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금 전 이런 키워드를 검색했어요!

Z세대 언택트 레트로 뒷광고 틱톡 팝업스토어

Careet

알람 아이콘 북마크 아이콘 하이라이트 아이콘
캐릿 유저 아이콘
검색 아이콘
캐릿은 회원에 한해
아래 기능을 제공합니다.

-원하는 콘텐츠를 모아 볼 수 있는 북마크 기능

-기억하고 싶은 문장을 스크랩하는 하이라이트 기능

-회원에게만 제공하는 스페셜 콘텐츠

-보다 최적화된 맞춤형 콘텐츠

SNS 모니터링 잘 해서
MZ세대를 빵 터지게 만든 브랜드

“MZ피셜, 이주의 일 잘한 브랜드” 시리즈

2020.06.29 (Mon) / 3 min read

271 3 4805
MZ세대1980년부터 2000년 초반 사이에 태어난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를 통칭하는 말가 일 잘한다고 칭찬한 이 주의 기업을 소개합니다.
1. 짤의 주인공을 수소문하는 이벤트로 위트 있다고 칭찬 받은 팔도
2. 과거부터 유명했던 ‘닮은꼴 레전드’ 섭외해 대박 유튜브 광고 만든 피파모바일
3. 팬심 150% 반영한 굿즈 출시! 소통왕으로 거듭난  롯데자이언츠
 

출처 팔도 공식 인스타그램

김슬 Editor's pick

[팔도] 이벤트 화제 몰이는 이렇게! 왕뚜껑의 ‘고객님을 찾습니다’
SNS 이벤트 참여율이 저조할까봐 마음 졸였던 기억, 한 번쯤 있으시죠?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여러 명을 태그하고 본인의 피드에 공유해주면 얼마나 좋을까요? 왕뚜껑 고객 찾기 이벤트처럼요!
 
왕뚜껑 국물을 들이켜다 모자챙을 담가 버린 SNS 화제의 주인공을 찾는 이벤트가 개최됐습니다. 팔도 인스타그램에는 1,600개가 넘는 ‘좋아요’와 800여 개의 댓글이 달렸고, 열성적인 태그와 리그램이 이어졌어요. ‘짤’에서 파생된 재밌는 이벤트 내용과 더불어, ‘SNS의 힘으로 사람 한 명 찾아보자’는 명분이 있었기 때문에 많은 이들이 즐겁게 공유한 거예요.
 
출처 팔도 공식 인스타그램

보름 후, 해당 고객님을 찾았고 왕뚜껑과 왕뚜껑 모자를 선물했다는 후기가 올라왔습니다. MZ세대는 곧장 커뮤니티에 ‘왕뚜껑 때문에 모자 투톤 된 사람 근황.jpg’이라는 게시글을 만들어 올렸어요. 맨 처음 커뮤니티에 짤이 올라왔고 → 팔도에서 수소문했고 → 찾아서 왕뚜껑 모자 줬대! 기승전결 완벽한 콘텐츠 하나가 뚝딱 완성된 거예요. 해당 이벤트를 몰랐던 이들에게도 위트 있는 기획으로 좋은 반응을 얻었죠.

 
‘밈’을 잘 써먹는 게 요즘 마케팅의 화두죠. 엄청난 임팩트의 유행어가 아니어도 괜찮습니다. 우리 브랜드, 제품의 이름이 언급된 소소잼 게시글 하나에서도 기회를 찾을 수 있다는 점, 잊지 마세요. MZ세대는 재미만 있다면 기업의 작은 리액션에도 엄청난 화력으로 화답하니까요! 
 
MZ 찐의견
팔도는 라면 회사라는 사실밖에 몰랐는데 그런 이벤트를 한다는 게 너무 신기했어요. 그 분을 진짜 찾아낸 것도, 선물로 증정한 왕뚜껑 무늬 모자도 진짜 웃겨요.  ‘고객님을 찾습니다’ 포스터도 레트로한 감성으로 재밌게 잘 만든 것 같아요. 제 친구들도 다 재밌다고 하더라고요. 김민정(15세, 학생) 
 


정혁준 Editor's pick

[피파모바일] 광고 스킵 버튼 못 누르게 하는 법 : MZ의 찐사랑 섭외하기
‘어떻게 하면 유튜브 광고 스킵 버튼 누르지 못하게 할까’, ‘어떻게 광고를 찍어야 입소문이 날까’ 고민하시는 광고주님들 많으시죠. 바로 여기, 그 광고가 탄생했습니다. ‘피파모바일’에서 만든 신라탄 광고인데요(라면 아님 주의). 사람들이 굳이 유튜브에서 광고를 검색해서 찾아오게 만들 정도로 대박을 터트렸습니다. 업로드 열흘 만에 조회 수 220만 회 댓글은 1,500개가 넘습니다. (아래 영상부터 감상하시죠)  


이번 광고가 성공한 최고의 요인은 SNS에서 꾸준히 화제가 되었던 이슈를 활용했다는 것인데요. 바로 배우 신현준을 캐스팅한 것’입니다. 우리에겐 영화 <맨발의 기봉이>로 익숙한 배우 신현준 씨는 온라인상에선 세계적인 스웨덴 축구 공격수 즐라탄 도플갱어로 더 유명합니다. 이미 수많은 짤이 있고. 포털사이트와 유튜브에 ‘즐라탄’을 치면 연관검색어로 ‘즐라탄 신현준’이 나올 정도로 그 인기가 대단하죠.

