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행중

Z세대의 65%가 이곳에 모인다!
다음 팝업은 ‘PC방’에서 열어볼까?


이 콘텐츠를 꼭 읽어야 하는 분

  • 게임을 하지 않아도 다양한 이유로 PC방을 찾는 Z세대가 많다는 걸 몰랐던 분 
  • 오프라인 마케팅 대란 속 블루오션 공간이 궁금한 분
  • 1020이 직접 추천한 마케팅 아이디어를 모아보고 싶은 분

요즘 PC방 = 다양한 Z세대가 몰리는 공간

‘PC방’이라는 단어를 들으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시나요? 게임 마니아들만 가득한 공간을 먼저 떠올리셨다면 잠시 주목해 주세요. 요즘 PC방에는 게임을 좋아하는 Z세대 남성은 물론이고 티케팅을 위해 방문한 팬덤, 수강신청을 하러 온 대학생까지 성별과 목적을 불문하고 다양한 Z세대가 모이고 있어요. 실제로 캐릿이 Z세대 11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최근 6개월 이내에 PC방을 방문한 경험이 있다고 답한 비율이 65%에 달했습니다.
 

PC방에 대한 인식이 달라지고 있다고?

캐릿 1020 자문단이 뽑은 PC방 연관 키워드 워드 클라우드 이미지
부정 키워드는 거의 없고 ‘맛집’, ‘데이트’ 같은 일상 키워드가 자주 등장함

‘티케팅이나 수강신청하러 PC방에 가는 건 원래 있었던 일 아닌가요? 대부분 목적을 달성하면 곧장 나오잖아요’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요. 주목할 점은 PC방에 대한 Z세대의 인식 자체가 완전히 달라졌다는 거예요. 예전에는 게임 마니아들이 주로 찾고, 쾌적하지 않은 환경 때문에 특별한 이유가 없으면 방문하지 않는 곳으로 여겨졌는데요. 최근에는 친구들과 점심을 먹으러 가거나 연인과 데이트할 때 방문하는 등 오래 머무르기 좋은 공간으로 변하고 있어요. 즉, 단순히 게임을 즐기는 공간을 넘어서 Z세대가 다목적으로 이용하는 놀이 공간으로 자리 잡기 시작한 거죠. 


“카페나 코인노래방만큼 PC방에도 자주 가요”
예전에는 게임을 좋아하는 친구들만 PC방을 찾는 분위기였고, 대부분의 친구들은 쾌적하지 않아서 방문을 꺼리곤 했는데요. 요즘은 쾌적하고 맛있는 음식을 판매하는 PC방이 많아져서 그런지 확실히 인식이 달라졌어요. 친구들과 놀다가 시간이 뜨면 PC방에 갈 때가 많아졌고요. 게임을 안 하는 친구들끼리도 자주 갈 정도로 일상적인 공간이 됐어요. 김하은(21세, 대학생)

PC방, 오프라인 마케팅에 활용해 볼까?

이렇듯 PC방은 ‘Z세대가 다양한 콘텐츠를 소비하며 오랜 시간 머무는 오프라인 공간’으로 떠올랐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게임 업계를 제외한 다른 브랜드들은 PC방을 마케팅에 적극 활용하지 못하고 있어요. 어떻게 하면 브랜드가 이 공간에 자연스럽게 침투할 수 있을까요? 지금부터 업데이트된 PC방 근황부터 Z세대가 직접 추천하는 마케팅 아이디어까지 총정리해드릴게요.

목차
1. 게임만 한다고? 요즘은 갓생 살러 PC방 방문함
2. PC방이 ‘정주행 명소’로 떠오름
3. PC방 성지 찾아서 원정 티케팅 떠남
4. 삼겹살부터 숙성회까지, 계속 진화하는 PC방 푸드
5. 요즘은 굿즈 사고 네컷 사진 찍으러 PC방 간다고?

1. 게임만 한다고? 요즘은 갓생 살러 PC방 방문함

PC방과 갓생god(신)과 인생이 합쳐진 단어로, 부지런하고 알찬 삶을 사는 것을 일컫는 말., 언뜻 보기엔 전혀 어울리지 않는 조합이죠. 그런데 흥미로운 점은 갓생을 실천하기 위해 PC방을 찾는 Z세대가 많아졌다는 겁니다. 일례로 게임이 아니라 과제나 공부를 하려고 PC방에 가는 대학생이 늘고 있고요. 심지어 PC방에서 문서 업무를 처리하거나 블로그 글쓰기 같은 취미 활동을 즐기는 직장인도 등장하고 있어요. 이제는 PC방이 ‘업무하기 좋은 공간’이라는 새로운 인식까지 생겨난 겁니다.


듀얼 모니터가 설치된 PC방 좌석 출처 @nunu8910(블로그)

카공카페에서 공부하는 것의 줄임말.을 주로 즐기던 Z세대가 카페 대신 굳이 PC방을 선택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PC방이 카페보다 훨씬 실용적인 공간으로 여겨지기 때문입니다. 카페는 식음료를 반드시 구매해야 하고 식사를 하려면 짐을 다 챙겨서 나갔다가 다시 들어와야 하는 불편함이 있죠. 반면에 PC방은 기본 이용료가 저렴하고 앉은 자리에서 식사까지 해결할 수 있어요. 특히 요즘은 듀얼 모니터나 편안한 의자 등이 마련된 시설 좋은 PC방이 많은데요. 덕분에 오랜 시간 업무를 수행해야 하는 사람들에게 최적의 공간으로 통하고 있는 거죠.

🔗 함께 보면 좋은 캐릿 콘텐츠: FLEX와 인스타그래머블의 종말, 실용세대가 온다


'앗! 여기서부터 진짜 필요한 내용인데'
캐릿 멤버십을 시작할 타이밍이에요

캐릿이 처음이신가요?

회원 가입부터 시작하기

※ 캐릿은 유료 미디어로 무단 전재와 재배포를 금하고 있습니다.
본문의 최대 10% 이상을 인용할 수 없으며 원문을 일부 인용할 경우에도
반드시 출처를 표기해야 합니다.

오프라인마케팅 관련 콘텐츠를
더 보여드릴까요?

오프라인마케팅 콘텐츠 모아보기
글자 크기 조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