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금 전 이런 키워드를 검색했어요!

Z세대 언택트 레트로 뒷광고 틱톡 팝업스토어

Careet

알람 아이콘 북마크 아이콘 하이라이트 아이콘
캐릿 유저 아이콘
검색 아이콘
캐릿은 회원에 한해
아래 기능을 제공합니다.

-원하는 콘텐츠를 모아 볼 수 있는 북마크 기능

-기억하고 싶은 문장을 스크랩하는 하이라이트 기능

-회원에게만 제공하는 스페셜 콘텐츠

-보다 최적화된 맞춤형 콘텐츠

얼굴을 스티커로 도배하는 게 요즘 유행이라고?!

“ㄴ상상도 못 했던 요즘 세대 근황ㄱ ” 시리즈

2020.03.31 (Tue) / 3 min read

266 7 9512
 요즘 애들 셀카 근황.jpg
 왕 많으니까 왕 귀엽다! 얼굴에 스티커·패턴을 잔뜩 붙이는 필터가 유행.


여러분 그거 아세요? Z세대1995년 이후 출생~2000년대 중후반 출생자는 요즘 셀카찍을 때 스티커 필터를 얼굴에 가득 붙이는 걸 좋아한대요.
인싸 되기 참 어렵다! 이런 생각하실 수 있지만, 처음 보는 문화에도 뒷걸음질 치지 않아야  "오우, 좀 놀 줄 아는 브랜드인데?"라는 소리를 들을 수 있겠지요. 문양을 하나하나 스탬프로 찍어야 하는 건 아니고요, 얼굴을 인식해 자동으로 패턴을 입히는 AR 필터의 일종입니다. 라떼는 수염이랑 귀 붙이는 게 귀여움의 최대치였는데…!  Z세대는 이런 필터의 어떤 점에 꽂힌 걸까요?

이 콘텐츠를 꼭 읽어야 하는 분들
- Z세대 사이에서 유행하는 셀카 스타일이  궁금한 김 대리
- <
연애혁명>처럼 만화에 10대들의 찐 유행을 담고 싶은 기업툰 담당 마케터
-인스타그램으로 사진 올리기만 해봤지 찍어본 적은 없는 SNS 관리자 최 사원

본인 등판! 요즘 고등학생들 Mini Interview 

이 필터를 사용하신 이유가 뭔가요? 어떤 점이 예쁘다고 생각하셨어요?

 

출처 @juyoooo / @03__t.h(인스타그램)


"다들 한 번쯤 귀여워 보이고 싶을 때가 있잖아요? 이렇게 판박이처럼 덕지덕지 붙이는 스티커 필터는 귀여움을 뿜뿜 더할 수 있어서 좋아요." @juyoooo(18세, 고등학생)


"마치 루이비통의 홍보대사가 된 것 같은 느낌이 들고요, 화사한 느낌이어서 좋습니다." @03__t.h(18세, 고등학생)

출처 @chaejung_0711 / @min_0_79(인스타그램)

 

"예쁘기보단 얼굴에 알아서 적용되니까 특이하고 새롭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리고 요즘 10대들이 어릴 때 먹었던 껌에 이 토끼 스티커가 들어 있어서 반갑기도 해요!" @chaejung_0711(10대, 고등학생)

"인스타 둘러보다가 찾아서 쓰게 됐어요. 곰돌이가 너무 귀여워서요!" @min_0_79(18세, 고등학생)

종합해보면 귀엽고 색다른 느낌이라 좋아한다는 말이네요. 그런데 둘러보다가 찾았다니, 스노우나 유라이크도 아니고 인스타그램에서 필터를 구경한다고?

Z세대는 요즘 인스타 스토리로 필터 다운→사진 촬영→업로드까지 한 번에 끝낸대요. 지금부터 어떻게 인스타로 취향 저격 필터를 찾는지 완~전 자세하게 알려드릴게요.

Z세대가 인스타 스토리로 셀카 찍는 법

1. 인스타그램-스토리에 들어가서 하단 동그라미 모양 필터 리스트 제일 끝에 있는 돋보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2. 돋보기 모양을 누르면 효과 갤러리가 나와요. 여기서 마음에 드는 필터를 선택해 주세요.
오른쪽 상단 돋보기 모양을 누르면 키워드 검색도 가능합니다.


TIP: 패턴 모양+face를 검색하면 지금 유행하는 스티커 범벅st 필터를 찾으실 수 있어요!
       ex) kitty face / flower face.

3. 필터를 고르셨으면 촬영을 할 차례죠. 왼쪽 하단의 '사용해보기' 버튼을 누르면 선택하신 필터로 촬영을 할 수 있어요.
아래 동그란 버튼을 누르면 사진이 찍힙니다.


4. 이제 마무리입니다. 상단의 화살표 모양을 누르면 찍은 사진이 핸드폰 사진첩에 저장됩니다. 오른쪽 하단의 '받는 사람' 버튼을 눌러서 스토리 게시물로 바로 등록할 수도 있어요.


인스타그램 필터의 특징은 인스타그램 측뿐만 아니라 개인이나 기업이 제작해서 다른 유저에게 공유할 수도 있다는 거예요. '효과 갤러리'에 올라와 있는 필터는 모두 유저가 직접 제작한 거랍니다. 그래서 여기에 익숙한 Z세대는 '어느 앱 쓴 거야? 필터 이름 뭐야?' 대신 '이 필터 제작자 누구야?'라고 질문하기도 해요. 제작자로 검색하는 게 편하기도 하고, 계정을 팔로우해서 앞으로 나올 필터 스포도 볼 수 있으니까요. 사용자가 제작에 참여할 수 있는 구조를 통해 인스타그램 필터는 디자인이 무궁무진하고, 업데이트가 빠르다는 장점이 생겼어요.

또 인스타그램이 필터 효과를 피드용 사진 촬영이 아닌 스토리 기능에 추가했다는 점도 주목해 주세요. 스토리 기능을 이용하면 굳이 '인생샷'에 집착하지 않고 재밌는 필터로 찍은 사진을 24시간 동안만, 혹은 친한 친구에게만 보이도록 설정해 웃고 넘길 수 있어서 접근 장벽이 낮아진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린 필터처럼 독특한 모양이 유행하는 것도 이런 배경을 알면 놀랍지 않죠?


캐릿의 3줄 요약
1. Z세대는 요즘 얼굴에 스티커형 패턴을 마구 붙이는 필터를 좋아함.
2. 인스타그램 스토리-효과 갤러리로 들어가면 개인/기업이 올려놓은 필터를 사용해서 사진 찍을 수 있음.
3. 루이비통 필터 사례처럼 우리 기업 로고/캐릭터로 힙한 필터 만들어서 마케팅 ㄱㄱ...? 
여기에 올리면 됨!


위로 이동 아이콘 좋아요 북마크하기
하이라이트 설명 캐릿은 하이라이트 기능을 제공합니다.
(저장하고 싶은 문장을 드레그해서 마킹)
  • 카카오 아이콘
  • 페이스북 아이콘
  • 트위터 아이콘
  • 네이버 블로그 아이콘
  • url
FOOTER

캐릿 트렌드 레터를 구독하세요!
매주 화요일, 나만 모르고 있었던
이번주 신선 트렌드가 배송됩니다.

오늘 하루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