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eet

썸네일 이미지

Z세대 취향이 다 모여있다는 OOOO, 캐릿이 직접 가 봤습니다

2021.06.03 (Thu) / 5 min read

207 148 31554
번화가에서 사람들이 길게 줄을 서 있는 카페를 발견했다면, 가능성은 반반입니다. 엄청나게 인기 있는 디저트 맛집이거나, 혹은 아이돌 생일카페거나! 

생일카페가 생소한 분을 위해 잠시 설명하자면, 카페를 대관해 공간을 통째로 생일 주인공과 관련된 사진과 물품으로 꾸민 곳입니다. 생일자와 관련된 스페셜 메뉴를, 역시 특별한 패키지에 담아 판매하고요. 팬들이 생일카페를 순회하는 것을 ‘생카 투어’ 혹은 생일카페에서 제공되는 대표적인 굿즈의 이름을 따서 ‘컵홀더 투어’라고 불러요.

대학내일20대연구소의 조사에 따르면 20대는 일주일 평균 5.77시간을 아이돌 덕질에 쓴다고 해요. 1020이 직접 기획하고, 사람을 모으고, 함께 즐기는 곳인 생일카페를 잘 살펴본다면, 이들이 원하는 행사가 어떤 것인지에 대한 힌트를 얻을 수 있을 겁니다. 여러분의 호기심 천국이자 정퇴 요정(이 되고 싶은) 캐릿이 지난 5월 27일부터 3일간 진행된 아이돌 ‘정세운’의 생일카페에 직접 가 봤습니다! 

*사진 촬영은 생일카페 주최자의 사전 동의를 받고 진행했습니다.

콘텐츠 제작 참여(사전 인터뷰): 곽OO(23세, 대학생)김혜미(24세, 대학생), 김환희(21세, 대학생), 지민교(19세, 고등학생)

01. 도착: 생일카페는 처음이라
케찹고백합니다. 그동안 캐릿 콘텐츠를 제작하며 엔터 산업이나 팬덤 문화에 대한 여러 가지 이야기를 들어왔지만, 직접 생일카페에 찾아간 것은 처음이에요. 운전면허로 치자면 필기시험만 통과한 상태라고 할까요? 다급한 마음에 캐릿의 뇌이자 척추이자 심장이라고 할 수 있는 캐릿 1020 자문단 10대 40여 명, 20대(25세 이하) 80여 명으로 구성된 캐릿의 트렌드 자문 그룹. MZ세대만 아는 문화, 유행을 발 빠르게 전하는 역할을 맡고 있음. 을 붙잡고 연수를 부탁했습니다. 떨리는 마음으로 도로 주행아니 홍대로 향했어요.


3층이라니. 시작부터 관절이 튼튼한 사람들의 모임이라는 것이 실감 납니다. 여기서 잠깐 설명드리자면 생일카페는 주로 접근성이 좋은 홍대와 강남에서 많이 열리는데요. 그렇지 않으면 해당 아이돌의 소속사 근처 장소를 잡는 것이 국룰국민 룰의 줄임말. 보편적으로 통용되는 규칙 혹은 유행이라는 뜻.이라고 합니다. 당사자의 눈에 띌 가능성을 1%라도 높이기 위해서지요.


입구에는 이렇게 포스터가 붙어있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홍보는 어떻게 진행되는지 궁금하실 것 같은데요. 요즘 아이돌 덕질의 중심 기지라고 할 수 있는 SNS, 트위터에 관련 계정을 만들어 알리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아이돌 덕질과 트위터의 관계란, 트위터 창립자이자 현 CEO가 “트위터가 부활한 비결은 K팝”이라고 콕 찝어서 말했을 정도로 긴밀하거든요.) 떨리는 마음으로 문을 열어봤어요.






지금 멤버십 가입하면
캐릿의 모든 콘텐츠 열람 가능!

멤버십 가입하기​

클릭하시면 같은 키워드의 콘텐츠만 모아볼 수 있습니다.

위로 이동 아이콘 좋아요
북마크하기
다시 보고 싶은 기사를
간편하게 저장해두세요.
하이라이트 설명
캐릿은 하이라이트 기능을 제공합니다.
(저장하고 싶은 문장을 드래그해서 마킹)
사용하기
  • 카카오 아이콘
  • 페이스북 아이콘
  • 트위터 아이콘
  • 네이버 블로그 아이콘
  • url

업무에 당장 써먹을 수 있는 요즘 트렌드가 궁금하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