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eet

Z세대는 ‘시그’로 연말 분위기를 낸다! 근데 시즌 그리팅이 뭐야?

2021.11.03 (Wed) / 3 min read

41 89 6264
목차
1. 근데 ‘시그’가 뭐야?
2. 잔망루피, 펭수도 시즌 그리팅 상품을 낸다고?
3. 브랜드에서 시즌 그리팅 문화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Z세대에게 칭찬 받았던 시즌 그리팅 사례 모음
-Z세대가 원하는 브랜드 시즌 그리팅 예시 

11월이 되자마자 트위터 실시간 트렌드 차트를 점령한 단어가 있습니다. 바로 ‘시즌 그리팅(Season's Greetings)’ 줄여서 ‘시그’입니다.

출처 11월 1일 실시간 트렌드 차트 캡처

 

근데 ‘시그’가 뭐야?
신조어인가? 라고 생각하시는 분도 계실 것 같은데요. 시즌 그리팅은 새해를 맞아 판매되는 달력, 다이어리 등이 포함된 굿즈 모음 세트를 말합니다. (연말연시 영어권에서 쓰는 인사말 ‘Season's Greetings'이 어원이라고 알려져 있어요) 11월~12월 사이에 아이돌 소속사를 중심으로 내년도 시즌 그리팅 상품이 예약 발매됩니다.

출처 인터뷰이 제공 2021년도 시즌 그리팅/참고로 이번에 발매된 것은 2022년도 시즌 그리팅입니다

 

이번 주 실트에 ‘이번 시그’, ‘시그 컨셉’이라는 키워드가 떠 있었던 건, 방탄소년단과 소속사 SM의 시즌 그리팅 소식이 발표됐기 때문이래요. (시즌 그리팅 발매에 대한 SNS 반응) 아마 11월 내내 SNS에서 ‘시즌 그리팅’, ‘시그’라는 단어를 보게 되실 텐데요. 이번 기회에 ‘시즌 그리팅’이 뭔지 확실히 알고 넘어가세요!  

아이돌 팬덤에선 ‘시즌 그리팅=연말 분위기’이라는 공식이 성립될 만큼 중요한 이벤트입니다. 시즌 그리팅을 구매하며 연말 분위기를 내고 내년도를 준비하는 것이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혀 있다고 해요.

연말에 대형 서점 가면 다이어리 쫙 깔려 있고, 그거 보면 괜히 나도 뭐 하나 사야할 것 같은 생각이 들잖아요. 시즌 그리팅이 딱 그런 느낌이에요. 친구들이 다들 시그 샀다고 하면 ‘헉 나도 사야지!’ ‘나와 일 년을 함께 보낼 아이돌(달력) 골라야지!’ 이러면서 하나씩 사게 되요. 시즌 그리팅에서만 볼 수 있는 자체 제작 콘텐츠(자컨 ) dvd가 들어 있기도 해서. 최애 앨범 사는 느낌으로 다들 하나씩 삽니다. 김하은(19세, 고등학생) 

아이돌 팬이 아닌 분들이 스타벅스 다이어리를 보면서 ‘아 벌써 연말이구나’ 느끼시는 것처럼, 아이돌 팬들은 ‘시즌 그리팅’을 구매하면서 한 해를 마무리하는 느낌을 받아요. 덕후에게 시즌 그리팅은 올해의 마무리와 다음 해의 시작을 위해 꼭 필요한 의식 같은 거예요. 아무래도 달력이 들어 있기 때문에 ‘내년도에도 나는 당신을 좋아할 거다!’라는 다짐의 의미도 있고요. 일종의 보증서 같은 겁니다. 나수연(23세, 대학생)
 📌잠깐! 모르는 단어가 많아서 SNS 모니터링을 못 하사겠다고요? 캐릿이 Z세대 덕질용어를 싹 모아서 정리해 두었습니다! 클릭→ Z세대 덕질 용어 사전

아이돌 팬덤을 중심으로 소비문화가 형성되어 있는 만큼 구매 열기도 뜨거운 편입니다.

지금 멤버십 가입하면
캐릿의 모든 콘텐츠 열람 가능!

멤버십 가입하기​

클릭하시면 같은 키워드의 콘텐츠만 모아볼 수 있습니다.

위로 이동 아이콘 좋아요
북마크하기
다시 보고 싶은 기사를
간편하게 저장해두세요.
하이라이트 설명
캐릿은 하이라이트 기능을 제공합니다.
(저장하고 싶은 문장을 드래그해서 마킹)
사용하기

업무에 당장 써먹을 수 있는 요즘 트렌드가 궁금하다면?

  • Notice

    <오늘만 무료> 서비스 종료 안내

  • Contact Us

    원하는 주제를 건의하거나 더 궁금한 점을 문의하고 싶을 때,
    광고, 마케팅, 컨설팅 문의도 캐릿은 언제든 환영합니다.

  • About Careet

    트렌드 당일 배송 미디어 캐릿은 MZ세대 마이크로 트렌드와 인사이트를 전달하기 위해 늘 최신을 다합니다.

  • FAQ

    궁금한 사항을 모아 한번에 보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