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금 전 이런 키워드를 검색했어요!

언택트 굿즈 인스타그램 2020상반기결산 트렌드능력고사

Careet

알람 아이콘 북마크 아이콘 하이라이트 아이콘
캐릿 유저 아이콘
검색 아이콘
캐릿은 회원에 한해
아래 기능을 제공합니다.

-원하는 콘텐츠를 모아 볼 수 있는 북마크 기능

-기억하고 싶은 문장을 스크랩하는 하이라이트 기능

-회원에게만 제공하는 스페셜 콘텐츠

-보다 최적화된 맞춤형 콘텐츠

인스타그램으로 Z세대 팬을 모으고 싶다면?

“MZ피셜, 이주의 일 잘한 브랜드” 시리즈

2020.07.20 (Mon) / 1 min read

21 4 4939
출처 모트모트 공식 인스타그램이시은 Editor's pick
[모트모트] Z세대 맞춤형 인스타그램 운영은 이렇게!
Z세대1995년 이후 출생~2000년대 중후반 출생자 를 타깃으로 삼은 기업이라면 주목해야 할 브랜드가 있습니다. 바로 문구 브랜드 모트모트인데요. 가장 유명한 제품인 플래너의 경우, 올 상반기 200만 권이 넘게 팔릴 정도로 인기가 많다고 합니다. SNS에서도 마찬가지예요. Z세대가 나서서 브랜드명을 태그해 올린 게시물만 81만 개가 넘을 정도죠.

특히 모트모트는 인스타그램 운영을 잘 하는 것으로도 유명한데요. 아무리 제품력이 좋아도, 브랜드 계정을 팔로우하는 것에는 소극적인 Z세대가 무려 14만명이나 팔로우하고 있어요. 제품을 구매하는 데 그치지 않고, 브랜드 계정까지 팔로우하는 이유,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Z세대 팔로워에게 직접 물어보니, 두 가지의 굵직한 이유가 있었습니다.
잘 꾸민 플래너를 리그램한 모습
출처 모트모트 공식 인스타그램
첫 번째, 다른 친구들의 플래너를 엿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모트모트는 잘 꾸민 플래너를 리그램하여 하루에 2~3개씩 소개하고 있는데요. 이 때문인지,  Z세대의 언팔'언팔로우(Unfollow)'의 줄임말. 팔로우를 취소하여 더이상 게시물을 받아보지 않는다는 뜻. 비율이 낮다고 합니다. 남들이 얼만큼 공부했는지 지켜보며 셀프 동기부여가 가능하기 때문이죠. 보통 브랜드 계정은 팔로우했다가 바로 언팔하는 사람이 많은데, 모트모트는 그 반대인 겁니다. 또한, Z세대는 공식 계정에 자신의 플래너가 소개되는 것을 매우 뿌듯하게 여긴다고 해요. 내 게시물이 올라오기를 기대하며 피드를 꾸준히 살펴본대요.

자신의 플래너가 소개되어 뿌듯하다는 내용의 댓글

두 번째, Z세대가 인스타그램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 중 하나인 스토리를 적재 적소에 활용합니다. 요즘은 24시간이 지난 스토리라도, 다시 프로필 상단에 고정할 수 있는데요. 모트모트는 이를 활용하여 Z세대가 자주 묻는 질문을 모아서 정리해두었습니다. 공지사항, 매장 안내까지 말이죠. 보기 쉽고, 깔끔하지 않나요?

각종 공지사항은 프로필에 스토리로 고정시켜 두었음

또 하나, 스토리로 각종 프로그램을 진행해 소속감을 느끼게 합니다. 최근엔 #하늘한컷 챌린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매일 오전 8시까지, 자신의 피드에 아침 하늘 사진을 찍어 올리고, 하늘한컷’이라는 해시태그를 달아 기상을 인증하는 거예요. 아침에 잘 일어나는 것만으로도 성취감이 느껴지고, 함께 기상을 인증하니 힘이 난다’라는 이유로 많은 Z세대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인스타그램은 아니지만 주목해야할 프로그램이 하나 있는데요. 바로, 유튜브 라이브 기능을 활용한 #모트독서실 콘텐츠입니다. 밤 9시부터 12시까지 총 세 시간 동안, 실시간으로 공부에 도움이 되는 ASMR을 틀어주는 거예요. 참여한 사람들은 방송을 켜놓고 그냥 공부만 하면 됩니다. 실제 참여해본 Z세대에게 물으니, 방송에 몇 명이 참여하고 있는지 뜨기 때문에 더 열심히 하게 된다고 해요. 참여 인원이 많으면 많을수록 늦게까지 공부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소리니까요. 과연, Z세대만의 온라인 친구와 함께 공부하는 문화를 잘 이용한 운영 방식으로 볼 수 있겠죠?


매주 라이브 방송으로 진행하는 공부 ASMR , 스토리를 활용한 기상 시간 인증 챌린지
출처 모트모트 공식 인스타그램
MZ 찐의견
모트모트 인스타그램 계정에는 참여하고 싶은 것들이 많아요. 플래너 인증, 기상 인증 다 참여 해봤고, 라이브 방송 #모트독서실 켜놓고 공부도 해봤어요. 공부할 때 SNS 하고 싶은데 그냥 하기엔 양심에 찔리니까, 나한테 도움되는 공부 인증으로 해소하는 느낌? 공식 계정이 리그램으로 퍼가는 플래너를 만들고 싶어서 공부도 더 오래 하고, 필기도 더 예쁘게 하는 친구들이 많아요! 그리고... 같이 공부하는 온라인 친구들이랑 내적 친밀도까지 쌓여서 좋아요. 수능보는 날까지 함께 페이스메이커 해주기로 했어요! 전유경(18세, 고등학생)

 

위로 이동 아이콘 좋아요 북마크하기
하이라이트 설명 캐릿은 하이라이트 기능을 제공합니다.
(저장하고 싶은 문장을 드레그해서 마킹)
  • 카카오 아이콘
  • 페이스북 아이콘
  • 트위터 아이콘
  • 네이버 블로그 아이콘
  • url
FOOTER

캐릿 트렌드 레터를 구독하세요!
매주 화요일, 나만 모르고 있었던
이번주 신선 트렌드가 배송됩니다.

오늘 하루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