피파모바일은 그런 신현준 씨를 섭외해 신라탄(신현준+즐라탄)을 만들었습니다. 거기에 간결하고 재미있는 스토리 텔링을 더해 유튜브에서 스킵 버튼을 누르지 못하게 하는 레전드 광고를 만들어 냈죠. 예전부터 신현준 즐라탄 닮은꼴 짤을 즐기던 사람들은 열광했습니다. 드디어 올 것이 왔다 는 반응이 대부분이에요.



 
피파모바일 신라탄 광고에 달린 댓글들 

 

신현준 씨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국민들이 염원하셨던 광고⚽️를 찍고 있다’고 게시물을 올려 관심을 모았습니다. 팬들은 여기에 ‘레전드다, 파급효과가 1일1깡을 묻어버릴 정도, 성지순례 왔다’며 댓글을 남기고 있고요. 가수 비가 1일1깡을 통해 새우깡 광고를 찍은 것도 모두 SNS 덕분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우리 광고가 대박 나길 원하는 광고주님들은 꼭 SNS 모니터링을 잘 해보시길 바랍니다. 


😉 피파모바일 관계자님들은 2탄으로 배우 유해진 씨와 박지성 선수 섭외가 시급해 보이네요 😉


 
MZ 찐의견
축구 팬 사이에서 즐라탄 = 신현준 공식은 오랜 드립이었어요. 오랫동안 짤을 만들고 공유하며 상상만 하던 것을 드디어 직접 본 거죠. 마치 오랜 숙원사업을 끝낸 느낌이 들었어요. 내용도 짧고 재밌어서 스킵 버튼을 누르기 전에 이미 중독돼 있더라구요! 박환식(26세, 대학생)
 


김희연 Editor's pick

[롯데 자이언츠] “제발 팔아주세요” 팬심 100% 반영 ‘준태티’ 출시한 롯데 자이언츠
출처 롯데 자이언츠 공식 인스타그램

프로 스포츠 리그의 A to Z는 바로 팬입니다. 선수들은 성적으로, 홍보팀은 신박한 이벤트로 팬들의 응원에 부응하기 위해 노력하며 한 시즌이 완성되지요. 그런데 올해는 코로나19 확산으로 뜨거운 응원전이나 사인회 없이 홍보전을 치러야 하는 전례 없는 위기가 닥치게 되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팬심을 찰떡같이 포착한 굿즈를 출시해 칭찬받은 구단이 있습니다. 지난 6월 19일, 포수 김준태 선수의 얼굴이 그려진 일명 ‘준태티’를 출시한 롯데 자이언츠예요.


준태티의 유래는 이렇습니다. 롯데의 외국인 투수 댄 스트레일리가 ‘항상 열심히 하는 김준태 선수의 웃음을 찾아주기 위해’ 김준태 선수의 얼굴을 프린팅한 티셔츠를 만들었다는 소식이 전해졌는데, 이후 공교롭게도 팀 성적이 좋아진 거예요. 이에 팬들이 ‘승리를 부르는 부적’이라며 뜨거운 관심을 보였고, 구단이 화답하며 정식으로 판매를 시작한 겁니다.

유튜브 채널 <자이언츠TV> 캡처

준태티의 제작 과정도 재미있는데요, 먼저 원본 티셔츠는 중계방송 화면을 캡처한 것이기 때문에, 저작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김준태 선수가 똑같은 자리에서 똑같은 포즈로 재촬영을 진행했습니다. (배경에 ‘(충)분하다’라는 광고판이 자리한 것이 포인트예요) 이어 일부러 270P급 저화질 감성을 재현하기 위해 보정 작업도 거쳤다고 해요. 팬들이 반응한 요소들을 하나도 놓치지 않고 재현한 거죠. 롯데 자이언츠 홍보팀에 따르면 이렇게 출시된 준태티는 한정 판매가 진행된 일주일 동안 약 2,600장의 판매고를 올렸다고 합니다. 벌써 SNS에는 준태티를 입고 직관할 날을 기다린다는 반응이 속속 올라오고 있어요. 물 들어올 때 노 잘 저은 ‘팬 잘알'잘 안다', '잘 아는 사람'이라는 뜻의 신조어’ 마케팅 사례네요.


MZ 찐의견
그동안 솔직히 롯데를 응원하면서도  팬들과의 소통이 잘 이루어지는 구단은 아니라고 생각했는데, 이번 티셔츠 발매를 계기로 팬들의 의견을 잘 들어주고, 기회를 잡을 줄 아는 구단이라고 생각이 좀 바뀌었어요! 원래는 고화질  프린팅 버전이 인스타그램에 먼저 공개됐는데, 댓글 보니 팬들이 오히려  ‘화질구지 B급 느낌을 원하더라고요. 저도 이 감성이 더 마음에 들어요. 굉장히 유쾌하고 보기 좋습니다. 김유정(22세, 롯데 자이언츠 팬)

캐릿 아이콘 김슬 Editor
위로 이동 아이콘 좋아요 북마크하기
하이라이트 설명 캐릿은 하이라이트 기능을 제공합니다.
(저장하고 싶은 문장을 드레그해서 마킹)
  • 카카오 아이콘
  • 페이스북 아이콘
  • 트위터 아이콘
  • 네이버 블로그 아이콘
  • url
FOOTER

캐릿 트렌드 레터를 구독하세요!
매주 화요일, 나만 모르고 있었던
이번주 신선 트렌드가 배송됩니다.

오늘 하루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