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행중

“요즘 Z세대는 어떻게 연애해요?” 달라진 Z세대 연애 트렌드 4


이 콘텐츠를 꼭 읽어야 하는 분
  • 요즘 1020의 새로워진 연애 문화가 궁금하신 분
  • Z세대 연애 트렌드를 참고해서 이벤트를 기획하고 싶은 분


“요즘 Z세대는 어떻게 연애해?”

이런 궁금증이 드신 적 없으신가요? 혹은 이 질문을 보고 ‘Z세대 연애라고 크게 다르겠어? 우리 때랑 비슷하겠지’라고 생각하신 분도 계실 거예요. 그런데 실제로 1020 연애 트렌드를 계속 팔로우업해보니 Z세대는 상황에 따라 그들만의 새로운 연애 문화를 만들고 즐기는 경향이 있더라고요. 예컨대 코로나가 한창일 때는 화상회의 플랫폼 ‘줌(zoom)’으로 소개팅하는 ‘줌팅’이 새롭게 등장했고요. 이처럼 비대면 소개팅이 점점 진화하면서 ‘노션 이력서 소개팅’이라는 서비스가 인기를 끌기도 했어요. 특히 최근 중고등학생 사이에서 같은 학교 친구들과 투표 놀이를 할 수 있는 ‘익명 투표 앱’이 뜨기 시작했는데요. 그러면서 이 앱을 통해 썸을 타는 게 국룰국민 룰의 줄임말. 보편적으로 통용되는 규칙 혹은 유행이라는 뜻.이 됐죠. 

노션 이력서 소개팅 서비스 화면
그런데 최근 들어 비대면 소개팅이 활발하게 이뤄지던 이전과는 다르게 오프라인 소개팅이 다시 뜨고 있습니다. 코로나19 거리 두기 정책이 완화되면서 대부분의 활동이 온라인→오프라인으로 옮겨간 게 영향을 미친 건데요. 다만, 예전처럼 주변 지인을 통해 소개받는 방식이 아닌 새로운 형태의 오프라인 소개팅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Z세대 연애 문화에서 눈에 띄는 변화들이 포착되고 있는데요.  

그래서 캐릿이 직접 요즘 1020은 어떻게 새로운 사람을 만나서 연애하는지 달라진 Z세대의 연애 트렌드를 모아 봤습니다. 추가로 캐릿 1020 자문단 10대 50여 명, 20대(27세 이하) 100여 명으로 구성된 캐릿의 트렌드 자문 그룹. MZ세대만 아는 문화, 유행을 발 빠르게 전하는 역할을 맡고 있음. 과의 인터뷰를 통해 요즘 뜨는 커플용 취미, 데이트 코스 검색법도 함께 정리했으니까요. 이번 콘텐츠는 끝까지 정독해 보세요!


1. 요즘 대학 축제에서 Z세대 불러 모으는 치트키는 ‘소개팅 부스’ 
소개팅 부스 참여 인증샷 출처 캐릿 1020 자문단 제공코로나19 이후 대학교 축제가 예전처럼 대규모로 열리고 있는데요. 특히 요즘 대학교 축제에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것이 있으니 바로 ‘소개팅 부스’입니다. 이런 소개팅 부스는 매번 참여하려는 학생들로 인산인해를 이룰 만큼 인기가 많다고 해요. 물론 원래도 축제 때는 삼삼오오 모여 합석하면서 새로운 인연을 만나는 경우가 많았어요. 그런데 이제는 아예 소개팅을 주선해 주는 부스들이 생긴 겁니다.


실제로 대학생 인터뷰이들은“축제 때마다 다양한 소개팅 부스가 운영되고 재미 삼아 이 부스에 참여하는 학생들도 많아졌어요!”라며 현장 분위기를 전하기도 했어요. 꼭 연애가 목적이 아니어도 이벤트 참여 자체를 하나의 놀이처럼 여기고 새로운 사람을 알아가는 걸 즐긴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소개팅 부스는 어떤 식으로 운영되는 걸까요? 실제 학생들 사이에서 가장 호응이 좋았던 사례를 통해 설명해 드릴게요.


'앗! 여기서부터 진짜 필요한 내용인데'
캐릿 멤버십을 시작할 타이밍이에요

캐릿이 처음이신가요?

회원 가입부터 시작하기

※ 캐릿은 유료 미디어로 무단 전재와 재배포를 금하고 있습니다.
본문의 최대 10% 이상을 인용할 수 없으며 원문을 일부 인용할 경우에도
반드시 출처를 표기해야 합니다.

연애 관련 콘텐츠를
더 보여드릴까요?

연애 콘텐츠 모아보기
글자 크기 조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