점을 알 수 있죠. 

이처럼 e스포츠를 즐기는 1020의 비중이 커지면서, 기업들은 e스포츠를 활용한 다양한 마케팅을 선보이고 있어요. 프로게이머를 영입해 구단을 만드는가 하면, 구단의 스폰서가 되기도 합니다. 혹은 프로게이머를 모델로 활용한 굿즈나 광고 영상으로 화제를 모은 사례도 많아요. ‘맥도날드’는 LCK가 열리는 시즌에 맞추어 LCK 선수단 포토카드를 얻을 수 있는 세트 제품 ‘LCK 레전드 스낵팩’을 판매해 e스포츠 팬덤의 주목을 모았고요. 제조업체 ‘에센코어’는 페이커가 소속된 ‘T1’ 선수들을 모델로 광고 영상을 찍어 780만 뷰를 기록했습니다.

각종 커뮤니티에서 패러디되었던 ‘에센코어’ 광고 출처 클레브 공식 유튜브
에센코어 광고 댓글 반응

앞서 언급한 사례처럼 e스포츠를 마케팅에 적용해 Z세대 소비자의 눈길을 끌고 싶으신가요? 그렇다면 e스포츠 문화를 잘 파악하셔야 합니다. 요즘은 어떤 프로게이머가 라이징하고 있는지, Z세대가 주목하는 경기는 무엇인지 면밀히 모니터링해야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짤 수 있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그간 게임에 전혀 관심이 없던 분이라면, e스포츠 영역의 장벽이 너무 높게 느껴지실 거예요. 그런 여러분을 위해 캐릿이 ‘e스포츠 속성 과외’를 준비했습니다. e스포츠 하면 페이커만 떠오르시는 분, 게임과 e스포츠의 차이조차 모르시는 분들은 주목해주세요. e스포츠 잘알 Z세대들이 알려준 주목할 프로게이머부터 기본적인 문화들을 한데 정리했어요.


1. 페이커만 아세요? 모르면 안 되는 e스포츠 스타 14인
그렇다면 요즘 Z세대 사이에서 제일 인기인 프로게이머에는 누가 있을까요? Z세대가 직접 픽한 ‘요즘 가장 핫한 현역 프로게이머’ 리스트를 표로 정리했습니다. 👇👇 참고로 국내외를 막론하고 e스포츠 대회 중 롤 대회의 규모가 가장 큰 편이라, 팬덤 역시 롤 프로게이머 팬덤이 가장 크다고 해요. 그중에서도 페이커가 소속되어 있고, 가장 많은 롤드컵 우승을 차지한 팀인 T1의 인기가 특히 높다고 하네요.


위 표에 정리된 14명의 프로게이머는 모두 해당 게임 분야에서 독보적인 성적과 팬덤을 갖고 있는 인물들인데요. 이 중에서도 특히 두드러지는 특징이나 별명이 있는 프로게이머에 대해 설명해드릴게요! 광고 모델로 섭외하거나 협업을 계획할 때 참고하시면 유용할 거예요. 😉

✅ 페이커 (리그 오브 레전드/ 소속: T1 / 포지션:  미드 라이너)
✔ 별명: 숙제혁
- 페이커는 개인 방송에서 광고를 진행할 때, 국어책 읽듯 어색한 모습을 보이는 것으로 유명해요. 예를 들어, 후드 집업을 홍보해야 하면 딱딱한 말투로 ‘여러분, 후드 집업 예쁘지 않나요? 뒷모습이 더 예뻐요. (뒷모습을 보여준다)’라며, 대본의 괄호에 들어간 부분까지 읽는 식으로요. 퀘스트를 수행하듯 광고를 진행하는 모습을 두고 시청자들은 ‘숙제하는 이상혁(본명)’, 줄여서 ‘숙제혁’이라고 부릅니다. 팬들 사이에서는 ‘어색한 광고 진행이 귀엽다’, ‘솔직해서 웃기다’는 반응이 많아요. 페이커와의 협업을 계획 중인 브랜드 담당자라면 이런 특징을 염두에 두면 좋겠죠?
- e스포츠 팬덤 혹은 커뮤니티에서는, 페이커가 평소 성격과 상반되는 카리스마 있는 연기를 하면 화제가 되기도 합니다. 서론에서 언급한 ‘에센코어’의 광고에서 페이커는 오른손으로 눈을 가리며불 좀 꺼줄래? 내 램 좀 보게’라는 대사를 날리는데요. 이 장면은 ‘페이커가 이런 연기를 하다니! 미쳤다’는 반응을 얻으며, 각종 커뮤니티와 SNS에서 패러디가 되기도 했어요.

✅ 쇼메이커 (리그 오브 레전드/ 소속: Dplus.KIA / 포지션: 미드 라이너)
✔ 특징: 전문 스트리머에 준하는 입담
- 쇼메이커는 현역 롤 프로게이머 중에서 특히 입담과 방송감이 좋은 것으로 유명해요. e스포츠 팬덤은 게임을 잘하는 것과 방송을 잘하는 것은 별개로 구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게임은 잘 하지만 입담이 좋지 않으면 방송은 재미없을 수 있다는 것인데요. 쇼메이커는 개인 방송을 진행할 때 진행

'앗! 여기서부터 진짜 필요한 내용인데'
캐릿 멤버십을 시작할 타이밍이에요

캐릿이 처음이신가요?

회원 가입부터 시작하기

※ 캐릿은 유료 미디어로 무단 전재와 재배포를 금하고 있습니다.
본문의 최대 10% 이상을 인용할 수 없으며 원문을 일부 인용할 경우에도
반드시 출처를 표기해야 합니다.

게임 관련 콘텐츠를
더 보여드릴까요?

게임 콘텐츠 모아보기
글자 크기 조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