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eet

Z세대가 본방사수한다는 유튜브 콘텐츠 편성표.jpg

2022.05.12 (Thu) / 7 min read

109 154 6417
이 콘텐츠를 꼭 읽어야하는 분
- ‘요즘 어떤 포맷이 유행이야?’ 유튜브 트렌드에 관심 있으신 분
- Z세대의 유튜브 시청 루틴을 지속적으로 팔로우업하고 싶으신 분
- 2022년 상반기, Z세대가 본방사수한다는 유튜브 콘텐츠를 파악하고 싶은 분

Z세대는 TV보다 유튜브를 더 자주 봅니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에 의하면 세대별 TV를 매일 이용한 비율은 Z세대와 가까워질수록 낮게 나타났다고 합니다. 반면 Z세대가 최근 6개월 내 경험한 여가 생활로는 유튜브 감상이 1위로 꼽혔고요. 그만큼 유튜브는 이제 Z세대 사이에서 TV보다 더 익숙한 플랫폼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심지어 요즘엔 ‘안 봐도 비디오다’라는 말을 ‘안 봐도 유튜브다’라고 말한다고 하죠? 🙄 Z세대에겐 생소한 ‘비디오’를 ‘유튜브’라는 익숙한 플랫폼으로 대체해 쓰고 있는 겁니다!

심지어 본방사수도 유튜브를 통해 합니다.
Z세대가 유튜브를 자주 이용한다는 사실은 이미 들어 보셨을 거예요. 그런데 그거 아세요? 유튜브가 더 익숙한 Z세대 사이에서 새롭게 탄생한 유튜브 시청 문화도 생겼다는 사실! 바로 본방사수 문화예요. 기성세대부터 밀레니얼까지는 본방사수’라고 하면 TV라는 플랫폼을 먼저 떠올리는 분들이 많을 테지만 Z세대는 조금 다릅니다. ‘유튜브’에서도 본방사수할 콘텐츠를 찾고 있어요.

유튜브 시청 루틴이요? 이동할 때 인기급상승 동영상에 올라온 영상을 시청하거나, 잠들기 전 알고리즘에 뜨는 영상을 보기도 하는데요. 특히 요즘에는 유튜브에 시리즈물이 많아서 정기적으로 올라오는 콘텐츠를 본방사수하는 경우가 많아요. TV 채널 선택하듯 유튜브 채널을 골라 구독하고, 원하는 콘텐츠가 올라올 때마다 실시간으로 보는 거죠. 물론 나중에 몰아서 봐도 되지만, ‘본방을 본다’라는 특별한 기분이 있어요. 남들보다 먼저 영상을 보니 빠르게 댓글을 달 수 있는데, 이때 유튜버가 댓글에 ‘하트’를 눌러줄 가능성이 커요. 그게 자랑거리가 되고요. 또한  ‘최초공개’라는 기능을 사용해 올린 영상인 경우 사람들과 ‘실시간 채팅’을 할 수 있어요. 같이 리액션하면서 본방을 보는 거죠! 박채원(22세, 대학생)

그래서 조사해봤습니다. 본방사수하는 유튜브 채널!
여기서 포인트는 단순히 최애 유튜버가 올리는 영상이라고해서 다 본방 사수하는 게 아니라는 겁니다. ‘꼭 실시간으로 보고 싶은 이유’가 있는 콘텐츠인 경우 알람 설정까지 해두고 찾아서 본다는 건데요. 100명이 넘는 캐릿 1020 자문단과 함께 일명 ‘유튜브 본방사수 콘텐츠 편성표’를 함께 리스트업해봤습니다. 주목할 만한 콘텐츠를 분야별로 나누어 정리했는데요. 그 속에서 Z세대의 변화한 유튜브 시청 문화까지 함께 짚어 보아요!

목차
  1. 웹예능 분야
  2. 웹드라마/툰/코미디 분야
  3. 교양/지식 분야
  4. 음악/춤/아이돌 분야
  5. 패션/뷰티/음식/게임 분야
  6. 본방사수 콘텐츠에서 발견한 Z세대의 유튜브 시청 문화
※ 주황색 글씨를 클릭하면 해당 내용으로 이동합니다.


