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조건 통하는 흥행 키워드
‘미니어처’ 트렌드 보고서

목차
0. 미니어처 트렌드가 떠오른 배경(feat. 타임라인)
1. 이제는 대형 조형물이 아닌, ‘미니어처 조형물’이 있는 공간이 인기?
2. 아동용 신발을 사는 게 유행이라고최신 미니어처 굿즈 트렌드
3. F&B 업계에서는 한 입 사이즈’ 제품이 줄줄이 출시 중!


이 콘텐츠를 읽어야 하는 분
  • 공간, 굿즈 등 다양한 분야에 범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트렌드 키워드’를 알고 싶으신 분
  • ‘미니어처’가 유행이라는 걸 전혀 모르셨던 분
  • ‘인형 키링’, ‘가챠 굿즈’ 이외에 유행을 파악하고 싶으신 분


최근 Z세대 사이에서 심상치 않은 상승세를 보이는 트렌드가 있습니다. 바로 ‘미니어처’예요. 실제로 인스타그램에서 미니어처의 해시태그 수는 21만 회이고요, 대표적인 미니어처 굿즈인 ‘가챠(랜덤 뽑기 아이템)’의 경우, 2023년 온라인 언급량이 62만 회가 넘어갑니다. (빅데이터 플랫폼 썸트렌드 기준)
최근 뜨고 있는 미니어처 트렌드

미니어처 트렌드는 브랜드 제품 판매량에서도 드러나는데요. Z세대 사이에서 K힙 굿즈로 유명한 ‘국립문화박물관재단’ 브랜드 ‘뮷즈’에서 지난해 가장 많이 팔린 제품은 ‘반가사유상 미니어처’였다고 해요. 독립 서점 브랜드 ‘유어마인드’에서 출시한 미니 북 ‘2024 빨간날’의 경우 9차 입고가 진행될 만큼 뜨거운 반응을 얻었고요. F&B 브랜드 ‘누데이크’의 미니 디저트 시리즈 ‘마이크로와상’, ‘미니 버거 케이크’ 역시 SNS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습니다. 


현재 미니어처 트렌드는 공간, 인테리어, F&B, 덕질 등 다양한 분야로 점차 확산되고 있습니다. 즉, 기존의 유행했던 제품을 작게 만들어 상품화하는 것이 유행하고 있는 것인데요. ‘갓생’, ‘Y2K’처럼 Z세대 사이에서 흥행할 새로운 ‘트렌드 키워드’가 궁금하신 분들은 주목해주세요! 지금부터 미니어처 트렌드가 뜨게 된 배경부터 구체적인 사례까지 한 번에 정리해드릴게요. 10분만 집중하시면, Z세대를 공략한 미니어처 마케팅 꿀팁까지 얻어 가실 수 있으실 거예요.



0. 미니어처 트렌드가 떠오른 배경(feat. 타임라인)

‘미니어처 트렌드는 원래 있던 것 아니야?’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 거예요. 실제로 미니어처 굿즈·DIY는 이전부터 마니아층이 꾸준히 있던 분야이기도 합니다. 우리가 주목해야 하는 것은, 미니어처 트렌드가 더 이상 마니아층만의 트렌드가 아닌 1020을 중심으로 대중적인 유행으로 번지게 되었다는 점이에요. 미니어처 트렌드가 Z세대 사이에서 인기를 얻기 시작한 배경을 타임라인 별로 정리했어요.

 


3. 디저트 업계에서는 한 입 사이즈’ 제품이 줄줄이 출시 중!
'앗! 여기서부터 진짜 필요한 내용인데'
캐릿 멤버십을 시작할 타이밍이에요

캐릿이 처음이신가요?

회원 가입부터 시작하기

※ 캐릿은 유료 미디어로 무단 전재와 재배포를 금하고 있습니다.
본문의 최대 10% 이상을 인용할 수 없으며 원문을 일부 인용할 경우에도
반드시 출처를 표기해야 합니다.

라이프스타일 관련 콘텐츠를
더 보여드릴까요?

라이프스타일 콘텐츠 모아보기
글자 크기 조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