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clipping
캐릿픽 오늘의 뉴스

뉴스 찾아볼 시간이 없다면?
캐릿이 매일 아침 꼭 읽어야 하는 뉴스를
요약해 드릴게요.

2024.04.25 Thursday

미국 1020 사이에서 ‘꼬북칩’이 인기라고?

‘꼬북칩’이 미국 내 젊은 소비층을 중심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다고 합니다. 최근엔 성장세가 가장 높은 유통채널인 ‘파이브 빌로우’와 ‘미니소’ 매장에 입점하기도 했대요.

✅ 눈여겨볼 포인트
- K-POP으로 한국 문화에 익숙한 젊은 층의 수요가 꾸준히 늘면서 올해부터는 구글, 넷플릭스 등의 글로벌 기업 본사 직원 스낵바에도 납품되고 있다고 함. 
- 지난 3월부터 미국 전역의 ‘파이브 빌로우’ 1598개 전 매장에 입점해 판매를 시작했으며, 글로벌 생활용품 할인점인 ‘미니소’ 52개 전 점포에서도 판매되고 있음.
※ 파이브 빌로우는?
‘10대들의 놀이터’라 불리우는 곳. 5달러 이하 가격대 상품을 주력으로 판매하는 미국의 대표 저가형 할인점 체인. 최근 5년간 경기 불황 속에서도 매출이 2배 이상 증가하는 등 1020세대가 ‘보물찾기식 쇼핑경험’을 즐기는 핫 플레이스로 유명함.

기사 바로보기

한국 Z세대 61% ‘해외여행 경험 있다’

여행 정보 플랫폼 스카이스캐너가 18세에서 25세 사이 한국인 여행객 1000명의 첫 해외여행 행태를 분석한 ‘첫 해외여행, 스카이스캐너와’ 리포트 내놓았습니다. 이 리포트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의 61%는 부모나 보호자 없이 첫 해외여행을 떠난 경험이 있다고 답했어요. 이중 69%는 19세에서 21세 사이 첫 해외여행을 경험했다고 응답했습니다. 

✅ 눈여겨볼 포인트
- 10명 중 6명이 잘 알려진 인기 여행지를 선호한다고 응답함. 잘 알려지지 않은 여행지를 탐험하고 싶다고 답한 응답자는 13%에 그침. 
- 첫 해외여행에서 가장 중요한 것을 묻는 질문에는 ‘자연과 휴식(21%)’, ‘트렌디한 아이템이나 현지 기념품 쇼핑(20%)’, ‘반드시 가봐야 할 장소 또는 액티비티 경험(18%)’가 가장 높은 응답률을 기록함. 
- 반면, ‘밤 문화 즐기기’는 4%에 그침. 밤 문화보다는 여행지에서만 겪을 수 있는 특별한 경험과 휴식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기사 바로보기

아이파크몰에 생긴 ‘빠델구장’이 뭐야?

HDC아이파크몰이 라켓스포츠 ‘빠델’을 즐길 수 있는 루프톱 실외 구장을 국내 최초로 선보인다고 합니다. 빠델은 스페인어로, 테니스와 스쿼시를 혼합한 라켓스포츠인데요. 베컴, 메시, 지단, 네이마르 등 유명 스포츠 스타들이 평소 즐기는 스포츠로도 알려졌습니다. 

✅ 눈여겨볼 포인트
- 스포츠 시설을 입점시키는 대형 복합 쇼핑몰이 늘고 있음. 스타필드의 ‘스포츠몬스터’ 등이 그 예. 다른 세대에 비해 여가생활 중 스포츠를 즐기는 비율이 높은 MZ세대 특성을 고려한 것으로 해석됨. 
- 아이파크몰 이용 고객 65%가 2030이라고 함. 테니스 등 라켓 스포츠 인기에 힘입어 빠델도 MZ세대 사이에서 인기를 끌게 될지 주목됨. 

기사 바로보기

2024.04.24 Wednesday

MZ세대 직장인 62.2%, 면접관으로 참여하고 싶어

‘인크루트’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3~5년 차 MZ세대 직원을 채용 면접관으로 참여시키는 것에 대해 71.1%가 긍정적으로 답했어요. 긍정적으로 답한 이들의 이유는 ‘팀장, 팀원 등 고른 시각에서 직원 채용 가능해서’가 53.6%로 가장 높은 응답률을 보였어요.

