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eet

쉿! 우리끼리 봐요. Z세대 팬 비율이 높은 아티스트 LIST

2021.10.08 (Fri) / 5 min read

15 29 2169
음악은 Z세대 문화와 트렌드를 설명할 때 빼놓을 수 없는 카테고리입니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의 ‘미디어·콘텐츠 이용 행태 조사(2021년 7월)’에 따르면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를 활용해 거의 매일 음악을 듣는다’라고 답한 Z세대는 58.5%였습니다. Z세대가 하루 평균 음악을 듣는 시간은 137분이고요. (2020년 5월 조사) Z세대와 인터뷰를 해보면 자유롭게 쓸 수 있는 거의 모든 시간에 BGM처럼 음악을 틀어놓고 생활한다는 것을 체감할 수 있어요.

장안의 화제의 넷플릭스 시리즈 ‘오징어 게임’ OST를 스트리밍 플랫폼에서 찾아듣는 Z세대/출처: 멜론 앨범 댓글 캡처

실제로 Z세대 트렌드는 음악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Z세대가 열광하는 미디어 콘텐츠와 관련된 음원은 반드시 스트리밍 서비스 인기 차트에 등장하고, 틱톡과 같은 SNS에서 이름을 알린 아티스트는 다른 플랫폼에서도 Z세대의 지속적인 관심을 받습니다.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아티스트들의 스타일링을 살펴보면 Z세대 사이에서 핫한 브랜드, 패션 트렌드 등을 알 수 있고요. 넓게 보면 Z세대가 요즘 좋아하는 아티스트, 노래 안에는 Z세대가 원하는(좋아하는) 모든 것이 들어있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인기 플레이리스트를 테마를 보면 Z세대 트렌드를 알 수 있다?!)


실제 대화를 바탕으로 재구성 된 이미지입니다 

이런 고민 해보신 적 있지 않으신가요? 사실 음악·엔터테인먼트는 세대교체가 빠르게 이루어지는 산업이기 때문에 트렌드를 따라가는 일이 쉽지 않습니다. BTS나 아이유처럼 전 국민이 사랑하는 아티스트가 있는가 하면, 우리는 잘 모르지만 Z세대 사이에서는 영향력이 있는 아티스트들도 많죠.


그런 분들을 발 빠르게 섭외할 수 있다면 참 좋을텐데... 라고 생각하실 캐릿 독자분들을 위해 고급 정보를 입수해 왔습니다. 국내 최대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 멜론에서 집계한 ‘Z세대 팬 비율이 높은 아티스트’리스트를 캐릿1020자문단과 함께 분석해보려고 합니다. Z세대 사이에서 해당 아티스트의 영향력이 어느 정도인지, 어떤 이미지로 통하는지 알아봤어요.

자, 그럼 Z세대 팬 비중이 높은 아티스트 리스트부터 우선 공개할게요! 아마 처음 보는 아티스트들도 꽤 많으실텐요. 본문에 해당 아티스트의 인기 요인을 자세히 분석해 두었으니 걱정 마시고 천천히 따라오세요.

Z세대 팬 비율이 높은 아티스트
1위데이먼스 이어 (Damons year)
2위DAY6 (Even of Day)
3위 The Volunteers (더 발룬티어스)
4위예빛 
5위경제환 
6위윤지영
7위Skinny Brown
8위LUCY
9위TOIL
10위Aimyon
순위 밖 미노이/설 /하현상/seori/oceanfromtheblue/ 민수/다운(Dvwn)/doslii/알레프/재하/디핵/릴러말즈/Young K(DAY6)

※들어가기 전에
- 본 데이터는 2021년 9월 9일 기준으로 집계되었습니다.
- 멜론 아티스트 팬 맺기 사용자 기준으로 Z세대 비중이 높은 상위 1% 팀을 집계한 결과입니다.
- Z세대는 좋아하는 아티스트가 생기면 응원의 의미로 음악 스트링밍 플랫폼에 찾아가 ‘팬 맺기(인스타그램의 팔로잉 기능 같은 것)’를 누르고 댓글을 남깁니다. 우리와 협업할 아티스트가 어떤 이미지로 통하는지 궁금하다면 음악 스트리밍 플랫폼을 모니터링해 보세요!


1. 데이먼스 이어 
🏅 Z세대 팬 비율: 73.21%
🎧 대표곡: 
yours 
출처 데이먼스 이어 멜론 아티스트 채널 

💡 Z세대가 분석하는 인기 요인&영향력 

10대들에게 데이먼스 이어는 이별 노래, 짝사랑 노래의 아이콘으로 통해요. 감성 플레이리스트를 통해서 유입된 팬들이 많은 것 같아요. 플레이리스트에서 우연히 듣고 좋아서 팬이 된 사람들이 나서서 영업하더라고요. 김하은(19세, 고등학생)

최근에 양궁 안산 선수가 ‘안산 고독한 채팅방대화 없이 특정 연예인의 짤(이미지)만 공유하는 카카오톡 오픈 채팅방%’ 에서 데이먼스 이어 ‘yours’를 추천해줬다고 하더라고요. 좋아하는 사람들은 엄청 좋아하는 아티스트인 것 같아요. 얼마 전에 부산 상상마당에서 여름 페스티벌이 있었거든요?  데이먼스 이어가 온다고 하니까 인스타 댓글 화력이 장난 아니었습니다! 신예진(22세, 대학생)

나만 알면 좋겠지만 유명해져야 한다고 생각하는 아티스트에요. 인디 좀 듣는 애들이라면 데이먼스 이어는 다 알거예요. 가사가 서정적이라 가사에 꽃혀서 데이먼스 이어를 좋아하는 친구들이 많습니다. 박찬진(22세, 대학생)

2. DAY6 (Even of Day) 
🏅 Z세대 팬 비율: 73.16%
🎧 대표곡: 
예뻤어 


출처 DAY6 멜론 아티스트 채널

 💡 Z세대가 분석하는 인기 요인&영향력 

간판곡 ‘예뻤어’가 역주행하면서 인지도가 엄청 높아졌어요. ‘믿고 듣는 데이식스(믿듣데)’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영향력 있습니다. 전혜성(22세, 대학생)




지금 멤버십 가입하면
캐릿의 모든 콘텐츠 열람 가능!

멤버십 가입하기​

클릭하시면 같은 키워드의 콘텐츠만 모아볼 수 있습니다.

위로 이동 아이콘 좋아요
북마크하기
다시 보고 싶은 기사를
간편하게 저장해두세요.
하이라이트 설명
캐릿은 하이라이트 기능을 제공합니다.
(저장하고 싶은 문장을 드래그해서 마킹)
사용하기
  • 카카오 아이콘
  • 페이스북 아이콘
  • 트위터 아이콘
  • 네이버 블로그 아이콘
  • url

업무에 당장 써먹을 수 있는 요즘 트렌드가 궁금하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