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금 전 이런 키워드를 검색했어요!

언택트 레트로 커뮤니티 유튜브 틱톡

Careet

알람 아이콘 북마크 아이콘 하이라이트 아이콘
LOGIN
검색 아이콘
캐릿은 회원에 한해
아래 기능을 제공합니다.

-원하는 콘텐츠를 모아 볼 수 있는 북마크 기능

-기억하고 싶은 문장을 스크랩하는 하이라이트 기능

-회원에게만 제공하는 스페셜 콘텐츠

-보다 최적화된 맞춤형 콘텐츠

썸네일 이미지

2021 Z세대 해시태그 팔로우업! (아직도 #fff 모른다면 반드시 클릭)

2021.01.06 (Wed) / 3 min read

80 53 10640
여러분들은 트렌드를 조사할 때 가장 먼저 어떤 플랫폼을 서치하시나요? 캐릿은 각종 커뮤니티·유튜브·SNS를 주로 살펴보는데요. SNS 해시태그를 디깅하던 중, 재미있는 사실을 하나 발견해서 이번 콘텐츠를 준비했습니다.

바로, Z세대가 SNS에 달아둔 해시태그에 전에 없던 단어들이 많이 보였기 때문인데요. 대표적으로 요즘 친구들이 셀카 사진에 해시태그로 #캐스팅디렉터를 적어두고 있었으며(연예인 지망생도 아닌데), 좋아요를 각 나라의 언어로 번역하여 활용하고 있었습니다.


해시태그에도 유행이?분명 #좋반이 가장 최신 해시태그라고 생각했는데... Z세대 해시태그에도 트렌드가 있고 심지어 빠르게 변한다는 사실, 놀랍지 않으신가요?


하지만 여러분들은 걱정 마세요. 캐릿이 리뉴얼된 2021 Z세대의 해시태그를 모두 모아왔습니다. 인플루언서블 세대Influenceable + 世代 = 영향력 있는 세대라는 뜻.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선정한 2021년 트렌드 키워드로, 자신의 영향력을 알고 행동하는 MZ세대를 뜻한다.가 자주 사용하는 해시태그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지금부터 하나씩 해석해드리도록 할게요.


※ 아직 #좋반이 무슨 뜻인지 모르겠다면? 2020 Z세대 해시태그 해석을 먼저 보고 와주세요🧡



✅ 인플루언서블 세대 필수 해시태그 모음.zip
2021 MZ세대를 대표하는 키워드! 아직도 모르시는 분은 없겠죠? 바로 인플루언서블 세대입니다. 캐릿은 개인의 영향력을 믿고 스스로 인플루언서처럼 행동하며 변화를 이끄는 세대를 인플루언서블 세대라고 정의했는데요(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채택한 2021 트렌드 키워드이기도 하죠?). 이러한 특징은 Z세대가 다는 해시태그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자신의 사진에 유명한 연예인이나 인플루언서들이 쓸 법한 해시태그를 달아두는 게 Z세대 사이에서는 유행처럼 번지고 있어요. (관련 콘텐츠: 인플루언서블 세대의 특징은?)

1. #협찬환영 (30만)
협찬을 환영한다는 뜻으로, 기업에 먼저 협찬을 선 제안하는 의미입니다. 즉, 나는 SNS에 친구도 많고 열심히 홍보해줄 수 있으니 협찬 문의를 DM으로 해달라는 건데요. 개인의 영향력을 믿는 인플루언서블 세대의 대표적인 해시태그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2. #신인개발팀 (10만#캐스팅디렉터 (4만)
요즘 Z세대는 연예인이 꿈이 아니더라도, 신인 개발팀이나 캐스팅 디렉터를 해시태그로 달아둡니다. 이 또한 협찬 환영과 같은 맥락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관계자들이 자신의 게시물을 보고 어떠한 제안을 할지 모르니, 가능성을 열어두는 의미로 사용한다고 합니다. 주로 자신의 셀카와 함께 태그한다고 해요.

 

예전에는 길거리 캐스팅이 유행이었다면, 이제는 인스타 캐스팅(?)이 대세라고 하더라고요. 관계자들이 해시태그를 타고 들어와서 먼저 제안을 한대요. 저는 연예인 지망생은 아니지만, 인생이 언제 어떻게 바뀔지 모르니 자기 PR용으로 달아둬요. 친구들도 자주 다는 해시태그예요. 김이지(17세, 고등학생)

3. #팔로우늘리기 (260만)
Z세대가 자신의 SNS 계정을 키우기 위해 가장 많이 다는 해시태그 중 하나라고 합니다. 나는 지금 팔로워를 늘리는 중이라는 뜻이며, 이 해시태그를 다는 사람들끼리는 서로 좋아요를 눌러주기도 한답니다. 팔로워를 늘리고 싶은 사람들은 이 해시태그를 검색해서 → 나오는 게시물에 먼저 좋아요를 누르고 → 내 게시물에도 좋아요 반사를 와달라고 댓글을 단다고 해요.