✅ 눈여겨볼 포인트
- 실제 0~5년 차 MZ세대 직장인 중 면접관으로 참여하고 싶다고 답한 비율은 62.2%였음. 참여하고 싶은 이유로는 ‘실질적으로 함께 일하는 사람은 본인이기 때문에’가 가장 많이 뽑혔음.

기사 바로보기

신한카드, 농구 웹툰 `가비지타임` 디자인 카드 출시

신한카드는 인기 웹툰 ‘가비지타임’과의 콜라보 체크카드를 출시했습니다. 가비지타임 체크카드는 MBTI 특성 중 외향성을 뜻하는 E형과, 내향성을 뜻하는 I형으로 분류해 선호하는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도록 2종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해요. 예를 들어, E형은 사진관, 테니스장, 스키장 등 오프라인 놀이 영역에서 혜택을 얻을 수 있고요. I형은 OTT, 음악 등 디지털 구독 영역에서 혜택을 얻을 수 있습니다.

✅ 눈여겨볼 포인트
- 가비지타임은 고등학교 농구부 이야기를 다룬 웹툰으로, ‘슬램덩크’의 흥행과 함께 뜨기 시작함. 누적 조회수 2억 8천 만회를 기록할 만큼 인기 있는 웹툰임.
- 실제로 단행본과 굿즈 펀딩을 진행했을 때 펀딩 오픈 1시간 만에 4억 원을 달성하기도.

기사 바로보기

카카오게임즈, 사내 영어 이름 호칭 제도 없애기로

카카오게임즈가 카카오 계열사 중 처음으로 사내 영어 이름을 사용을 사용하지 않기로 했다고 해요. 대신 한글 실명에 ‘님’을 붙이는 방식을 도입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는 사내에서 영어 이름을, 사외에서는 한글 이름을 사용하다 보니 소통에 혼선이 생기기 때문이라고 해요.

✅ 눈여겨볼 포인트
- 이외에도 카카오게임즈는 팀장 직급을 없애고, 성과를 내면 합당한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제도 ‘그로스 스테이지(Groth Stage)’를 도입할 예정.

기사 바로보기

2024.04.23 Tuesday

Z세대 취준생의 78%, “공무원 취업 관심 없다”

채용콘텐츠 플랫폼 ‘캐치’가 Z세대 취준생 1,547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Z세대 취준생 10명 중 8명 정도가 공무원 취업을 희망하지 않는다고 답했다고 해요. 그중 47%가 공무원을 원하지 않는 이유로 ‘연봉이 낮아서’를 꼽았고요. 직무 안정성보다 높은 연봉을 선호하는 분위기가 자리 잡은 것으로 보입니다.

✅ 눈여겨볼 포인트
- 공무원 취업을 원하지 않는 또 다른 이유로는 ‘희망 직무가 아니어서(15%)’, ‘수직적인 분위기(9.4%)’ 등이 있었음.
- Z세대가 취업을 희망하는 곳 1위는 ‘대기업(71%)’으로 나타남. ‘중견 기업(29%)’, ‘전문직 시험(20%)’이 그 뒤를 이었음.
- 고물가 상황에서 낮은 공무원 급여에 회의를 느끼는 Z세대가 많은 것으로 분석.

기사 바로보기

지역 도서관으로 워케이션 간다고?

전주시가 올해 상반기에 ‘전주 워케이션 도서관 여행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합니다. 참여자에게 지역 내에 위치한 특화 도서관을 워케이션 공간으로 제공하는 건 물론, 여러 도서관을 탐방하는 프로그램까지 선보인다고 해요. 또한, Z세대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인 ‘오롤리데이’, ‘마이크로소프트’의 임원진과 함께하는 토크 프로그램도 마련되어 있어 참여하는 Z세대가 많을 것으로 보여요.

✅ 눈여겨볼 포인트
- 원하는 곳에서 업무와 휴가를 동시에 즐기는 ‘워케이션’이 힙한 복지로 자리 잡음. 이에 따라 전주시처럼 지역 내 관광 자원과 워케이션을 결합한 프로그램을 선보이는 사례가 늘고 있음.

🔗 함께 보면 좋은 캐릿 콘텐츠 : Z세대 사이에서 텍스트가 힙하게 뜨고 있다고?

기사 바로보기
'앗! 여기서부터 진짜 필요한 내용인데'
캐릿 멤버십을 시작할 타이밍이에요

캐릿이 처음이신가요?

회원 가입부터 시작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