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행중

Z세대는 오픈채팅방 언제 써요? 요즘 핫한 옵챗방 리스트

이 콘텐츠를 꼭 읽어야 하는 분
- 오픈채팅방 하면 ‘고독방’ 밖에 안 떠오르는 분
- Z세대 언제, 어떻게 오픈채팅방을 이용하는지 궁금한 분
- 요즘 Z세대가 자주 이용하는 오픈채팅방 리스트를 손민수웹툰 <치즈인더트랩>의 등장인물로 주인공 홍설을 몰래 따라하는 캐릭터. MZ세대 사이에서 ‘따라한다’ = ‘손민수 한다’로 통함.하고 싶은 분

Z세대가 요즘 가장 주목하고 있는 커뮤니티가 어디인 줄 아세요? 바로 ‘오픈채팅방’입니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한 달 내 온라인 커뮤니티 이용자를 대상으로, 향후 6개월 내 이용할 의향이 있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물어봤는데요. Z세대의 과반수가 ‘오픈채팅방’이라고 응답했다고 합니다. (다른 세대에 비해 높은 비율이라고 해요!) 오픈채팅방을 직접 만든다고 답한 경우도 많았다고 하고요. 

이전 세대가 포털 사이트 카페 기반 커뮤니티나 DC인사이드, 더쿠 같은 대형 커뮤니티를 주로 이용했다면, Z세대는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을 커뮤니티로 활용하며 다양한 정보를 접하고 있는 거죠. 이런 흐름을 포착한 카카오톡은 지난 5월, 메인 화면 세 번째 탭을 오픈채팅방으로 개편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면서 일간활성이용자수(DAU)가 1000만명을 넘고, 체류 시간도 증가했다고 합니다. 

Z세대를 중심으로 오픈채팅방 이용이 늘고 있는 이 시점, 이들은 언제 어떻게 오픈채팅방을 이용 중인지 물어봤습니다. Z세대라면 입장 필수라는 오픈채팅방 리스트, 지금부터 공개합니다!

※ 본 콘텐츠는 캐릿 트렌드 레터   <M문Z답> 코너에 소개되었던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M문Z답>은 밀레니얼의 질문에 Z세대가 직접 답변하는 코너인데요. [여기]를 클릭하시면 Z세대에게 궁금했던 것, 물어보고 싶었던 점 등을 질문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1. 1020은 언제 오픈채팅방을 이용하나요? 지금 활동 중인 오픈채팅방은?

👚 “중고 거래할 때 ‘입질연방’을 자주 이용해요”
출처 카카오톡 오픈채팅
제가 요즘 빈티지 제품에 푹 빠졌거든요. ‘입질연’은 빈티지 좋아하는 사람들이 쓰는 용어인데요. “입다 질리면 연락!”이라는 뜻이에요. 빈티지 마니아들이 모인 오픈채팅방 ‘입질연방’에서는 본인이 구매했다가 질린 옷들을 팔기도 하고, 다른 사람이 내놓은 옷을 구매하기도 해요! 저도 최근에 구매한 적 있고요. 거래뿐 아니라, 코디 팁도 서로 공유해요. ‘이 상의엔 뭘 매치하면 예쁠까요?’, ‘겨울에 일본 갈 건데 많이 춥나요? 옷을 어떻게 입어야 할까요?’ 같은 패션 관련 고민도 주고받는 거죠. 장아인(21세, 대학생)

🛩️ “오픈채팅방에서 여행 동행을 구해요!”
요즘 여행 정보를 오픈채팅방에서 얻는 일도 흔해졌어요. 저는 얼마 전에 혼자 터키 여행을 다녀왔는데요. 동행을 구해볼까 하고 오픈채팅방에 들어갔었어요. 이름과 여행 기간, 현재 체류 중인 지역을 공개하고 소통할 수 있는 방이었는데요. 동행 구하기도 편하고, 귀국하는 분들이 한국 음식 나눔도 해주셔서 좋았습니다. 신지원(25세, 직장인)


'앗! 여기서부터 진짜 필요한 내용인데'
캐릿 멤버십을 시작할 타이밍이에요

캐릿이 처음이신가요?

회원 가입부터 시작하기

※ 캐릿은 유료 미디어로 무단 전재와 재배포를 금하고 있습니다.
본문의 최대 10% 이상을 인용할 수 없으며 원문을 일부 인용할 경우에도
반드시 출처를 표기해야 합니다.

온라인문화 관련 콘텐츠를
더 보여드릴까요?

온라인문화 콘텐츠 모아보기
글자 크기 조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