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eet

MZ세대 65.7%, 고가의 경품보다 당첨 확률 높은 소소한 경품을 선호한다

2022.08.02 (Tue) / 3 min read

36 84 3338
[캐릿 Shorts] 1분 컷으로 알아보는 요즘 화두에 대한 MZ세대의 생각
요즘 사회에서 자주 언급되는 화두에 대해 MZ세대는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려드립니다.
MZ세대를 대상으로 서베이를 진행하고, 추가 취재를 통해 관련 의견을 함께 전달합니다.

하루가 멀다 하고 새로운 온·오프라인 이벤트가 쏟아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벤트를 기획할 때마다, 매번 담당자를 따라다니는 고민거리가 있죠. “어떻게 하면 같은 비용으로 가장 효과적인 이벤트를 운용할 수 있을까😥”예요. 특히 2030이 이벤트 타깃일 경우, ‘이벤트의 홍보’와 ‘브랜드 이미지 제고’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 어떠한 경품 구성과 이벤트 방식이 효율적일지 고민합니다. MZ세대는 복잡한 이벤트 과제를 마주하면 아무리 경품이 마음에 들어도 빠르게 이탈하고요. 이벤트 절차가 공정하지 않다고 느끼면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를 잃기도 하거든요.

그래서 캐릿이 직접 MZ세대 300명에게 물어봤습니다. ①같은 이벤트라면 어떠한 경품 구성을 선호하는지, ②선호하는 경품을 받기 위해서 어떤 이벤트 과제까지 수행할 수 있는지 말이죠. 오늘의 콘텐츠에서는 이벤트 기획 꿀팁부터 주의하면 좋을 포인트를 얻어가실 수 있을 거예요.


캐릿이 2030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 ‘총 1천 명에게 5천 원 상당의 경품을 주는 이벤트’에 참여하겠다고 답한 사람이 65.7%로, ‘총 5명에게 100만 원 상당의 경품을 주는 이벤트’에 참여하겠다고 선택한 사람보다 약  두 배 가량 더 많았습니다. 과반수 이상의 MZ세대는 이벤트 당첨 금액보다 당첨 확률을 더 중시한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각각의 이벤트를 선호하는 이유와 해당 금액대의 이벤트 경품으로 받고 싶은 상품은 무엇이 있는지, MZ세대의 의견을 추가 취재해 정리했습니다.

🔎 비교적 낮은 금액인 5000원 상당의 경품 이벤트를 선택한 이유는?
“고가의 경품은 선정 과정에 대해 신뢰가 가지 않아요!”
50만 원 이상의 경품은 그만큼 당첨 확률도 낮아서, 주변에서 당첨 사례를 보기 어렵잖아요. 그러다 보니 내정자가 있는 상태에서 이벤트가 진행되는 게 아닐까 하는 의심이 생기더라고요. 혹은 인플루언서나 팔로워가 많은 계정이 나보다 훨씬 유리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실제로도 제가 지원한 이벤트의 1등 경품 당첨자가 인플루언서였던 적이 몇 번 있고요. 그래서 아예 이벤트 지원 자체를 안 하게 되는 것 같아요. 고가의 경품을 내건  이벤트일수록 선정 과정 자체를 투명하게 공개하면 좋을 것 같아요. 아예 추첨기를 돌리는 영상을 SNS에 업로드하는 식으로요. 사전에 이런 조건이 있으면 이벤트에 지원할 의지도 높아지고, 회사 자체에 대한 신뢰도도 높아질 것 같아요. 홍다인(26세, 취준생)

“이벤트 참여 시 제일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당첨 확률이에요”
이벤트를 살펴볼 때, 가장 중시하는 포인트 중 하나가 당첨 확률이에요. 예를 들어, 댓글 이벤트면 현재 몇 명 정도가 지원했는지 확인하고 대략적인 당첨 확률을 가늠한 후 이벤트에 참여하죠. 고가의 경품이더라도 당첨자를 조금 뽑는 이벤트의 경우, ‘당연히 나는 안되겠지?’라는 생각이 들어서 처음부터 포기할 때가 많아요. 이진주(26세, 인턴)


지금 멤버십 가입하면
캐릿의 모든 콘텐츠 열람 가능!

멤버십 가입하기​

클릭하시면 같은 키워드의 콘텐츠만 모아볼 수 있습니다.

위로 이동 아이콘 좋아요
북마크하기
다시 보고 싶은 기사를
간편하게 저장해두세요.
하이라이트 설명
캐릿은 하이라이트 기능을 제공합니다.
(저장하고 싶은 문장을 드래그해서 마킹)
사용하기

업무에 당장 써먹을 수 있는 요즘 트렌드가 궁금하다면?

  • Notice

    [당첨자 발표] 캐릿 2주년 감사 2벤트

  • Contact Us

    원하는 주제를 건의하거나 더 궁금한 점을 문의하고 싶을 때,
    광고, 마케팅, 컨설팅 문의도 캐릿은 언제든 환영합니다.

  • About Careet

    트렌드 당일 배송 미디어 캐릿은 MZ세대 마이크로 트렌드와 인사이트를 전달하기 위해 늘 최신을 다합니다.

  • FAQ

    궁금한 사항을 모아 한번에 보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