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행 중

3·4분기 강타할 트렌드: ‘셀프 커스텀 티셔츠’

이 콘텐츠를 꼭 읽어야 하는 분
- Z세대가 생각하는 힙한 굿즈가 어떤 건지 궁금하신 분
- 오프라인 행사에서 Z세대가 호응할 만한 프로그램을 찾고 계신 분

Z세대에게 퍼스널 브랜딩은 일상입니다. 대부분의 Z세대는 나를 브랜딩하고 포지셔닝하는 데 관심이 아주 많죠. 타인의 관심을 유도하기 위해 ‘나’를 콘텐츠화하는 데도 익숙합니다.

캐릿은 이런 Z세대의 특성을 ‘셀프 메이커(Self-Maker) 세대’라고 정의한 바 있는데요. ‘셀프 메이커 세대’ 특성을 가진 Z세대는 
자신의 정체성을 드러낼 수 있는 굿즈를 직접 제작하기도 합니다. 내 이름을 넣은 에어팟 케이스를 만들거나 내가 좋아하는 문구가 담긴 스티커를 제작하는 식이죠. 나만의 커스텀 굿즈를 갖기 위해서 직접 제작까지 하는 겁니다.

이런 ‘셀프 메이커 세대’를 강타한 유행이 있는데요. 바로 커스텀 티셔츠를 제작해서 입는 겁니다. Z세대가 많이 모이는 오프라인 행사에 가면, 1/3 정도는 커스텀 티셔츠를 입고 있을 정도로 대중적인 유행이 되었어요. 


요즘 유행하는 커스텀 티셔츠들 / 모두 Z세대가 직접 디자인한 것

“나를 표현하고 싶어서 커스텀 티셔츠를 만들어 입는 게 유행이에요.”

유명한 브랜드의 티셔츠를 사는 것보다, 독특한 티셔츠를 만드는 게 더 개성 있어 보여요. 나의 취향을 표현할 수 있으니까요. 일부러 브랜드가 아닌 개인이 판매하는 티셔츠를 사입기도 해요. 독특한 티셔츠는 소수의 사람만 가질 수 있으니까 더 특별하게 느껴지거든요. 김지하(24세, 대학생)

“직접 티셔츠를 주문 제작해 입는 친구들이 많아지고 있어요.”
특히 여름 휴가철에 티셔츠를 제작해서 입고 가는 걸 많이 봤어요. 저도 티셔츠를 사려다가 커스텀 티셔츠를 맞춰 입는 친구들을 보고, ‘그냥 제작해야겠다~’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으니까요. 박예니(25세, 대학생)

그럼 Z세대는 어떤 상황에서, 왜 티셔츠를 만들어 입을까요? 커스텀 티셔츠 디자인에도 트렌드가 있을까요? 티셔츠 제작 문화와 관련된 궁금증을 해소해 드립니다. 지금부터 5분만 집중해 주세요! 

1.커스텀 티셔츠는 왜 유행하게 됐을까?
① ‘김씨네과일’의 영향으로 단순한 디자인 티셔츠가 유행함


 


'앗! 여기서부터 진짜 필요한 내용인데'
캐릿 멤버십을 시작할 타이밍이에요

캐릿이 처음이신가요?

회원 가입부터 시작하기

※ 캐릿은 유료 미디어로 무단 전재와 재배포를 금하고 있습니다.
본문의 최대 10% 이상을 인용할 수 없으며 원문을 일부 인용할 경우에도
반드시 출처를 표기해야 합니다.

굿즈 관련 콘텐츠를
더 보여드릴까요?

굿즈 콘텐츠 모아보기
글자 크기 조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