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eet

‘추구미’부터 ‘오우예 씨몬’까지! Z세대가 인증한 찐으로 자주 사용하는 밈 5

“요즘 뜨는 밈” 시리즈

2023.05.08 (Mon) / 3 min read

26 24 9513
‘아니, 이런 밈을 진짜 Z세대가 쓰는 거 맞아?’
가끔 황당한 줄임말, 어색한 신조어를 보고 이런 생각 해보신 분들 계실 거예요. 진짜 Z세대가 자주 사용하는 밈이 궁금할 땐, 캐릿의 ‘요즘 뜨는 밈’ 코너를 찾아주시면 됩니다. 매달 캐릿 1020 자문단 10대 50여 명, 20대(27세 이하) 100여 명으로 구성된 캐릿의 트렌드 자문 그룹. MZ세대만 아는 문화, 유행을 발 빠르게 전하는 역할을 맡고 있음. 의 검증을 받은 최신 또는 스테디 밈만 골라 소개해 드리고 있거든요. 까다로운 과정을 거쳐 뽑힌 이달의 밈 실제 사용 예부터 보여드릴게요!


이것만 봐선 무슨 뜻인지 감이 잘 안 오신다고요? 그러실 줄 알고 각 밈마다 자세한 뜻풀이는 물론, 유래와 용례를 함께 준비했습니다. 지금부터 확인해 볼까요?


Z세대 픽! 최신 유행어
알새우칩
추구미
바퀴벌레 밈
오우예 씨몬
하삐하삐하삐 캣
밈 QUIZ 해설


1. 추구미
출처 유튜브 채널 ‘tvN D ENT’

✅ 뜻 & 유래

‘추구미’는 자신이 추구하는 ‘미(美)’를 가리키는 말로, ‘내가 원하는 이미지’라는 뜻이에요. 주로 트위터, 블로그에서 많이 쓰이는데요. 따라하고 싶은 게 있을 때 ‘나 이런식으로 행동해야지’, ‘저런 느낌 참고해야지’라는 의미로 쓰입니다. 예를 들어 최근 컴백한 아이돌의 헤어·메이크업이 예쁘다고 생각되면, 그 아이돌의 사진을 SNS에 올리고 ‘오늘 내 추구미’라고 말하는 식이죠. 성적을 높게 받고 싶을 때는 ‘이번학기 내 추구미 A+임’이라고 말할 수도 있고요! 위 이미지를 보시면 유튜브 영상 제목으로 ‘임시완 추구미는 광희’라고 쓰여 있죠? 이 말은 ‘임시완은 사실 광희처럼 살고 싶어하는 거였어?’라는 말로 해석할 수 있는 거예요.


✅ 용례
특히 새학기를 맞아 이 말을 쓰는 1020이 더 많이 보여요. 학생들 사이에서 개학, 개강 전 자신의 한 학기 콘셉트를 정하는 문화가 있다는 거 아시나요? 웹툰이나 드라마 속 닮고 싶은 캐릭터의 콘셉트를 잡고, 그와 비슷한 느낌으로 생활하는 거예요. 쿨한 성격의 고등학생 캐릭터, 웹 드라마 <에이틴>의 ’도하나‘(배우 신예은) 콘셉트가 유행하기도 했죠. 이를 ‘새학기 추구미’를 정한다고 바꾸어 말하는 이들이 생기면서, 일상적인 용어로 번지고 있답니다.

지금 멤버십 가입하면
캐릿의 모든 콘텐츠 열람 가능!

멤버십 가입하기​

클릭하시면 같은 키워드의 콘텐츠만 모아볼 수 있습니다.

위로 이동 아이콘 좋아요
북마크하기
다시 보고 싶은 기사를
간편하게 저장해두세요.
하이라이트 설명
캐릿은 하이라이트 기능을 제공합니다.
(저장하고 싶은 문장을 드래그해서 마킹)
사용하기

업무에 당장 써먹을 수 있는 요즘 트렌드가 궁금하다면?

  • Notice

    <오늘만 무료> 서비스 종료 안내

  • Contact Us

    원하는 주제를 건의하거나 더 궁금한 점을 문의하고 싶을 때,
    광고, 마케팅, 컨설팅 문의도 캐릿은 언제든 환영합니다.

  • About Careet

    트렌드 당일 배송 미디어 캐릿은 MZ세대 마이크로 트렌드와 인사이트를 전달하기 위해 늘 최신을 다합니다.

  • FAQ

    궁금한 사항을 모아 한번에 보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