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금 전 이런 키워드를 검색했어요!

언택트 코로나 Z세대 굿즈 인스타그램 2020상반기결산

Careet

알람 아이콘 북마크 아이콘 하이라이트 아이콘
캐릿 유저 아이콘
검색 아이콘
캐릿은 회원에 한해
아래 기능을 제공합니다.

-원하는 콘텐츠를 모아 볼 수 있는 북마크 기능

-기억하고 싶은 문장을 스크랩하는 하이라이트 기능

-회원에게만 제공하는 스페셜 콘텐츠

-보다 최적화된 맞춤형 콘텐츠

5월 셋째 주, MZ세대는 동서식품, SSG닷컴, NC다이노스를 칭찬했다

“MZ피셜, 이주의 일 잘한 브랜드” 시리즈

2020.05.18 (Mon) / 3 min read

14 1 2914
MZ세대1980년부터 2000년 초반 사이에 태어난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를 통칭하는 말가 일 잘한다고 칭찬한 이 주의 기업을 소개합니다.
1. CM송으로 뮤비 만드는 이벤트 열어 MZ세대 끌어 모은 동서식품
2. 새벽배송 주 고객층인 밀레니얼 속마음 제대로 파고든 SSG 
3. 드립에 제대로 응답해서 피드백 세대의 호감을 얻은 NC 다이노스


출처 인터뷰이 @iamhwidol

 김희연 Editor's Pick

[동서식품] 마음에 최애MZ세대가 최고로 사랑하는 대상, 1순위를 부르는 말 하나씩은 있는 MZ세대 맞춤형 이벤트

MZ세대가 경품 때문이 아니라 진짜 재밌어서 이벤트에 참여해준다면? 그리고 이것 좀 보라고 입소문까지 내준다면? 기획자가 흘린 눈물로 사무실이 조금 촉촉해지는 게 느껴지네요…. ‘동서식품’이 이런 어려운 일을 해냈습니다. 최근 시리얼 제품 ‘오곡코코볼’의 CM송 뮤직비디오를 만들어 SNS에 공유하는 이벤트를 열었는데요. MZ세대 아이돌 팬들이 이벤트에 적극 참여하고 있어요.

참여 방식이 신의 한 수 였습니다. 이벤트 페이지에 들어가 사진 10장을 업로드하면 자동으로 CM송에 맞춘 뮤직비디오가 완성돼요. 참여자는 완성된 뮤비를 확인하고 공유만 하면 됩니다. 프로그램을 따로 설치할 필요도 없고, 심지어 모바일로도 가능하더라고요. 사실 MZ세대 아이돌 팬들은 ‘코코볼’을 좋아하는 아이돌의 동글동글한 머리 모양을 귀엽게 부르는 주접 단어로 쓰고 있거든요. 이 점을 동서식품이 캐치해서 “지금부터 코코볼같이 귀여운 최애 자랑 시작!”이라고 이때싶'이때다 싶어'의 줄임말. 물 들어올 때 노 젓는다는 뜻 판을 깔아 준 거예요. 완성된 뮤직비디오가 굉장히 깜찍하기 때문에 당첨이 되지 않더라도, SNS에 올려서 다른 트친트위터 친구의 줄임말, 인친인스타그램 친구의 줄임말들과 최애를 앓는 재미가 있고요. 공유될수록 ‘오곡코코볼=귀여운 밈’이라고 인식하는 MZ세대도 늘어나겠죠? 브랜드와 참여자가 win-win 한 희망적인 이벤트라고 볼 수 있겠네요!

MZ찐의견
트위터에서 다른 분이 만든 뮤비를 보고 참여하게 됐어요. 항상 최애를 자랑하고 싶어하는 10대·20대의 마음을 잘 파악했다고 느꼈습니다. 금손손재주가 좋은 사람을 일컫는 말. 반대말은 똥손이 아니라도 최애 사진만 넣으면 누구나 쉽게 뮤비를 만들 수 있다는 점이 좋았고, 각자의 최애를 널리 알릴 수 있어서 재밌는 이벤트라고 생각했어요. @iamhwidol(20대, 아이돌 AB6IX 팬)

☞MZ세대 반응 보러가기









출처 SSG닷컴
정혁준 Editor's Pick
[SSG닷컴] 윤리적 소비에 민감한 밀레니얼 저격! 친환경 아이스팩

MZ세대는 환경보호를  ‘먼 미래를 위한 일’이 아닌, ‘나와 가족을 위한 지금 시대의 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필(必)환경’이라는 용어가 나올 정도로 친환경·윤리적 소비에는 더욱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죠. 최근 이런 꼼꼼한 MZ세대에게 칭찬을 받은 새벽 배송 업체가 있습니다. 바로 SSG닷컴인데요.

SSG닷컴은 지난 5월 1일부터 새벽 배송에 사용되는 보냉제인 ‘물 아이스팩’을 ‘친환경 아이스팩’으로 전면 교체했습니다. 지난해엔 기존 아이스팩 재료로 사용되던 석유화학 제품(SAP) 대신 일반 물을 사용하기 시작하더니 이번엔 한발 더 나아가 PSB라는 광합성 미생물 주입으로 친환경 기능을 탑재한 것인데요. 국내 최초로 물을 정화하고 악취를 저감시켜주는 것은 물론 식물 영양제로도 사용할 수 있는 내용물로 개선이 된 겁니다. ‘친환경 배송, 그 이상’이라는 문구가 진심으로 와 닿게 만들었죠.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요즘 아이스팩 근황’이라는 제목으로 SSG닷컴 아이스팩이 소개됐고, “너무 착한 아이디어다. SSG으로 갈아타자” 등의 칭찬 릴레이 댓글이 달렸습니다. 새벽 배송계의 후발 주자로 참여했음에도 불구하고, 주 소비층인 밀레니얼 세대의 속마음을 잘 읽은 마케팅 전략을 준비했다는 점에서 앞으로 SSG닷컴의 성장세가 기대되네요!

