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금 전 이런 키워드를 검색했어요!

언택트 레트로 커뮤니티 유튜브 틱톡

Careet

알람 아이콘 북마크 아이콘 하이라이트 아이콘
LOGIN
검색 아이콘
캐릿은 회원에 한해
아래 기능을 제공합니다.

-원하는 콘텐츠를 모아 볼 수 있는 북마크 기능

-기억하고 싶은 문장을 스크랩하는 하이라이트 기능

-회원에게만 제공하는 스페셜 콘텐츠

-보다 최적화된 맞춤형 콘텐츠

썸네일 이미지

광희에게 배우는 Z세대 ‘찐친’ 마케팅 포인트

2020.10.27 (Tue) / 3 min read

39 13 9504
“광희 갑자기 길에서 만나도 반가울 것 같아요. 야 증말 대박이다~ 하고 같은 반 친구처럼 얘기할 것 같은데요?” 권경희(23세, 대학생)

MZ세대1980년부터 2000년 초반 사이에 태어난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를 통칭하는 말 친구들에게 광희의 인기 비결을 물었을 때 가장 많이 나온 답변입니다. 여러분도 혹시 동의하시나요? 광희의 친화력은 처음 만난 시민 인터뷰에서도, (“점심에 치킨 부담스럽죠? 친구였으면 ‘개소리 하지 마!’ 그러는 건데”) 기업 대표 앞에서도(저도 왕이니까 똑같이 누울게요) 통하며 웹 예능 <네고왕>이 떡상하는 데 한몫했습니다. 

요즘 광희의 활약상은 MZ세대의 아이스 브레이킹 첫 번째 레퍼토리입니다. ‘어제 광희가 민초단 극딜하는 짤 봤어?’, ‘엘리베이터ㅋㅋㅋㅋㅋ’라는 대화로 점심시간을 뚝딱 보내거든요. 치솟는 화제성을 인증해주는 타이틀도 생겼어요. 얼마 전 한국소비자포럼 등이 주관하는 ‘2020 올해의 브랜드 대상’에서 ‘올해의 엔터테이너’로 선정되었다고 합니다.

유튜브 인기 급상승 순위, 광희에게 다 털렸죠?.jpg

(※자랑 시작※) 여기서 갑자기 대박 사건을 하나 말씀드리자면, 캐릿이 얼마 전 광희 본인을 만나 인기 비결을 슬쩍 물어볼 기회가 있었는데요. 광희는 (😆: 다~ 제작진분들 덕분이죠~ 꺄항항 그래도 꼽아보자면~) ‘솔직함’이 포인트라는 답변을 전했습니다. (자랑 끝) MZ세대에게 친구처럼 다가가려고 노력 좀 해본 분이라면 이게 얼마나 쉽지 않은 일인지 아실 겁니다. 할 말 하면서도 밉지 않은 카피 한 줄 완성하려고 우리가 얼마나 Ctrl+Z를 반복했나요?


게다가요, 여러분. 광희는 솔직·친근한 소통의 정석으로 통하는 틱톡도, 라방도 거의 하지 않습니다. 의외죠? 사실 <네고왕> 이전을 보면, TV 방송에 거점을 둔 ‘레거시 미디어’ 방송인에 더 가까운 모습입니다. 그런데도 나이 차이가 나는 10대·20대조차 광희에게 동년배 바이브를 느끼고, 이들의 커뮤니티에서 광희가 자주 언급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솔직한 게 매력이라면서 무례함은 싫어하는, 친구처럼 다가가면 같이 놀아 주지만 대놓고 친한 척하면 낯가리는 MZ세대와 도대체 어떻게 ‘찐친’이 되어야 할지 알고 싶으시다면, 광희의 인기 요인에서 그 힌트를 찾아볼 수 있답니다!



분석 1. ‘휴먼 광희체’ 화법으로 친구 재질느낌, 톤, 성향을 이르는 MZ세대 유행어 소통 방식을 보여 줌


지금 로그인 하시면
캐릿의 모든 콘텐츠 열람 가능!
1분 컷 회원 가입, 놓치실 건가요?

회원 가입 및 로그인​
캐릿 아이콘 김희연 Editor
위로 이동 아이콘 좋아요 북마크하기 다시 보고 싶은 기사를 간편하게 저장해두세요.
하이라이트 설명 캐릿은 하이라이트 기능을 제공합니다.
(저장하고 싶은 문장을 드레그해서 마킹)
  • 카카오 아이콘
  • 페이스북 아이콘
  • 트위터 아이콘
  • 네이버 블로그 아이콘
  • url
FOO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