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eet

MZ세대에게 입소문 난 최신 영상 광고 레퍼런스.ZIP

“이주의 일 잘한 브랜드” 시리즈

2022.08.01 (Mon) / 3 min read

22 70 4524
MZ세대1980년 초반부터 2000년대 중반 사이에 태어난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를 통칭하는 말.가 일 잘한다고 칭찬한 이주의 브랜드 리스트
1. [알바몬] 패러디 광고의 정석! 3분짜리 광고를 스킵 없이 보게 만든 비결은?
2. [써브웨이] ‘낭만 어부 밈을 아시나요?’ 덜 알려진 밈으로 오히려 화제 얻은 광고
3. [네이버웹툰] 콜라보 맛집, ‘발명! 쓰레기걸’ 채널과 막장 드라마 찍은 이유

‘스킵하지 않고 끝까지 보게 만드는 광고를 제작하는 것’ 아마 모든 마케터 & 광고인들의 소원 중 하나가 아닐까 싶은데요. 최근 한 달 사이 MZ세대 사이에서 재미있다고 입소문 난 광고들을 리스트업했습니다. 공개 2주 만에 300만 조회 수를 앞두고 있는 광고부터 유튜브 인기 급상승 채널에 오른 광고까지. 과연 MZ세대는 어떤 포인트 때문에 이 광고들에 반응한 걸까요?

1. [알바몬] 패러디 광고는 이렇게! 웃음과 매너, 둘 다 잡을 수 있었던 포인트는?
출처 알바몬 광고 유니버스 유튜브 채널

재작년 MZ세대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었던 KCC 광고를 기억하시나요? ‘무한 광고 유니버스에 갇힌 성동일’이라는 콘셉트로, 유명한 한국 광고를 연쇄적으로 패러디해 인기를 얻었죠. 3분이라는 짧지 않은 시간 동안 방영된 광고임에도 불구하고 ‘스킵할 수 없게 만드는 광고다’,  ‘요즘 하루에 한 번씩 이 광고 보려고 유튜브 들어온다’ 같은 댓글이 달리는 등 뜨거운 반응을 얻었어요. 당시 유튜브에 올라온 광고 조회 수가 무려 860만 회를 넘고, 댓글도 2천 여 개가 달렸고요. 

갑자기 2년 지난 광고 얘기를 꺼낸 이유는, 이 광고를 패러디한 광고가 다시 한번 주목받고 있기 때문이에요. 아르바이트 포털 사이트 ‘알바몬’이 ‘무한 광고 유니버스에 또 갇힌 성동일’을 콘셉트로 KCC 광고를 패러디한 겁니다. 광고는 첫 장면에서부터 이 사실을 확실히 집고 넘어가요. 성동일 배우가 매니저에게 “이번에 또 패러디 광고네? 레퍼토리도 다 똑같고.”라는 대사를 치면서 광고가 시작되거든요. 이 순간부터 시청자들은 ‘아! 그때 그 광고를 패러디한 거구나’라는 사실을 인지하게 되는 거죠. 

뒤이어 역대 인기를 끌었던 광고들을 성동일 배우가 재현하는 장면이 이어집니다. 중간중간 스킵을 막는 웃음 포인트도 있어요. 성동일 배우가 더 이상 광고를 못 찍겠다며 “(광고주에게) 돈 돌려줘. 절반만 돌려줘. 절반 찍었으니까.”라고 말하는 장면인데요. 그 장면 뒤로 잠깐 동안 인형 탈, 애니메이션 캐릭터가 대신 화면에 등장합니다. 그러나 얼마 못 가 멍때리는 표정으로 촬영 현장에 복귀한 성동일 배우가 보입니다. 심지어 모든 촬영이 다 끝나고 다서 “다음엔 이런 광고 잡지 마”라며 정색하는 씬도 있어요. MZ세대 인터뷰들에 의하면 이런 웃음 포인트들이 2분 40초나 되는 긴 광고를 스킵하지 않고 끝까지 볼 수 있게 만드는 요소였다고 하고요. 

MZ세대가 꼽는 이 광고의 흥행 포인트는 또 있습니다. 패러디 광고로서, 원작 광고에 대한 매너를 보여줬다는 점이에요. 광고 말미에 ‘역대급 광고를 제작하신 모든 분들 존경합니다’라는 문구와 내레이션이 나오거든요. KCC를 포함해 요기요, 삼성, 야나두 등 패러디한 광고들이 무엇인지 확실하게 언급하는 거죠. 나아가 해당 기업의 로고들까지 등장하고요. MZ세대는 저작권 의식이 투철하기 때문에 무분별한 패러디에 대해서는 가차 없이 비판을 가하는데요. 알바몬 광고는 소위 ‘패러디 매너’를 잘 지킨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게다가 ‘역대급 광고를 제작하신 모든 분들 존경합니다’라는 문구가 ‘알바를 리스펙’이라는 알바몬의 슬로건과도 일맥상통해 자연스럽게 광고와 어우러졌어요.)

MZ 찐의견
이번 알바몬 광고의 경우, 자칫 패러디를 잘못했으면 그냥 노잼이라는 반응으로 끝났을 것 같은데요. 첫 장면에서부터 ‘성동일 배우도 이 광고 저번에 했던 거라 또 하기 싫어한다’는 식으로 콘셉트를 잡으니까 그게 오히려 웃음 포인트가 된 것 같아요. 광고 말미에 한창 인기를 끌었던 KCC 광고를 패러디했다는 사실도 분명하게 언급해줘서 좋았고요.  신혜진(27세, 취업준비생)

✅ MZ세대를 반응하게 만든 광고 포인트
- 분량이 긴 영상 광고를 스킵하지 않도록 적재적소에 웃음 포인트를 배치함.
- 패러디 광고로서 원작 광고에 대한 매너를 충분히 지킴.

지금 멤버십 가입하면
캐릿의 모든 콘텐츠 열람 가능!

멤버십 가입하기​

클릭하시면 같은 키워드의 콘텐츠만 모아볼 수 있습니다.

위로 이동 아이콘 좋아요
북마크하기
다시 보고 싶은 기사를
간편하게 저장해두세요.
하이라이트 설명
캐릿은 하이라이트 기능을 제공합니다.
(저장하고 싶은 문장을 드래그해서 마킹)
사용하기

업무에 당장 써먹을 수 있는 요즘 트렌드가 궁금하다면?

  • Notice

    [당첨자 발표] 캐릿 2주년 감사 2벤트

  • Contact Us

    원하는 주제를 건의하거나 더 궁금한 점을 문의하고 싶을 때,
    광고, 마케팅, 컨설팅 문의도 캐릿은 언제든 환영합니다.

  • About Careet

    트렌드 당일 배송 미디어 캐릿은 MZ세대 마이크로 트렌드와 인사이트를 전달하기 위해 늘 최신을 다합니다.

  • FAQ

    궁금한 사항을 모아 한번에 보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