MZ찐의견
저는 새벽 배송을 자주 이용하는데요. 매번 정체 모를 아이스팩들을 처리하느라 죄책감이 들었는데 SSG 아이스팩을 발견하고 너무 좋다고 생각했어요. 요즘에는 인스타그램 피드에서도 #윤리적소비, #착한소비라는 해시태그를 많이 볼 수 있는데요. 요즘은 기업만 사회적 활동을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들에게도 그 사회적 활동에 참여할 수 있게끔 하는 쪽으로 소비 트렌드가 바뀌고 있는 것 같아요. 다음에는 SSG 새벽 배송시켜서 음식은 제가 먹고 아이스팩 영양제는 키우는 식물들 주려고요! 김선영(23세, 대학생)

☞MZ세대 반응 보러가기

NC 다이노스 트위터

김슬 Editor's Pick 

[NC 다이노스] 주접에 제대로 화답하는 게 최고의 콘텐츠

KBO 경기 미국 송출로 야구가 국뽕 콘텐츠가 돼버린 지금, NC 다이노스는 MZ세대에게 가장 재밌는 구단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메이저 야구단이 없는 노스캐롤라이나주의 야구팬들이 NC 다이노스를 응원하겠다고 선언했는데요. 노스캐롤라이나의 약어가 NC이고, 이 지역이 공룡 화석이 많이 발견되는 곳이라는 점이 커뮤니티에 돌면서 운명적인 ‘서사드러나지 않았던 스토리. 특히, 관련 없어 보였던 A와 B가 기가 막히게 연결될 때 그 일련의 관계를 '서사'라고 부름. 맛집'이 집 잘한다'는 표현. '엔딩 맛집', '케미 맛집' 등 다양한 단어 뒤에 붙임.’으로 부상했어요.

노스캐롤라이나와의 평행이론이 화제가 되자 NC 다이노스는 이때싶 마케팅에 박차를 가했습니다. “Where is Changwon?”이라는 물음에 가슴을 가리키며 “here”이라고 대답하는 밈을 빠르게 패러디해 공식 SNS에 올렸고요. 노스캐롤라이나 팬들에게 보내는 메시지를 구장 내 전광판에 설치하고, 팬을 자처한 더럼 불스(노스캐롤라이나의 마이너리그 트리플A팀)의 아이디를 태그해 “너는 내 운명”이라고 화답했어요. 이뿐 아닙니다. 노스캐롤라이나 출신의 용병 ‘마크 라이트’의 인터뷰 영상도 공개됐는데, 인터뷰의 마지막 멘트가 뭔 줄 아세요? “We are NC.” 노스캐롤라이나 떡밥이야깃거리, 특히 덕질할 거리를 뜻하는 MZ세대 용어을 지독하게 뽑아 먹겠다는 결의가 느껴지죠?

MZ세대는 ‘물 들어오니까 모터 돌리는 NC’라며, 드립에 세 술 더 뜨는 NC 다이노스의 기획력을 칭찬했습니다. 인터넷상의 밈이나 주접이 공식 콘텐츠로 활용되는 게 자연스러운 요즘, 드립에 숟가락 얹는 건 평범한 일이 됐어요. 하지만 1절, 2절도 모자라 4절까지 한다면? MZ세대는 “이야, 이놈들 아주 진심이구먼!”이라며 커뮤니티에 퍼다 나르고, ‘이 웃긴 구단은 뭐 하는 곳이지?’ 호감을 가지기도 한답니다. 실제로 5월 8일, LG와 NC의 경기. 다음 중계 영상의 NC 응원하기 수가 190만 개를 넘겨 인지도 ‘떡상원래는 주식이나 비트코인 등의 가격이 급등하는 것을 의미하지만, 무언가의 인기가 갑자기 높아졌다는 뜻으로도 사용됨’을 증명했어요.

MZ찐의견
용병 인터뷰까지는 노 젓는다고 생각했는데, 며칠 뒤에 밈 패러디한 영상 올라온 거 보고 “아, 이건 모터구나” 싶었어요. 사실 평소에는 NC의 게임 회사 짬바짬에서 나오는 바이브의 줄임말. 연륜과 비슷한 의미로 사용됨를 크게 느끼지 못했는데, 이번엔 유독 빠르고 재밌게 반응하더라고요. 덕분에 해외 팬, 국내 팬이 많이 생긴 같아요. 아예 야구에 관심 없던 지인이 이번에 홍보하는 걸 보더니 NC 경기를 챙겨보기 시작하더라고요! 진세현(22세, NC 다이노스 팬)


캐릿 아이콘 김희연 Editor
위로 이동 아이콘 좋아요 북마크하기
하이라이트 설명 캐릿은 하이라이트 기능을 제공합니다.
(저장하고 싶은 문장을 드레그해서 마킹)
  • 카카오 아이콘
  • 페이스북 아이콘
  • 트위터 아이콘
  • 네이버 블로그 아이콘
  • url
FOOTER

캐릿 트렌드 레터를 구독하세요!
매주 화요일, 나만 모르고 있었던
이번주 신선 트렌드가 배송됩니다.

오늘 하루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