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행예감

평균 나이 14세!
초중고생 100인이 뽑은 요즘 트렌드


이 콘텐츠를 꼭 읽어야 하는 분
  • 초·중·고 재학생이 아니면 모르는 10대의 관심사, 유행을 한눈에 정리하고 싶으신 분
  • 10대 관련 소비·트렌드 관련 데이터가 필요하신 분
  • 주변에 유행을 물어볼 10대가 한 명도 없으신 분


10대는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고 이끄는 주체입니다. SNS에서 유행했던 ‘슬릭백 챌린지’, ‘어몽어스’ 모두 10대 사이에서 먼저 유행하며 대중적으로 퍼져나간 트렌드였죠. 때문에 남들보다 빠르게 트렌드를 캐치하고 싶다면 10대의 트렌드를 면밀히 살펴야 합니다. 또한 몇 년 후 경제력을 갖춘 새로운 소비 주체를 우리 브랜드로 끌어들이고 싶다면, 일찍이 10대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을 필요가 있어요.

하지만 그 어떤 트렌드보다 모니터링하기 어려운 것이 바로, 10대의 트렌드예요. 사회 생활을 하는 밀레니얼 세대와 학교에서 시간을 보내는 10대 학생은 SNS 알고리즘부터 사용하는 플랫폼까지 확연히 달라 접점이 적기 때문입니다. 주변에 자녀·친인척이 있지 않는 한, 이들 사이에서 어떤 것이 유행하고 있는지, 관심사는 무엇인지 제대로 파악하기 어려운 것이죠. 게다가 10대는 대부분 경제 활동을 하지 않기 때문에 성인에 비해 상대적으로 소비 관련 데이터가 적을 수밖에 없고요.

그래서 캐릿이 준비했습니다. 초·중·고등학생 100인에게 요즘 유행과 관심사부터 사용하는 앱, 가치관 등 총 8가지 질문을 던졌어요. 그리고 이렇게 모은 데이터를 한데 모아 10대 트렌드를 백과사전처럼 정리했습니다.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10대의 트렌드를 파악하고 싶다면, 오늘의 콘텐츠를 꼼꼼히 정독해주세요.

목차
[소비] 한 달 소비 금액과 가장 소비를 많이 하는 분야
[유행] 친구들 사이에서 유행 중인 국민 소비템
[관심사] 친구들과 가장 자주 이야기하는 요즘 화두는?
[앱] 학생들의 핸드폰에 꼭 다운로드 되어 있는 앱
[AI 트렌드] 생성형 AI, 얼마나 많이 쓸까?
[가치관] 학생들이 생각하는 향후 진로는? 취업 vs 창업

◈ 조사 시간: 2024.1.31 ~ 2.5 (6일)
◈ 설문조사 참여자의 평균 나이: 만 13.7 (현재 중학생 1~2학년에 해당되는 나이)
※ 초등학생: 20명 / 중학생: 46명 / 고등학생: 34명
◈ 설문조사 참여자의 성비: 여자 69% / 남자 31%

참고. 콘텐츠 본문에 삽입된 ‘워드 클라우드’ 이미지의 글자 크기는 응답수와 비례합니다. 글자 크기가 클수록 같은 항목을 응답한 참여자가 많다는 걸 뜻합니다. 참여자의 관심도가 가늠되도록 참고할 수 있는 데이터(유튜브 구독자 수, 인스타그램 팔로워 수, 네이버 월간 검색량) 등을 함께 표기해 두었습니다.


[소비] 한 달 소비 금액과 가장 소비를 많이 하는 분야


✔ 초·중·고등학생의 한 달 소비 금액

 ◈ 설문조사에 참여한 초·중·고등학생의 한 달 소비 금액: 평균 12.3만 원

구분평균 소비 금액
초등학생6.5만 원
중학생11.7만 원
고등학생13.7만 원

먼저 교통비, 전화 요금 등 고정 지출 비용을 제외한 한 달 소비 금액이 얼마인지 물었습니다. 초·중·고등학생을 종합했을 때, ‘5~10만 원 미만’이라고 응답한 경우가 29%로 가장 많았는데요. 매달 평균 30만 원 이상을 사용한다고 응답한 참여자는 5%에 그쳤습니다. 평균을 내면 초·중·고등학생이 한 달에 소비하는 금액은 약 12.3만 원입니다. 

✔ 초·중·고등학생이 가장 소비를 많이 하는 분야


'앗! 여기서부터 진짜 필요한 내용인데'
캐릿 멤버십을 시작할 타이밍이에요

캐릿이 처음이신가요?

회원 가입부터 시작하기

※ 캐릿은 유료 미디어로 무단 전재와 재배포를 금하고 있습니다.
본문의 최대 10% 이상을 인용할 수 없으며 원문을 일부 인용할 경우에도
반드시 출처를 표기해야 합니다.

Z세대데이터 관련 콘텐츠를
더 보여드릴까요?

Z세대데이터 콘텐츠 모아보기
글자 크기 조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