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금 전 이런 키워드를 검색했어요!

Z세대 언택트 레트로 뒷광고 틱톡 팝업스토어

Careet

알람 아이콘 북마크 아이콘 하이라이트 아이콘
캐릿 유저 아이콘
검색 아이콘
캐릿은 회원에 한해
아래 기능을 제공합니다.

-원하는 콘텐츠를 모아 볼 수 있는 북마크 기능

-기억하고 싶은 문장을 스크랩하는 하이라이트 기능

-회원에게만 제공하는 스페셜 콘텐츠

-보다 최적화된 맞춤형 콘텐츠

[당장 써먹는 짤줍] 참여하기 쉽고 소문나긴 더 쉬운 #요즘빙고

“마케터를 위한 당장 써먹는 짤줍” 시리즈

2020.04.13 (Mon) / 3 min read

46 4 2871



 
어느 순간 인스타 피드를 점령해버린 #요즘빙고 
출처 @hyenppy(인스타그램)

 - 짤 제목

OOOO 빙고

- 신선도
★★★★★ 국민게임 빙고가 2020년 인스타 스토리를 점령했습니다. 다양한 집단의 소속감을 공유하는 트렌드 짤로 변신해서요! 




 
인스타그램 #빙고 #빙고게임 으로 검색하면 나오는 수많은 종류의 빙고 판

 

- 뜻&유래

코로나19로 외부 활동을 자제 받은 MZ세대들이 SNS로 빙고 릴레이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게임은 아주 단순해요. 본인의 옛 혹은 현재 공동체의 특징들이 나열된 빙고판을 풀고 몇 빙고가 나왔는지 자랑하는 방식입니다. 빙고판 인증샷을 인스타 스토리에 올리고 다음 주자를 지목하면 끝.

요즘 빙고가 옛날 빙고와 다른 점은 내용이 더 세분화되고 다양해졌다는 점인데요. 옛날 빙고가 '영화 어디까지 봤니?'같이 대중적인 주제를 다뤘다면, 이제는 '캐릿고등학교 빙고'처럼 소수의 사람들만 공감할 수 있는 빙고가 흥하고 있거든요. 초개인화 시대에 맞춰 빙고도 개인화됐다고 볼 수 있죠. 

MZ세대는 요즘 빙고가 3가지 이유로 좋다고 했어요. 첫째, 소속감을 불러일으켜요. 온라인 상에서는 좀처럼 소속감을 드러내지 않는 편이지만 요즘 빙고는 달라요. '코로나때문에 만날 수는 없지만, 우린 같은 곳에 속해 있어!'를 보여줄 수 있죠. 둘째, 동그라미를 치며 추억을 되새겨요. 학교 생활, 미대 입시하며 겪어본 일 등 추억의 질문에 동그라미를 치며 '아~ 내가 이렇게 열심히 살았었지' 뿌듯함을 느낍니다. 셋째, 지목을 받아야 작성할 수 있는 시스템. '내가 선택됐다'는 즐거움이 릴레이 챌린지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만들어요. 지목한 친구의 빙고판을 보며 서로 더 알아가는 계기도 된다고 하네요. 

- 용례 
이때싶'이때다 싶어'의 줄임말. 물 들어올 때 노 젓는다는 뜻 빙고를 활용해 SNS 콘텐츠 잘 만드는 법 2가지. 우리 회사에서 다루는 상품 카테고리가 대중적이다?  그렇다면 소비자들이 쉽게 공감할 수 있는 내용으로 빙고판을 만듭니다. 주류 회사라면 술 좀 마셔본 사람들이 친구에게 태그할 만한 빙고를 만드는 거죠. 우리 회사 이야기는 네모 칸 한 두개, 혹은 로고 노출로도 충분해요. 콘텐츠 자체로 재미가 있으면 커뮤니티에서 널리 바이럴 될 테니까요.  

우리 브랜드의 인지도가 무척 높다면? 과감하게 우리 브랜드를 어디까지 경험해봤는지 묻는  빙고판을 만들어도 좋습니다. 아래 사례는 JTBC드라마 계정에서 만든 인스타그램 콘텐츠인데요. "JTBC 드라마로 몇 빙고나 만들 수 있니?" 드덕드라마 덕후의 줄임말들의 호승심을 자극하며 →  "인스타 계정에 업로드하면 추첨해서 상품 줄게!" 자연스럽게 이벤트로 연결시켰어요. 요즘 유행하는 포맷이라 거부감 없이 참여할 수 있고, 취향이 비슷한 친구에게 토스해주면 자동 '릴레이 챌린지' 효과까지!




 



 
출처 JTBC 드라마 공식 인스타그램

 

 
캐릿 아이콘 정혁준 Editor
위로 이동 아이콘 좋아요 북마크하기
하이라이트 설명 캐릿은 하이라이트 기능을 제공합니다.
(저장하고 싶은 문장을 드레그해서 마킹)
  • 카카오 아이콘
  • 페이스북 아이콘
  • 트위터 아이콘
  • 네이버 블로그 아이콘
  • url
FOOTER

캐릿 트렌드 레터를 구독하세요!
매주 화요일, 나만 모르고 있었던
이번주 신선 트렌드가 배송됩니다.

오늘 하루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