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금 전 이런 키워드를 검색했어요!

Z세대 언택트 레트로 뒷광고 틱톡 팝업스토어

Careet

알람 아이콘 북마크 아이콘 하이라이트 아이콘
캐릿 유저 아이콘
검색 아이콘
캐릿은 회원에 한해
아래 기능을 제공합니다.

-원하는 콘텐츠를 모아 볼 수 있는 북마크 기능

-기억하고 싶은 문장을 스크랩하는 하이라이트 기능

-회원에게만 제공하는 스페셜 콘텐츠

-보다 최적화된 맞춤형 콘텐츠

썸네일 이미지

요즘 수능 대박 부적, 찹쌀떡 말고 ‘ㅅㄴㅍㅋ’

“ㄴ상상도 못 했던 요즘 세대 근황ㄱ ” 시리즈

2020.10.09 (Fri) / 3 min read

51 1 3226
요즘 고3 근황.jpg
명문대 다니는 아이돌 포토카드 구매해서 부적처럼 지니고 다님

출처 페이스북 페이지 ‘아이돌 이슈’

 

‘성균관은우, 경희규현 포카 양도받아요.’ 이게 무슨 말일까요? Z세대 해석기를 돌려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성균관대학교 재학생 아스트로 차은우 님, 경희대학교 졸업생 슈퍼주니어 규현님의 포토 카드아이돌 멤버의 사진으로 만든 카드로, 주로 앨범 당 한 장씩 들어있는 굿즈. 줄여서 '포카'라고 부름 구해요’라는 뜻입니다.

최근 페이스북 ‘아이돌 이슈’ 페이지에 ‘현재 고3 수험생들이 부적처럼 구하고 있는 포카’라는 제목으로 올라온 게시물인데요. 반응이 아주 뜨겁습니다. 1,600개가 넘는 댓글이 달리며 최애 아이돌 자랑 대회가 펼쳐졌거든요. 대부분 본인이 좋아하는 아이돌 사진과 함께 학력을 자랑스러워하는 내용으로 가득합니다.

최애 아이돌 자랑대회를 방불케 하는 댓글들

 

요즘 고3 수험생 사이에서 ‘수능포카’가 품절 대란을 일으킬 정도로 난리입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명문대 출신 아이돌의 포토카드를 OOO 수능포카라고 부르며 거래를 하고 있는데요. 트위터에서 거래가 가장 활발하며 번개장터, 당근마켓 같은 중고 거래 플랫폼에서도 수능포카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번개장터와 당근마켓에 올라온 수능포카 판매 글

 

수능포카의 시작은 2016년 SM엔터테인먼트 아이돌 그룹, 엔시티 멤버들의 포토카드가 시초라고 할 수 있는데요. 사진 뒤, 수능 메시지 칸에 “화이팅, 할 수 있어!”등의 응원 문구를 작성해 판매됐습니다. 그 이후로는 수능 포카의 범위가 넓어져 굳이 수능 응원 메시지가 없어도 특정 학교에 다니거나 공부를 잘하는 아이돌의 포토카드를 통틀어 수능포카로 부르기 시작했죠. (타로도 유튜브로 돈 내고 볼 정도로 위안을 중요시하는 Z세대의 또 다른 위안 아이템이라 할 수 있죠) 

2016년, 수능 포카의 시초라 할 수 있는 엔시티 포토카드 출처 더쿠

Z세대는 포토카드에 왜 이렇게 진심인 걸까요? 캐릿에서 고3 친구들을 만나 이야기를 나눠봤습니다. 수능포카로 효력을 봤다는 학생부터 고3 학생들이 많이 찾는 인기 수능포카는 무엇인지 그리고 Z세대에게 포카는 어떤 존재인지까지. 열린 마음으로 Z세대의 속마음을 들여다보세요.


이 콘텐츠를 꼭 읽어야 하는 분들
- 수능 선물하면 떡, 엿, 휴지부터 생각나시는 분
- Z세대가 아이돌 포토 카드에 왜 이렇게 열광하는지 그 이유가 궁금하신 분 
- 수능을 앞두고 선물 마케팅 전략을 고민해야 하시는 분

본인 등판! 수능포카 보유한 Z세대 인터뷰
Q. 갑자기 수능포카를 사고파는 Z세대가 많아진 것 같아요. 언제부터 유행한 건가요?

정확하진 않지만, 체감상 2016년쯤부터 아이돌 시장이 확장되면서 포카 문화가 생긴 것 같아요. 저도 고3이 되어서 알게 됐는데, 입시에 간절한 학생들이 많다 보니 수요가 많더라고요. 심지어 평소에 아이돌을 좋아하지 않던 학생들도 수능포카를 구매하고 있어요. 요즘 시대의 신박한 부적 같은 거죠. 오지원(19세, 고3)

수능포카 양도를 원한다는 한 트위터리안의 글

 

아이돌 팬 사이에서 포카는 늘 인기가 많고 거래도 많았었는데 유명 대학 출신의 연예인들이 화제가 되면서 수능포카가 생겨났어요. 명문대 아이돌 포카를 사고팔며 근래에 수능포카가 유행이 됐죠. 김지현(19세, 고3) 

 Q. 옛날엔 잘 찍고 잘 붙으라며 떡, 포크, 휴지가 인기였고 2000년대부터는 비타민, 향초, 핫팩 등 실속형 선물이 많아졌다고 하는데. 수능포카는 Z세대에게 어떤 의미가 있나요?

대한민국에서 입시는 굉장히 중요한 일이잖아요. 그만큼 불안감도 높기 때문에 의지할 것을 찾는 거죠. 과거에는 휴지, 포크, 실제 부적 같은 것들이 미신처럼 의지할 존재였다면 저희 세대는 케이팝 분야가 접근성이 가장 높으니까 그에 맞는 새로운 부적이 등장한 것이라고 생각해요. 오지원(19세, 고3) 

