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eet

썸네일 이미지

2020 결산! MZ세대는 어떤 언택트 경험에 반응했나

2020.12.17 (Thu) / 5 min read

63 109 17328
2020년 올해의 단어를 꼽는다면 단연 ‘언택트접촉하다라는 뜻의 '콘택트(contact)'와 부정어 '언(un-)'을 합성한 말. 비대면 방식을 뜻함.’일 것입니다.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뭐든 비대면으로 하는 게 당연해졌으니까요. 급속한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으로 아직은 이르다고 생각했던 풍경이 성큼 다가오기도 했고, 언택트 시국에 발맞춘 다양한 서비스와 마케팅이 등장했죠. 
 
오늘은 올해 쏟아진 언택트 경험 중 MZ세대가 가장 많이 반응한 것들이 무엇이었는지 살펴보려고 합니다. 대면과 접촉이 불가능한 조건에서도 MZ세대를 만족시켰던 포인트가 무엇인지에 집중해서 보신다면!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마케팅 전략을 짜는 데 큰 도움이 되실 거예요!🥕 

1. 오프라인보다 떡밥이야깃거리, 특히 덕질할 거리를 뜻하는 MZ세대 용어. 많은 랜선 공연, 팬 미팅에 반응했다
올해 MZ세대가 가장 큰 변화를 느끼고, 적극적으로 참여한 것은 랜선 문화생활이었습니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의 [데이터플러스-여가(12월)] 조사에 따르면, MZ세대의 69.1%가 올해 온라인 공연을 경험했으며, 경험자 중 45.7%가 만족했다고 답했습니다. 
온라인 콘서트와 팬 미팅 시장이 성장한 것은 당연한 수순이겠죠? 온라인 생중계 플랫폼 ‘네이버 V라이브’의 유료 상품(V LIVE+, 모바일 팬클럽 서비스, 유료광고 등) 거래액은 지난 1~2월 평균치와 비교해 코로나19가 본격화된 5월에 11.7배나 증가했다고 합니다. 구매자 수는 33배 늘었고요. 랜선 덕질이 MZ세대의 라이프 스타일에 공고하게 자리 잡은 겁니다.


지금 멤버십 가입하면
캐릿의 모든 콘텐츠 열람 가능!

멤버십 가입하기​

클릭하시면 같은 키워드의 콘텐츠만 모아볼 수 있습니다.

위로 이동 아이콘 좋아요
북마크하기
다시 보고 싶은 기사를
간편하게 저장해두세요.
하이라이트 설명
캐릿은 하이라이트 기능을 제공합니다.
(저장하고 싶은 문장을 드래그해서 마킹)
사용하기

업무에 당장 써먹을 수 있는 요즘 트렌드가 궁금하다면?

  • Notice

    <오늘만 무료> 서비스 종료 안내

  • Contact Us

    원하는 주제를 건의하거나 더 궁금한 점을 문의하고 싶을 때,
    광고, 마케팅, 컨설팅 문의도 캐릿은 언제든 환영합니다.

  • About Careet

    트렌드 당일 배송 미디어 캐릿은 MZ세대 마이크로 트렌드와 인사이트를 전달하기 위해 늘 최신을 다합니다.

  • FAQ

    궁금한 사항을 모아 한번에 보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