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eet

“팝업스토어 100개 가봤습니다.” 마케터의 영감 기록 훔쳐보기

2023.07.13 (Thu) / 7 min read

140 261 14872
이 콘텐츠를 꼭 읽어야 하는 분
- 100개가 넘는 팝업스토어를 직접 방문해 본 사람의 인사이트가 궁금한 마케터
- 2023년 상반기 팝업스토어 케이스 스터디를 하고 싶은 브랜드 공간 담당자
- 매주 팝업스토어 2~3개를 방문하는 사람은 어떤 관점으로 공간을 분석하는지 알고 싶은 분

독자분들이 바쁘게 업무하는 동안, 지금도 어딘가에서는 팝업스토어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트렌드를 팔로우업하기 위해서 팝업스토어에 방문해야 한다는 건 알지만, 업무 시간을 쪼개서 매번 팝업스토어를 방문하는 일이 쉽지만은 않죠. 물론 데스크 서치로도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직접 방문해야 보이는 것들이 있어요. 방문한 사람들은 어떤 지점에서 이탈했는지, 의외로 호응이 좋았던 포인트는 무엇인지 같은 것들이요.

그래서 캐릿이 팝업스토어를 100개 넘게 방문한 마케터를 섭외했습니다. 마케터 에이전시에서 근무 중인 정지수 마케터는 다양한 브랜드의 마케팅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데요. 2022년부터 지금까지 대략 100개가 넘는 팝업스토어를 방문했다고 해요. 일주일에 2~3개 정도 방문하는 편인 거죠. 다녀온 후에는 대관 장소, 프로그램, 방문객의 특성, 좋았던 점, 아쉬운 점 등을 꼼꼼하게 기록해 놓는대요.

팝업스토어 방문 기록 / 팝업스토어 방문 예정 리스트

 

“팝업스토어를 갈 때는 단순 제품 판매만 하는 곳이 아니라
‘즐길 수 있는 콘텐츠가 있는가?’를 기준으로 가보고 싶은 공간을 리스트업 합니다.
다양한 팝업스토어를 방문하다 보니 각 브랜드가 차별점으로 내세운 부분이 보이더라고요.
이렇게 팝업스토어를 다녀온 경험이 실제 업무에 연결되기도 합니다.
MZ세대 타깃 마케팅을 기획할 때 팝업스토어 프로그램에서 힌트를 얻어요.” 

제안서 중 팝업스토어 프로그램에서 힌트를 얻은 것 

100가지 레퍼런스 중에서 영감을 얻었던 곳 위주로 21개를 추렸습니다. 팝업스토어에 차별점을 만들 수 있는 포인트를 5개로 분류하고, 각 포인트 별로 레퍼런스를 정리했어요. 그럼 이제 영감 노트를 훔쳐볼까요?



목차
① 스토리 라인이 잘 갖춰진 팝업스토어 3
↪ 입구부터 출구까지, 몰입할 수 있는 공간 기획법
② 제품 체험 프로그램을 똑똑하게 설계한 팝업스토어 4
↪ 이탈하는 참여자 없이 브랜드와 제품을 경험하게 한 비결
③ 인증샷을 부르는 포토존을 잘 기획한 팝업스토어 4
↪ 사진 맛집이라고 소문 나기 위한 인스타그래머블 포인트
④ 집까지 가져가고 싶은 굿즈가 있었던 팝업스토어 7
↪ 팝업스토어 종료 후에도 브랜드를 떠올리게 하는 굿즈의 특징
⑤ 브랜드와 찰떡인 지역에 위치했던 팝업스토어 3
↪ 위치만으로 Z세대에게 브랜드를 각인시키는 방법


1. 스토리 라인이 잘 갖춰진 팝업스토어 3
↪ 입구부터 출구까지, 몰입할 수 있는 공간 기획법

팝업스토어 기획 및 운영을 제안하다 보면 “팝업스토어를 열었을 때 제품 판매로 얼마나 연결될까요?”라고 문의를 주시는 브랜드들이 간혹 있는데요. 실제로 현장에 방문해보면 팝업스토어 소식을 알고 찾아오는 브랜드 팬도 많지만, 주말에 나들이 나왔다가 ‘저기 가볼까?’하고 가볍게 방문하는 사람들의 비중도 높은 편입니다. 

