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eet

누적 방문객 2천만! 제페토 한강공원 인기에는 다 이유가 있었구나

2021.11.24 (Wed) / 5 min read

8 36 1713
최근 Z세대와 메타버스로 소통하기 위해 제페토 월드맵에 지점을 내는 브랜드가 늘고 있습니다. 얼마 전 카페 이디야는 제페토의 ‘포시즌카페’ 맵에서 한옥 콘셉트의 매장을 오픈하겠다고 밝혔죠. 화장품 브랜드 토니모리도 홍대 매장을 본뜬 ‘토니모리 월드’를 오픈했고요. 이뿐만 아닙니다. 전소미와 트와이스 등 인기 K팝 아티스트가 신곡 안무를 공식 아이템으로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여기에 인기 캐릭터인 잔망루피 콜라보 아이템이 출시되기도 했죠. Z세대가 일상에서 자주 접하게 되는 브랜드와 IP가 제페토 속으로 들어온 건데요. 이를 통해 기업들은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Z세대에게도 친숙하게 다가가는 효과를 기대하는 모습입니다.

그런데... 막상 브랜드 콜라보 굿즈를 실제로 Z세대 유저가 어떻게 받아들일지 궁금해지더라고요. 여느 게임처럼 아바타가 아이템을 착장하면 레벨이 올라가거나, 새로운 능력이 생기는 게 아니니까요. ‘그냥 아바타가 상품을 들고 있는 것만으로 재미가 느껴질까?’ 하는 의문이죠. 캐릿은 얼마 전 롯데월드 제페토 맵을 탐방하며 Z세대가 메타버스에서 노는 법을 전달해드린 적 있는데요. 이번에도 새로운 젶크‘제페토 크루’를 줄여서 부르는 말로, 제페토를 함께 즐길 ‘파티원’을 뜻함.원들과 함께 또 한 번 떠났습니다. Z세대 힙플레이스로 자리 잡은 압구정 ‘하우스 도산’을 본뜬 ‘젠틀몬스터 월드맵’과 얼마 전 20대가 가장 사랑한 편의점 브랜드로 선정된 CU의 제페토 점포로 목적지를 결정했어요. 이번에는 각 브랜드의 상품이 맵 공간에 어떻게 전시되었고, Z세대 유저들이 이에 어떤 반응을 보이는지 탐방해보았습니다.

뉴 젶크원들을 소개합니다!

젶크원들을 만나기 전에, TPO에 맞춰 패션을 정비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사실 믹스 매치에는 아무런 욕심도 재능도 없었고요. 그저 과금을 한 번 해보고 싶은 호기심이 있었어요. 마침 롯데월드 맵에서 제페토 화폐인 코인을 다 탕진하고 왔기 때문에 탐방을 하며 굿즈를 구입할 비상금이 필요하기도 했고요! 


젬+코인 4000원 결제 수락~

짜잔. 다행히 제페토는 상하의를 잘 맞춰서 판매하기 때문에 나름 성공적으로 힙한 느낌을 내볼 수 있었습니다. 머리는 <유미의 세포들>과 콜라보 한 헤어 아이템인데, 눈치채셨나요? 염색도 유미 색으로 새로 해봤답니다. 됐다, 으른의 경제력 보여줬다, 하는 마음으로 맵에서 젶크원들을 만났는데요….


(스포주의) 탬버린즈 단체사진

힙은 무슨 한껏 수수한 멤버가 되었습니다. 특히 카메라를 들고 있는 춐칰님(=크루원 심여진님)은 유독 비율이 좋은 것 보이시나요? 눈에는 또 우주가 담겨 있고요. 깜짝 놀라 어떻게 그렇게 변신한 것인지 물어봤어요.


커스텀 섹션 만지는 데 두 시간 정도 걸렸어요. 한 3-4번은 다시 만든 것 같아요. 제페토 돌아다니면서 ‘저 사람은 아바타를 어떻게 꾸민 거지?’ 하고 기억해 뒀다가 제 스타일대로 바꿔봤어요. 심즈미토피아 커스텀 장인들의 영상을 자주 봐서 그런가 æ-나 자신을 함부로 둘 수 없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제페토 특유의 비율이 제 스타일이 아니라서 머리 크기까지 세심하게 바꿔봤습니다. 심여진(25세, 대학생)

야호! 이번에도 하드캐리 해줄 젶크원들이 잘 모였다! 안심하고 먼저 젠틀몬스터 월드맵으로 향했습니다.

👜 목차(SHOPPING GUIDE)
Part1. 젠틀몬스터 탐방기: 메타버스 힙플레이스는 이런 것!
-현실 매장을 소름돋게 재현해서 재밌었음
-피팅 체험 방식이 신박했음
-브랜드와 어울리는 인스타 재질의 포토존이 좋았음
Part2. CU한강공원점: Z세대의 메타버스 일상에 스며들기
-제페토 일상 브이로그 찍고 싶은 매장이었음
-제페토멍 하면서 힐링 가능했음
-OOO 맵과 이어지며 세계관 확장됨
Part3. 제페토 지점 준비 중인 실무자가 참고하면 좋을 실전 꿀팁 모음






지금 멤버십 가입하면
캐릿의 모든 콘텐츠 열람 가능!

멤버십 가입하기​

클릭하시면 같은 키워드의 콘텐츠만 모아볼 수 있습니다.

위로 이동 아이콘 좋아요
북마크하기
다시 보고 싶은 기사를
간편하게 저장해두세요.
하이라이트 설명
캐릿은 하이라이트 기능을 제공합니다.
(저장하고 싶은 문장을 드래그해서 마킹)
사용하기
  • 카카오 아이콘
  • 페이스북 아이콘
  • 트위터 아이콘
  • 네이버 블로그 아이콘
  • url

업무에 당장 써먹을 수 있는 요즘 트렌드가 궁금하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