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행 중

해외 Z세대가 직접 제보한
2024년 글로벌 트렌드, 소개합니다!


이 콘텐츠를 꼭 읽어야 하는 분
  • 2024년 새해 해외 Z세대가 어디에 관심을 두고 있는지 알고 싶은 분
  • 해외 Z세대에게 좋은 반응을 얻은 제품, 서비스, 마케팅 사례가 궁금한 분


요즘 미국 10~20대의 위시리스트로 가장 먼저 꼽히는 아이템, 뭔지 아시나요? 바로 텀블러라고 해요. 특히 ‘스탠리’라는 브랜드에서 출시한 텀블러가 틱톡을 통해 Z세대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텀블러 홀더, 빨대 홀더 등을 활용해 ‘텀꾸’(텀블러 꾸미기)를 하는 꿀팁이 온라인에서 활발하게 공유되고 있고요. 지난 연말에는 스탠리 텀블러를 선물 받은 10~20대의 리액션을 찍은 영상이 SNS를 그야말로 도배하기도 했습니다. 틱톡에서 ‘#스탠리텀블러(stanleytumbler)’ 해시태그를 단 게시물의 총 조회 수는 10억 회를 돌파했어요.

미국 Z세대의 인기 스타 ‘올리비아 로드리고’가
얼마 전 소장품으로 공개한 스탠리 텀블러.
이 영상은 조회 수 160만 회를 돌파함.
출처 유튜브 채널 <GQ>
희귀한 색상의 스탠리 텀블러의 경우 마치 운동화나 가방처럼 프리미엄이 붙기도 합니다. 얼마 전 미국 스타벅스는 발렌타인데이를 기념해 스탠리와 콜라보한 한정판 굿즈를 선보였는데요. 이를 구하기 위해 텐트를 치고 새벽 ‘오픈런’ 하는 사람들이 속출했으며, 현재 이 굿즈는 정가의 10배가 넘는 60만 원 대에 중고거래 시장에서 팔리고 있다고 해요.

그런데… 스탠리의 인기, 국내에도 실시간으로 퍼지는 중입니다. 패션 플랫폼 ‘무신사’에 따르면 최근 30일(지난해 12월 16일~올해 1월 14일) 사이 스탠리의 판매량은 직전 30일(지난해 11월 16일~12월 15일) 대비 150% 증가했다고 해요. 플랫폼 내에서 스탠리가 검색어 1위를 차지하기도 했고요.

그 이유를 두 가지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는데요. 먼저 스탠리와 관련한 인기 틱톡 영상들이 알고리즘을 타고 국내 Z세대에게까지 큰 관심을 받았기 때문이기도 하고요. 무엇보다 텀블러 같은 ‘친환경 굿즈’에 대한 관심이 해외, 국내 Z세대 모두에게 그 어느 때보다 높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실제로 최근 국내외에서 인기 있는 K팝 아이돌 굿즈로도 ‘업사이클링 가방’ 같은 친환경 제품이 인기라고 하죠?
 
아마 이 콘텐츠를 보고 계시는 독자분들은, 트렌드의 최전선에서 끊임없이 영감을 얻고 싶어 하는 분들이실 텐데요. 스탠리 유행에서 알 수 있듯, 해외 Z세대의 관심사는 국내 Z세대와도 밀접한 관계가 있답니다. 해외 10~20대의 소식에 꾸준히 관심을 두신다면, 국내 마케팅에도 적용할 수 있는 남다른 인사이트를 얻으실 수 있을 겁니다. 관심이 생기셨다면, 지금부터 5분만 집중해 주세요. 캐릿 해외 특파원글로벌 Z세대 트렌드 제보를 전담하는 캐릿의 1020 자문단.이 직접 취재해 온 글로벌 소식들을 지금부터 소개해 드릴게요.


1. 해외 Z세대의 새해맞이 유행 = 갓생 버킷리스트 공유하기
연말이 되면 국내외를 막론하고 한해를 정리하는 챌린지가 유행하곤 합니다. 대표적으로 작년에는 ‘2023 요약하기(2023 recap)’ 챌린지가 흥했어요. 2023년도의 주요한 순간을 담은 사진이나 영상을 쭉 모아 숏폼 콘텐츠로 만들어, 지난 1년을 정리하고 회고해보는 챌린지였는데요. ‘2023 요약하기’에 이어, 신년을 맞아 해외 Z세대 사이에서 새롭게 유행하는 챌린지가 등장했습니다. 바로 ‘인&아웃(in&out)’이에요. 현재 틱톡에서 관련 영상의 총 조회수는 1억 4천만 회가 넘어가고요. 인스타그램에서 #인&아웃 해시태그 수는 36만 회일 정도로 글로벌 Z세대가 활발히 참여하고 있는 챌린지예요.


'앗! 여기서부터 진짜 필요한 내용인데'
캐릿 멤버십을 시작할 타이밍이에요

캐릿이 처음이신가요?

회원 가입부터 시작하기

※ 캐릿은 유료 미디어로 무단 전재와 재배포를 금하고 있습니다.
본문의 최대 10% 이상을 인용할 수 없으며 원문을 일부 인용할 경우에도
반드시 출처를 표기해야 합니다.

해외트렌드 관련 콘텐츠를
더 보여드릴까요?

해외트렌드 콘텐츠 모아보기
글자 크기 조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