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eet

Z세대가 주목한 2022 동계올림픽 스타·밈 모음.zip

“요즘 뜨는 밈” 시리즈

2022.02.18 (Fri) / 1 min read

17 44 4038
“Z세대도 올림픽을 보나요?”
물론입니다. 요즘 Z세대의 메신저와 SNS는 올림픽 이야기로 가득한데요. 이전에도 말씀드렸지만, Z세대는 올림픽을 관람‘만’하지 않습니다. 직접 별명, 밈, 짤을 만들어 올림픽 이슈로 대화할 수 있는 판을 짜죠. 그뿐만 아닙니다 올림픽이 끝난 뒤 올림픽 스타들을 모셔갈 광고주, 방송사를 예측하며 기대에 차 있어요. 


일례로 쇼트트랙 금메달을 획득한 황대헌 선수가 인터뷰에서 “BBQ 치킨을 좋아한다”고 언급하자, 베이징 동계올림픽 한국 선수 단장인 BBQ 윤홍근 회장이 “금메달을 선물해준 황대헌에게 평생 BBQ 치킨을 제공하겠다”고 답한 것이 ‘치킨 연금’이라는 밈을 만들며 SNS에서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그 효과로 BBQ의 주문량이 사흘간 약 30% 증가했다고 해요.

앞으로 두세 달간은 올림픽 관련 이슈가 Z세대의 관심사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생에 치여 이번 올림픽 트렌드를 놓치신 분들! 걱정 마세요 캐릿이 다 떠먹여 드릴게요. 이번 올림픽에서 Z세대의 사랑을 유독 많이 받은 올림픽 스타는 누구인지. 그들이 어떤 이미지로 통하고 어떤 별명과 밈으로 불리는지. 그리고 어떤 광고에서 그들을 다시 보고 싶어 하는지까지 꼼꼼하게 정리해두었으니 1분만 집중해 주세요. 

1. 쇼트트랙, 곽윤기 선수
곽윤기 선수는 요즘 Z세대 사이에서 가장 핫한 인물 중 한명입니다. 좋은 경기력을 보여주었음을 물론이고, 유튜브, 인스타그램, 그리고 틱톡까지 각종 SNS에서 Z세대가 선호하는 방식의 소통을 하며 인기를 끌고 있어요. 곽윤기 선수의 개인 유튜브 채널인 ‘꽉잡아윤기’의 경우 구독자 수가 101만명(2.17 기준/올림픽 이전 구독자 수 16만명)을 돌파했습니다. 

 관련 밈&별명 
👉 핑크보이 
곽윤기 선수의 분홍색 머리에서 다양한 밈이 파생됐는데요.  애니메이션 ‘사이키쿠오스의 재난’에 나오는 캐릭터와 비교샷이 화제가 되기도 하고, 과거 초록색 머리였던 시절이 끌올이전에 있었던 일을 다시 끌어 올려 화제로 삼는 일을 부르는 말.되며 톤그로색을 뜻하는 ‘Tone’과 분쟁를 뜻하는 ‘aggro’의 합성어. 본인의 피부 톤에 맞지 않는 색상으로 메이크업해서 어색하다는 뜻으로 쓰임., 퍼스널 컬러 논쟁이 화두가 되기도 했습니다. 
좌측 사진 출처 곽윤기 인스타그램
🥕Z세대가 기대하는 광고: 염색약, 트리트먼트 등 헤어 뷰티 제품 

👉 #뒷선수_시점

경기 중 선수로 달리고 있던 곽윤기 선수가 뒤따라오는 선수를 확인하는 자세를 재미있게 여긴 팬 중 한명이, 트위터에 그 모습을 그려 올렸고, 그 그림이 화제가 되면서 ‘#뒷선수_시점’이라는 밈이 생겼습니다. 양모펠트, 펀치니들 등 요즘 뜨는 취미인 섬유 공예로 이 모습을 만들어 공유하는 사람들도 있고요.  곽윤기 선수가 본인 인스타그램에 해당 밈을 공유해 웃음을 주기도 했습니다.  

출처 곽윤기 인스타그램 

 

2. 쇼트트랙, 최민정 선수
여자 1500m 금메달, 여자 1000m 은메달, 여자 3000m 계주 은메달. 한국인 동계올림픽 최다 메달 기록을 세운 최민정 선수를 향한 각종 주접이 SNS에서 화제입니다. 

 관련 밈&별명
👉 최민정 MBTI=QUEEN

지금 멤버십 가입하면
캐릿의 모든 콘텐츠 열람 가능!

멤버십 가입하기​

클릭하시면 같은 키워드의 콘텐츠만 모아볼 수 있습니다.

위로 이동 아이콘 좋아요
북마크하기
다시 보고 싶은 기사를
간편하게 저장해두세요.
하이라이트 설명
캐릿은 하이라이트 기능을 제공합니다.
(저장하고 싶은 문장을 드래그해서 마킹)
사용하기

업무에 당장 써먹을 수 있는 요즘 트렌드가 궁금하다면?

  • Notice

    <오늘만 무료> 서비스 종료 안내

  • Contact Us

    원하는 주제를 건의하거나 더 궁금한 점을 문의하고 싶을 때,
    광고, 마케팅, 컨설팅 문의도 캐릿은 언제든 환영합니다.

  • About Careet

    트렌드 당일 배송 미디어 캐릿은 MZ세대 마이크로 트렌드와 인사이트를 전달하기 위해 늘 최신을 다합니다.

  • FAQ

    궁금한 사항을 모아 한번에 보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