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금 전 이런 키워드를 검색했어요!

언택트 코로나 Z세대 굿즈 인스타그램 2020상반기결산

Careet

알람 아이콘 북마크 아이콘 하이라이트 아이콘
캐릿 유저 아이콘
검색 아이콘
캐릿은 회원에 한해
아래 기능을 제공합니다.

-원하는 콘텐츠를 모아 볼 수 있는 북마크 기능

-기억하고 싶은 문장을 스크랩하는 하이라이트 기능

-회원에게만 제공하는 스페셜 콘텐츠

-보다 최적화된 맞춤형 콘텐츠

[당장 써먹는 짤줍] 나루토에게 묻고 답하기

“마케터를 위한 당장 써먹는 짤줍” 시리즈

2020.06.17 (Wed) / 1 min read

132 1 2669

-짤 제목
나루토 자문자답 짤

-신선도
★★★★☆ 매년 몇 개씩 새롭게 등장하는 나루토 밈 중 하나. 2019년 유행했던 사스케밈에  이어 2020년 상반기 밈으로 트위터에서 많이 보이는 추세. 예시1, 예시2, 예시3

-뜻&유래
세계적으로 2억 3,500만 부 이상이 팔린 만화책 <나루토>(키시모토 마사시, 1999~2014 연재)에 나오는 한 장면을 활용한 짤입니다. 트위터에서 시작된 것으로 하늘에 나루토 얼굴을 합성하고 자문자답하는 형태가 하나의  밈이 되었죠. 누군가에게 말 못 할 고민거리나 상담 내용을 나루토에게 외치고 응답을 듣는 형태입니다. (중요한 것은 응답도 본인이 작성하는 형태라는 것, 답정너'답은 정해져 있고 너는 대답만 하면 돼' 의 축약어 입니다)

말투가 특이한데 만화에서 다른 친구들이 어미에 ~데스요(~ですよ), ~다요(~だよ)로 말할 때 나루토는 ~닷데바, 닷데바요'(~だってば, ~だってばよ)로 대신 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번역할 때는 주로 ‘라니깐, 라니깐요’라고 번역되죠. 일종의 강조법으로 ‘나루토어’, ‘나루토체’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그래서 꼭 대답을 적을 때에는 나루토체를 살려 주시는 것이 포인트!

나루토 짤을 만드는 배경을 공유한 어느 트위터리안의 게시물은 약 열흘 동안 리트윗만 4,300개 좋아요는 1,600개를 받을 정도로 긍정적인 반응이 있었습니다.

-용례
나루토 밈을 활용해 우리 브랜드의 칭찬 포인트를 직접 묻고 답하는 형태로 꾸며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나루토 자리에 우리 브랜드의 대표 이미지나, 셀럽을 오퍼시티(투명도) 70 정도로 낮춰 배치하고서 말이죠! 최근 MZ 사이에서 사랑받는 ‘민경버스민경+UNIVERSE=민경버스. ‘하하버스’의 뒤를 잇는 세계관으로 ‘그냥 하면 다 잘하는데, 정작 본인은 모르는 채로 살아온 세계관’ ’를 나루토 짤에 응용해 성공한 모습을 잘 살펴보세요.↓  




 



 
출처 @bonusxoa (트위터)

백종원을 광고 모델로 발탁한 오비맥주를 예로 들자면, 이런 것도 가능하겠죠.





 
보고있나 CASS!

 

단, 해당 짤에는 저작권이 있으니 브랜드 SNS 담당자라면 맑은 하늘을 배경으로 뒷모습 사진을 패러디해서 찍은 다음, 하늘에 우리 브랜드를 합성하는 방식으로 응용해 보세요. 모델 초상권도 꼭 신경 쓰셔야 합니다!

-그런데, 왜 이런 짤이 도나요?
지금처럼 웹툰이 대세로 자리 잡기 전, 1020에게 가장 많은 사랑을 받았던 것은 만화책입니다. 그중에서도 만화 <나루토>는 <원피스>, <블리치>와 더불어 전설의 만화책으로 불리죠. 나루토는 무려 14년 동안 연재되면서 국내에도 수많은 팬을 확보하고 있기 때문에 밈이 하나 만들어지면 더 빠르게 퍼지는 겁니다. 만화평론가 서찬휘 씨는 한겨레 신문과의 인터뷰에서 “10년 이상 장기 연재되는 작품은 그 작가 개인의 것이 아니라 장르의 것, 문화의 것이라고 할 수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캐릿 아이콘 정혁준 Editor
위로 이동 아이콘 좋아요 북마크하기
하이라이트 설명 캐릿은 하이라이트 기능을 제공합니다.
(저장하고 싶은 문장을 드레그해서 마킹)
  • 카카오 아이콘
  • 페이스북 아이콘
  • 트위터 아이콘
  • 네이버 블로그 아이콘
  • url
FOOTER

캐릿 트렌드 레터를 구독하세요!
매주 화요일, 나만 모르고 있었던
이번주 신선 트렌드가 배송됩니다.

오늘 하루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