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행 중

트위치 뒤를 이을 플랫폼은 뭐가 될까?
Z세대 반응은?


이 콘텐츠를 꼭 읽어야 하는 분
  • 트위치 한국 서버 종료에 대해 Z세대는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궁금한 분
  • 트위치 뒤를 이을 플랫폼은 뭐가 될지 궁금하신 분


트위치 서버 종료 공지문

얼마 전 스트리밍 플랫폼 트위치가 2024년 2월 27일부로 한국 사업을 종료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기존 트위치 스트리머와 유저들 사이에서 ‘아쉽다’, ‘대체 플랫폼은 어디일까’ 등 다양한 의견이 나오고 있어요.


트위치는 Z세대의 영상 소비문화를 언급할 때 빼놓을 수 없는 플랫폼 중 하나입니다. 흔히 알고 계시는 게임 방송 뿐만 아니라 요리·음악·수다 등 다양한 라이브 콘텐츠를 즐기는 Z세대가 많았거든요. 모바일 데이터 분석업체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트위치는 한국 Z세대 사이에서 가장 높은 사용 시간을 기록한 앱으로 꼽혔을 정도예요.

침착맨이 버추얼 아바타를 착용하고 트위치에서 생방송을 진행하는 모습실제로 트위치 기반 스트리머 게임 대회 ‘자낳대(자본주의가 낳은 대회)’는 올해 결승전, 최고 동시 시청자 수 23만 명을 기록할 정도로 인기였고요. K-POP 아이돌을 제치고 음원 플랫폼 1위를 차지한 버추얼 아이돌 ‘이세돌’ 또한 트위치를 기반으로 활동하기도 했죠. ‘침착맨’, ‘우주하마’, ‘우왁굳’ 등 트위치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유명 스트리머들도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뿐만 아닙니다. 트위치 문화는 Z세대 트렌드에 큰 영향을 미치기도 했습니다. 많이 들어보셨을 ‘알잘딱깔센’, ‘레게노’ 등의 밈 또한 트위치 스트리머로 인해 탄생했고요. 트위치의 후원 문화 중 하나인 ‘AI 커버 도네이션*’이 화제가 되며 유튜브 콘텐츠의 한 장르로 소비되기도 했죠.  


※ AI 커버 도네이션?
트위치에는 스트리머에게 영상을 보내며 후원할 수 있는 기능이 있음. 이때 특정 노래를 스트리머가 부른 것처럼 목소리를 합성한 ‘AI 커버 영상’을 보내는 것. 다만 AI 커버 영상을 둘러싸고 저작권 침해 논란이 일기도.



'앗! 여기서부터 진짜 필요한 내용인데'
캐릿 멤버십을 시작할 타이밍이에요

캐릿이 처음이신가요?

회원 가입부터 시작하기

※ 캐릿은 유료 미디어로 무단 전재와 재배포를 금하고 있습니다.
본문의 최대 10% 이상을 인용할 수 없으며 원문을 일부 인용할 경우에도
반드시 출처를 표기해야 합니다.

온라인문화 관련 콘텐츠를
더 보여드릴까요?

온라인문화 콘텐츠 모아보기
글자 크기 조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