4. #오늘의훈녀 (357만) #오늘의훈남 (183만) #ulzzang (600만)
예전에는 #셀스타그램 #셀피 #일상 #데일리룩이 필수 해시태그였다면(물론 지금도 고정 픽) 이제는 그 범위가 더욱 확장되었습니다. 그냥 #셀카 보다는 #오늘의훈녀 #오늘의훈남 #ulzzang(얼짱)과 같은 자기 어필용 해시태그가 대세라고 하는데요. 놀라운 것은 남자인데도 오늘의 훈녀를 달고, 여자인데도 오늘의 훈남을 단다는 것입니다. 해당 해시태그를 사용한 Z세대에게 직접 물어보니, 진짜 자신을 훈녀·훈남이라고 생각해서 달아둔 것은 아니며, 단지 좋아요를 늘리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한다는 대답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 요즘엔 해시태그를 전 세계 언어로 단다고?
Z세대가 팔로우를 늘리기 위해 한국어 해시태그만 사용한다고 생각하셨나요? 아닙니다! 요즘에는 다양한 국가의 언어로 해시태그를 달아 둬요. 우리나라 말로도 자주 사용하는 좋아요, 맞팔 등의 단어를 각국의 언어로 번역까지 한다고 하는데요. 이들이 사용하는 가장 대표적인 외국어 해시태그를 모아보았습니다. (관련 콘텐츠: 요즘 애들은 해시태그를 전 세계 언어로 단다고?)

 

5. #いいね(1200만)

일본어로 좋아요라는 뜻의 해시태그. 무려 1,200만이나 되는 이 해시태그를 눌러 보면, Z세대 한국인 친구들의 게시물이 많이 올라와 있는 것을 볼 수 있을 거예요. 외국어로 해시태그를 자주 다는 Z세대에게 물어보니, 아래 두 가지가 가장 대표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일본어 해시태그라고 합니다.

6. #いいね返しは絶対 (360만#いいねした人で気になった人フォロー (460만)
좋아요 눌러주면 반사하겠다, 좋아요 눌러주면 팔로우하겠다는 의미의 일본어 해시태그.

7. #フォローバック率100 (40만)
먼저 선팔하면 나도 100프로 맞팔하겠다는 뜻입니다.

8. #Megusta (369만) #suka (61만) #baiklah (1만)
차례로 좋아요라는 의미의 스페인어, 인도네시아어, 아랍어.

9. #Koreangirl (250만) #Koreanboy (150만)
요즘엔 SNS에서 해외 친구들을 사귀기 위해 자신이 대한민국 사람이라는 것을 영어로 달아두는 것도 유행이라고 해요.

요즘 파파고 번역기로 좋아요맞팔’을 번역해서 일본어, 스페인어, 러시아어, 인도네시아어 등의 언어로 달아두는 게 대세예요. 우리나라 사람들하고만 소통하는 것보다, 전 세계 사람들이랑 소통해야 좋아요도 많아지고 팔로워 수도 많아지거든요! 실제로 외국인 친구들이 많이 생겨서 재미있어요ㅋㅋ 친해져서 DM 주고 받는 경우도 있어요. 익명(17세, 인스타그래머)


해시태그도 명함처럼 쓰는 Z세대
Z세대는 자신이 몇 살인지, 어디에 사는지, 취미는 무엇인지를 해시태그로 표현한다고 해요. 즉, 자신의 SNS를 명함처럼 생각한다는 건데요. 같은 해시태그를 단 친구들끼리는 소속감을 느끼고, 온라인에서 친구를 맺기도 한답니다. 이밖에도 Z세대가 자신을 표현하기 위해 어떠한 해시태그를 달고 있는지 살펴보세요. (관련 콘텐츠: Z세대는 SNS를 제2의 얼굴이라고 생각한다?)

10. #N년생 #N살
ex) #19살 (100만) #03년생 (89만)
Z세대는 자신이 몇 살인지, 몇년 생인지를 뜻하는 해시태그를 꼭 사용합니다. 특이한 점은 18살~20살까지의 해시태그가 가장 많다는 것인데요. 실제로 확인해보니 92년생은 4만, 89년생은 1만으로 숫자가 점점 줄어들고 있더라고요. 이러한 특징은 확실히 Z세대만의 문화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눈물).

11. #N년생맞팔
ex) #02년생맞팔 (9만)
자신과 동갑인 친구들끼리 서로 맞팔하자는 의미로 쓰입니다. 변형형으로는 #N년생모여라 #N년생공스타그램 등이 있어요.

12. #지역이름
ex) #대전 (1000만
Z세대 필수 해시태그 또 하나! 바로, 자신이 사는 지역을 꼭 해시태그로 사용합니다. 실제로 지역 해시태그를 살펴보면 풍경 사진보다는 셀카 사진이 더 많다는 걸 볼 수 있는데, 놀라운 점은 해당 지역에 거주하지 않는데도 그냥 달아두는 사람들도 많다는 것입니다. 좋아요 늘리려고요!

