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행지남

게더타운부터 ZEP까지 메타버스 행사 진행 꿀팁 총정리

이 콘텐츠를 꼭 읽어야 하는 분
- 게더타운과 ZEP의 차이점이 궁금하신 분
- 메타버스 행사를 준비하기까지 시간이 빠듯한 분
- 메타버스 공간을 커스터마이징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셨던 분

안녕하세요. Z세대 온라인 커뮤니티 ‘제트워크’의 운영자 ‘방장젤리’입니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운영하는 제트워크는 트렌디한 Z세대가 모인 온라인 대외활동이에요. 비대면으로 진행되는 활동이기 때문에 수료식은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해 진행해요. 지난 해 캐릿에서 ‘게더타운 행사 후기’를 생생히 전달해 드리기도 했어요. (관련 콘텐츠 : 온라인 수료식 진행하세요? 게더타운으로 힙해지세요)

ZEP에서 구현한 제트워크 시즌 5 수료식 시상대 모습

이번 행사는 특별히 게더타운이 아닌 새로운 메타버스 플랫폼 ‘ZEP’을 활용하여 진행됐습니다. ZEP은 제페토 운영사 ‘네이버제트’와 ‘바람의나라: 연’을 개발한 ‘슈퍼캣’이 협업해 만든 메타버스 플랫폼이에요. 아마 제페토는 많이 들어보셨을 것 같은데요. ZEP은 입체적인 3차원 제페토보단 2차원의 단순한 디자인을 가진 게더타운과 더 비슷해서 ‘한국판 게더타운’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작년 11월 베타버전이 배포되었고, 지난 3월 정식 오픈해 게더타운보다는 인지도가 낮지만 직접 행사를 진행해보니 유용한 점이 많더라고요.


게더타운과 ZEP, 두 플랫폼의 유경험자로서 온라인 행사를 기획할 때 어떤 플랫폼이 더 유용한지, 서로 어떤 점이 비슷하고 다른지 알려드릴게요!


'앗! 여기서부터 진짜 필요한 내용인데'
캐릿 멤버십을 시작할 타이밍이에요

캐릿이 처음이신가요?

회원 가입부터 시작하기

※ 캐릿은 유료 미디어로 무단 전재와 재배포를 금하고 있습니다.
본문의 최대 10% 이상을 인용할 수 없으며 원문을 일부 인용할 경우에도
반드시 출처를 표기해야 합니다.

글자 크기 조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