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 춘추전국시대!
Z세대 ‘말벌 아저씨’로 만든 화제의 팝업스토어는?

목차

1. [GRBK] 내 선택 따라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달라진다! 맞춤형 코스 제공한 팝업은?

2. [블래스트/SM엔터테인먼트] 팬덤은 물론 일반 Z세대까지 사로잡은 엔터 마케팅 레퍼런스
3. [tvN] ‘이거 진짜야?’ Z세대 깜빡 속게 만든 페이크 마케팅!


1. [GRBK] 내 선택 따라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달라진다! 맞춤형 코스 제공한 팝업은?

개인화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니즈가 꾸준히 높아지고 있다는 것은 다들 체감하고 계실 거예요. 특히 어릴 때부터 다양성을 인정받고 자란 Z세대는 개인 맞춤형 서비스에 더욱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2023년 메조미디어가 내놓은 ‘개인화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태도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71%가 ‘개인화된 커뮤니케이션과 제품을 제공받길 원한다’, 76%가 ‘개인화된 브랜드에서 구매를 고려할 가능성이 더 높다’라고 답하기도 했습니다. 

출처 GRBK 제공

이런 흐름 속, 개인 맞춤형 마케팅을 팝업스토어 운영에 녹여 좋은 결과를 얻은 브랜드가 있어요. 그래놀라 브랜드인 ‘GRBK’의 팝업 ‘하우스오브비일상’ 얘기입니다. 입장 단계에서 여러 개의 선택지를 제공하고, 방문객의 선택에 따라 각기 다른 프로그램을 제공한 건데요. 지난 2월 29일부터 3월 9일까지 진행되는 동안 사전 예약이 모두 마감될 정도로 Z세대에게 인기를 끌었습니다. 어떤 포인트가 있었길래 요즘 같은 팝업 춘추전국시대에 화제가 될 수 있었는지 지금부터 알려드릴게요!


① 그래놀라 팝업에서 향수를? 방문객이 선택한 향에 어울리는 GRBK 제품 추천해 줌

출처 블로그 ‘나의 별들을 찍는다 ₍ᐢᐢ₎·°⭒’

GRBK 팝업에서 가장 흥미로운 점 중 하나는 ‘F&B 팝업인데, 입장하자마자 향수를 시향하게 되어 있다’는 겁니다. 일반적인 F&B 팝업에서 기대했던 것과 다른 풍경이 펼쳐지는 건데요. 팝업 체험 방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 팝업 체험 방식은?

- 입장하면 위와 같이 ‘오늘의 무드’를 체크하는 종이 카드 한 장을 받게 됩니다. 16개의 키워드 중 자신의 무드를 고르면 돼요. 

- 그 다음, 선택한 무드에 해당하는 향을 맡아볼 수 있습니다. 시향 후 최종적으로 가장 마음에 드는 향을 정하고 그 향에 적힌 무드 키워드를 프론트에 알립니다.   

- 프론트에선 방문객이 최종 선택한 무드 키워드에 어울리는 도시 또는 나라(뉴욕, 런던, 파리, 벨기에)를 추천해줍니다. 

- 2층엔 뉴욕, 런던, 파리, 벨기에를 각각 구현한 공간이 마련되어 있는데요. 각 도시별로 그래놀라, 그와 페어링 되는 음료, 푸드의 종류가 달라집니다. 
ex. 
파리- 크림브륄레 맛 그래놀라 + 바닐라 아이스크림, 에스프레소
뉴욕 - 애플&무화과 맛 그래놀라 + 그릭 요거트, 블루베리 에이드
벨기에 - 다크초콜릿&시트러스 맛 그래놀라 + 아메리카노, 와인
런던 - 레몬&얼그레이 맛 그래놀라 + 잉글리시 브렉퍼스트 티, 그릭 요거트

즉, 방문객의 선택에 따라 팝업에서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달라지는 셈입니다. 실제로 방문 후기들을 살펴보면, 모두 같은 팝업에 다녀왔지만 다른 프로그램을 체험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누군가는 파리로 안내받아 그래놀라와 페어링 된 아이스크림을 먹었다는 후기를, 또 다른 누군가는 벨기에로 안내받아 그래놀라와 와인을 먹었다는 후기를 남긴 식입니다. 방문객 입장에선 각자의 취향에 따라 같은 팝업에서 다른 체험할 수 있다는 게 재미 포인트로 느껴졌겠죠? (일행이 있을 경우, 페어링한 푸드를 따로 받아와 한 공간에서 먹을 수 있었다고 합니다.)
 
방문객에 따라 각기 다른 체험 후기
출처 블로그 ‘나의 별들을 찍는다 ₍ᐢᐢ₎·°⭒’, ‘wherever I want’

'앗! 여기서부터 진짜 필요한 내용인데'
캐릿 멤버십을 시작할 타이밍이에요

캐릿이 처음이신가요?

회원 가입부터 시작하기

※ 캐릿은 유료 미디어로 무단 전재와 재배포를 금하고 있습니다.
본문의 최대 10% 이상을 인용할 수 없으며 원문을 일부 인용할 경우에도
반드시 출처를 표기해야 합니다.

SNS운영 관련 콘텐츠를
더 보여드릴까요?

SNS운영 콘텐츠 모아보기
글자 크기 조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