 

13. #준비생 (1만)

취업 준비생, 소방관 준비생 등 준비생들의 해시태그도 다양합니다. Z세대는 대부분 학생 신분이기 때문에 이러한 해시태그가 유행하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실제 직업이 아닌, 무언가를 준비하는 신분 또한 자신을 드러낼 수 있는 요소라고 생각하는 Z세대의 특징을 엿볼 수 있습니다.


14. #예비OO

ex) #예비고1 (23만) #예비승무원 (5만)

라떼들에겐 예비 신랑, 예비 신부와 같은 말이 더 익숙할지는 모르겠지만 Z세대는 다릅니다. 자신이 되고 싶은 직업 앞에 예비를 붙여서 해시태그를 달아둔다고 해요.이 또한 준비생과 마찬가지로 Z세대만의 특징이라고 볼 수 있겠죠? 다른 결로 자신이 곧 취득(?)하게 될 신분에도 사용합니다. 예비 고1, 예비 중3처럼요.


예전에 페이스북 프로필에 내가 어디 사는지, 몇 살인지, 학생인지 직장인인지 달아두었던 거 기억 나시나요? 그런 것처럼 인스타그램에서도 마찬가지예요. 단지 프로필뿐만이 아닌 게시물 하나하나에 해시태그로 내 신분(?)을 드러낸다는 게 변했을 뿐이에요. 그리고 준비생이나 예비OO이라는 해시태그를 달아두는 이유는, 내가 되고 싶은 직업을 드러냄으로써 동기부여를 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같은 꿈을 가진 친구들은 어떻게 공부하는지 엿보기도 하고, DM을 보내서 몰랐던 꿀팁들을 물어볼 때도 있어요. 익명(22세, 승무원 준비생)



영어인데 외계어같은 해시태그 모음.zip
요즘 SNS 좀 한다는 Z세대 사이에서는 영어 줄임말로 해시태그 다는 게 대세라고 하죠? 특히 #fff #f4f는 인스타그램에서 가장 많이 집계되는 해시태그로 자리 잡았는데요. 복습 차원에서 다시 한 번 알아보고, 이밖에도 영어 줄임말 해시태그는 무엇이 있는지 본격적으로 파헤쳐 봅시다!


 

15. #fff (9억) #f4f (2억)

follow for follow의 줄임말로, 너나 할 것 없이 우리 모두 팔로우하자는 뜻입니다. for을 4로 바꾸어 사용하기도 해요. 전 세계 Z세대 공통 해시태그라 그런지, 해시태그 개수가 억 단위를 넘어섰는데요. 그중 한국인 비중 또한 높습니다.

16. #follow4like (2억)
팔로우도 하고, 좋아요도 눌러주자는 의미입니다.

17. #followforfollowback (1억)
먼저 팔로우를 해주면 나도 팔로우를 하겠다는 의미로, 쉽게 말해 맞팔하자는 뜻입니다.


18. #lfl #l4l #likeforfollow (1억)

Like for Like이라는 뜻으로, 서로 좋아요 눌러주자는 의미의 줄임말 모음입니다. 변형형으로 like for follow를 쓰기도 합니다.

19. #instagood (12억)

좋아요 많이 받는 해시태그 중 하나라고 합니다. 말 그대로 인스타그램도 좋고, 인스타그램을 하는 너희들도 너무 좋다는 뜻입니다.

20. #fallow (300만)
요즘엔 팔로우(follow)를 이렇게 쓰기도 한대요.

21. #fyp (1000만)
follow your page라는 뜻으로, 맞팔하자는 의미로 쓰입니다. 틱톡에서부터 유행한 해시태그라고 하네요.


✅ 이 시국 해시태그?
이외에도 코로나19 시국의 Z세대 라이프스타일을 엿볼 수 있는 해시태그도 많습니다. 온라인 클래스의 줄임말인 #온클(5천),  #온라인수업(10만), #줌(3만) 등의 비대면 서비스 관련 해시태그도 늘어나고 있고요. #홈파티(100만), #데스크테리어(1만), #집콕놀이(35만) 등 집에서 할 수 있는 취미 관련 해시태그도 자주 보입니다.




오늘 준비한 콘텐츠, 다들 어떠셨나요. 생각보다 어렵지 않으셨죠? 이처럼 Z세대의 해시태그를 보다보면 그들 사이에서 유행하는 트렌드를 자연스레 알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러니 여러분들도 꾸준히 이들의 게시물을 살펴보길 추천드릴게요. 그러다보면 뜻밖의 유행을 감지하실 수 있을 테니까요. 만약 보시다가 궁금한 점이 생기면 언제든 캐릿에게 물어봐 주세요.

캐릿은 앞으로도 여러분들을 위해 최신 유행을 가장 빠르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저희랑 함께 트렌드 팔로우업 즐겁게 해 봐요!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캐릿 아이콘 이시은 Editor
위로 이동 아이콘 좋아요 북마크하기 다시 보고 싶은 기사를 간편하게 저장해두세요.
하이라이트 설명 캐릿은 하이라이트 기능을 제공합니다.
(저장하고 싶은 문장을 드레그해서 마킹)
  • 카카오 아이콘
  • 페이스북 아이콘
  • 트위터 아이콘
  • 네이버 블로그 아이콘
  • url
FOO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