내가 좋아하는 연예인이 '수능 대박!'처럼 좋은 문구로 응원해 주면 그것만으로도 기분이 좋아요. 하나의 미신이자 부적같은 느낌으로 수능포카를 사고파는 거예요. 이아영(가명, 19세, 고3) 

아영씨가 최근 구매한 엔시티 도영 님 한정판 수능포카

 

지갑이나 폰케이스에 항상 넣고 다닐 수 있어서 휴대하기도 좋고,  심신 안정 효과가 있어요. 김지현(19세, 고3) 

Q. 포카는 Z세대에게 어떤 존재인가요? 희귀한 포카는 가격이 50만 원도 받는다던데..

포카는 아이돌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가장 갖고 싶은 굿즈 중 하나죠. 특히 특별한 앨범을 구매하거나, 콘서트 티켓을 구매해야 받을 수 있는 한정판 포카는 희소성이 있어 더욱 인기가 많아요. ‘포토카드를 샀더니 화장품이 딸려왔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죠. 저도 너무 비싸지 않으면 자주 구매하는 편이에요. 예쁘잖아요. 형태가 아이돌 사진일 뿐, 다른 사람들이 우표나 피규어를 취미로 수집하는 것과 같다고 생각하시면 돼요. 오지원(19세, 고3) 

포카는 Z세대에게 또 하나의 분신? 같은 존재예요. 내가 좋아하는 아이돌의 정말 예쁜 포카가 나왔다! 하면 팬들은 그걸 가지려고 앨범을 수십 장씩 살 때도 있으니까요. 양도하고 교환하는 시장의 규모도 크고요. 팬들에게 포카는 아이돌 굿즈 중에서 가장 소유욕이 들게 만드는 아이템인 것 같아요. 이아영(가명, 19세, 고3) 

최근 트위터에서 포카를 모아둔 영상이 알티를 탔는데, 사람들이 가장 많이 한 말이 “이 정도면 집도 사겠다”라는 말이었어요. 몇 년 전까지는 최애 포카가 나오면 기분이 좋고 다 모으면 뿌듯한 정도에서 그쳤는데, 이젠 여행을 가거나 인증샷을 찍을 때도 사용하는 걸 보면 과시욕 같기도 하고... 소속사의 큰 수입원이 된 것 같기도 해요. 사람마다 포카의 의미는 조금씩 다르겠지만, 결국 포카라는 굿즈의 영향이나 비중이 이전보다 확대된 건 확실하다고 생각해요. 이정재(가명, 19세, 고3) 

정재님의 수능포카 프로미스나인 새롬 님과 여자친구 소원 님

 

Q. 수능포카로 특별히 유명한 연예인이 있나요? 품절됐다는 글도 많이 봤어요.

저는 엔시티 도영 님의 팬이라서 2016년 SM에서 한정 포카로 제작한 수능포카를 트위터를 통해 양도받았어요! 최근에는 SF9 인성(경희대) 님이나 데이식스 영케이(동국대) 님, 엔시티 태일(한양대) 님, 아스트로 차은우(성균관대) 님처럼 그 학교를 다니고 있는 아이돌의 포카카 유명한 것 같더라고요. 이아영(가명, 19세, 고3)

  

프로미스나인 이새롬(동덕여대), 여자친구 유주, 소원(성신여대) 님처럼 '그 학교 나온 아이돌' 했을 때 딱 생각나는 사람일수록 빨리 품절돼요. 이정재(가명, 19세, 고3) 


수학을 잘한다거나 특정 과목 성적이 좋은 아이돌의 수능포카를 구매하는 경우도 있어요. 또 해외파 출신 멤버들의 포카도 인기가 많은데요. 영어를 잘해서 그런지 수능포카가 아닌 토익포카 이런 식으로도 팔리기도 해요. 김지현(19세, 고3) 

각 멤버의 능력을 강조하는 포카 양도 글 출처 트위터 

 

 Q. 수능포카의 효력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저는 효력을 본 것 같아요!! 항상 가방에 포카를 가지고 다니는데, 저번 6월 모의고사도 공부를 많이 못 했는데도 불구하고 좋은 성적을 받았거든요. 최근에 봤던 9월 모의고사에도 예상치 못하게 인생 성적을 받아버려서... 수능포카의 효력이 있지 않았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물론, 플라시보 효과일 수도 있지만요. ㅎㅎ) 오지원(19세, 고3) 

출처 인스티즈

 

효력은 아직 잘 모르겠지만, 수험장에 꼭 챙겨갈 생각입니다. 나중에 수능을 잘 보게 된다면 수능포카 덕분이라고 생각할 수 있을 것 같아요.ㅎㅎ 이아영(가명, 19세, 고3) 

기분을 내기 위한 새로운 덕질문화일 뿐이지 저는 효력은 잘 모르겠더라고요. 이정재(가명, 19세, 고3)

  
수능포카라고 아이돌만 있는건 아닌가봅니다 ^0^!!
출처 @B4DG1RLX(트위터) 제공


 

 

 

 



캐릿 아이콘 정혁준 Editor
위로 이동 아이콘 좋아요 북마크하기
하이라이트 설명 캐릿은 하이라이트 기능을 제공합니다.
(저장하고 싶은 문장을 드레그해서 마킹)
  • 카카오 아이콘
  • 페이스북 아이콘
  • 트위터 아이콘
  • 네이버 블로그 아이콘
  • url
FOOTER

캐릿 트렌드 레터를 구독하세요!
매주 화요일, 나만 모르고 있었던
이번주 신선 트렌드가 배송됩니다.

오늘 하루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