 웹예능
편성표 요약

유튜브 웹예능이 웬만한 공중파 예능만큼 인기가 많다는 거 알고 계셨나요? Z세대가 유튜브 편성표에 절대 빠지면 안 되는 콘텐츠로 제보해준 것 중엔 특히 ‘웹예능’ 분야가 많았습니다. 브이로그·먹방과 같은 1인 크리에이터 콘텐츠뿐만이 아니라, 각 잡고 만든 예능 프로그램을 유튜브에서 즐겨 보고 있는 거예요. 웹예능 포맷도 토크쇼부터 고민 상담, 체험기까지 다양합니다. 특히 최근 카카오TV <플레이유>는 실시간 시청자 참여형 포맷으로 전에 없던 예능 콘셉트라는 칭찬을 받으며 떡상 중이에요. 그런가하면 아이가 어른을 인터뷰하는 형식의 콘텐츠를 올리는 채널 <odg>는 이제 Z세대에게 ‘필수 시청 예능 채널’로 자리 잡았죠.

🔎 더 자세히 짚어볼 콘텐츠
✅ 이십세들|구독자 35.6만 명|바로가기
출처 이십세들<이십세들>은 20대 공감 콘텐츠가 올라오는 채널입니다. Z세대 취미 추천부터 인스타그램에서 예쁜 사진 건지는 방법까지. Z세대 중에서도 대학생이라면 공감할 만한 내용을 다뤄요. 그래서 ‘나도 이런 경험 있음’, ‘다들 학교에서 이런 경험 없어?’라는 식의 공감 댓글이 자주 달립니다. 매주 화, 목, 토 오후 8시에 고정적으로 업로드되는데요. 비슷한 또래의 의견을 듣고 싶은 Z세대가 본방사수하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 Z세대가 반응하는 채널 키워드 #20대_공감썰 #대학생활_꿀팁

✅ 미노이의 요리조리|구독자 185만 명(AOMG 기준)|바로가기
출처 AOMGOFFICIAL최근 힙합 레이블 ‘AOMG’ 공식 유튜브 채널에 올라오는 <미노이의 요리조리>가 화제입니다. 래퍼 ‘미노이’가 매주 한 명의 게스트에게 요리해주며 인터뷰하는 포맷인데요. 게스트가 누구든, 매운맛 질문을 던지는 콘셉트라 화제가 되었어요. 센 말을 하지만 전혀 무서워보이지 않는 미노이의 매력 덕분에 다양한 짤방이 생성되고 있습니다. 특히 주목할 점은 요즘 이처럼 MC와 게스트가 1:1로 만나서 서로 상황극을 펼치는 포맷이 유행하고 있다는 점이에요. <터키즈 온 더 블럭>이 비슷한 이유로 인기죠. 이런 포맷은 영상 막바지에 MC와 게스트가 점점 친해지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포인트인데요. 댓글을 보면 ‘미노이랑 게스트 케미 보려고 빠짐없이 챙겨 본다’라는 반응이 많습니다.
🔗  Z세대가 반응하는 채널 키워드 #Z세대픽_호감인물_미노이 #게스트와_상황극


지금 멤버십 가입하면
캐릿의 모든 콘텐츠 열람 가능!

멤버십 가입하기​

클릭하시면 같은 키워드의 콘텐츠만 모아볼 수 있습니다.

위로 이동 아이콘 좋아요
북마크하기
다시 보고 싶은 기사를
간편하게 저장해두세요.
하이라이트 설명
캐릿은 하이라이트 기능을 제공합니다.
(저장하고 싶은 문장을 드래그해서 마킹)
사용하기

업무에 당장 써먹을 수 있는 요즘 트렌드가 궁금하다면?

  • Notice

    [당첨자 발표] 캐릿 2주년 감사 2벤트

  • Contact Us

    원하는 주제를 건의하거나 더 궁금한 점을 문의하고 싶을 때,
    광고, 마케팅, 컨설팅 문의도 캐릿은 언제든 환영합니다.

  • About Careet

    트렌드 당일 배송 미디어 캐릿은 MZ세대 마이크로 트렌드와 인사이트를 전달하기 위해 늘 최신을 다합니다.

  • FAQ

    궁금한 사항을 모아 한번에 보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