그래서 팝업스토어를 기획할 때 스토리 라인을 잘 갖춰야 합니다. 그 이유는 
✔️ 브랜드에 큰 애정이 없는 워크인 방문객은 팝업스토어에 와도 슬쩍 둘러보고 그냥 나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 하지만 입장부터 퇴장까지의 탄탄한 스토리 라인이 있으면 관심 없는 사람들도 끝까지 붙잡아 둘 수 있습니다.
✔️ 우리 브랜드를 잘 모르는 사람들도 브랜드·제품을 속속들이 경험하게 되는 것이죠.

1️⃣ 아레나 ‘아레나 풀 서울’ 
: 실제로 수영장에 입장하는 동선과 동일한 루트였던 스토리 라인.
‘아레나 풀 서울’ 입장 동선에 따른 공간 구성

‘아레나 풀 서울’은 호텔 풀 파티 콘셉트였어요. 수영장 입장 동선과 동일하게 공간을 구성했는데요. 원래 클럽이었던 공간을 수영장으로 꾸몄습니다.


🏊‍♂️ 먼저 탈의실 키를 받아 가듯 리셉션에서 예약 확인을 한 후 라커룸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라커룸에서는 박태환 선수 같은 실제 수영 선수들이 입었던 수영복을 직접 볼 수 있었어요. 뿐만 아니라 최근 출시된 아레나 제품들도 만날 수 있었습니다. 원래 수영장 라커룸에는 목욕탕처럼 머리를 말릴 수 있는 곳이 있는데요. 이걸 전신 거울과 화려한 조명이 있는 메이크업 공간으로 바꿔두었더라고요.  


🏊‍♂️ 라커룸을 지나면 샤워실로 이동하게 됩니다. 조명을 활용해 샤워기의 물줄기를 표현해 둔 것이 재미있었습니다. 여기서 사진을 찍는 사람도 많았어요. 


🏊‍♂️ 샤워장을 지나면 드디어 메인 공간인 수영장으로 입장이 가능합니다. 수영장은 물 대신 볼풀장으로 꾸며져 있었습니다. 예상보다 깊어서 어른들도 푹 파묻혀 수영하는 느낌이 났어요. 벽에는 수영하는 모델이 있는 대형 포스터가 부착되어 있고, 킥 판 등 수영장에서 볼 수 있는 소품들도 배치해 두었더라고요. 디테일이 돋보였습니다.


📝 영감 Point! 수영장 콘셉트에 과몰입하게 만든 동선과 디테일. 공간이 준비되면 사람들은 알아서 논다.
- 아레나가 준비한 스토리 라인은 수영장 입장부터 퇴장까지의 루트를 재현한 것이었음. 공간마다 즐길 거리가 다양하고, 연계가 잘 되어 있어서 처음부터 끝까지 몰입할 수 있었음.
- 볼풀장 천장에 수영장 레일이 설치되어 있어서 볼풀장에 들어가 있으면 물속에 잠수한 느낌이 들었음.
- 기분 탓인지는 모르겠지만 수영장 락스 냄새가 나는 듯. 공간 향까지 신경 쓰는 브랜드가 많은데 그걸 노린 건가? 싶었음.
- 동선은 물론, 디테일한 요소들까지 챙기니까 사람들이 수영장이라는 콘셉트에 자동으로 몰입하게 됨.
- 팝업스토어를 찾은 사람 모두 다이빙, 잠수, 수영하는 포즈의 사진을 다양하게 찍어갔음.


2️⃣ 르르르 ‘차 없는 정비소’
필기 시험-기능 시험-각종 자동차 관련 지식 습득-차 관리법까지. 면허 취득 후 차주가 되는 스토리 라인.

지금 멤버십 가입하면
캐릿의 모든 콘텐츠 열람 가능!

멤버십 가입하기​

클릭하시면 같은 키워드의 콘텐츠만 모아볼 수 있습니다.

위로 이동 아이콘 좋아요
북마크하기
다시 보고 싶은 기사를
간편하게 저장해두세요.
하이라이트 설명
캐릿은 하이라이트 기능을 제공합니다.
(저장하고 싶은 문장을 드래그해서 마킹)
사용하기

업무에 당장 써먹을 수 있는 요즘 트렌드가 궁금하다면?

  • Notice

    [당첨자 발표] 캐릿 3주년 역조공 이벤트

  • Contact Us

    원하는 주제를 건의하거나 더 궁금한 점을 문의하고 싶을 때,
    광고, 마케팅, 컨설팅 문의도 캐릿은 언제든 환영합니다.

  • About Careet

    트렌드 당일 배송 미디어 캐릿은 MZ세대 마이크로 트렌드와 인사이트를 전달하기 위해 늘 최신을 다합니다.

  • FAQ

    궁금한 사항을 모아 한번에 보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