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금 전 이런 키워드를 검색했어요!

Z세대 언택트 레트로 뒷광고 틱톡 팝업스토어

Careet

알람 아이콘 북마크 아이콘 하이라이트 아이콘
캐릿 유저 아이콘
검색 아이콘
캐릿은 회원에 한해
아래 기능을 제공합니다.

-원하는 콘텐츠를 모아 볼 수 있는 북마크 기능

-기억하고 싶은 문장을 스크랩하는 하이라이트 기능

-회원에게만 제공하는 스페셜 콘텐츠

-보다 최적화된 맞춤형 콘텐츠

당근마켓은 알고 번개장터는 모르는 당신!

2020.04.06 (Mon) / 5 min read

380 4 3162
중고거래 앱은 눈에 띄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당근마켓의 성장세가 돋보이죠. 2019년에는 '구글플레이가 선정한 올해 베스트 앱'에 들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10대는 당근마켓을 모릅니다. "왜 모르냐?"고 물으니 "들어본 적이 없다"고 합니다. 헉.

그렇습니다. 우리가 떡메떡메모지의 줄임말. 상단이 본드로 제본된 메모지를 뜻함, 인스인쇄스티커의 줄임말를 모르듯 10대는 당근마켓을 모릅니다. 왜? 주변 친구들이 쓰지 않으니까요.

대신 10대는 번개장터를 좋아합니다. 얼마 전 중앙일보에서 보도한 기사에 따르면 '연령별 많이 쓰는 쇼핑 앱'에서 유일하게 10대만 번개장터가 3위, 당근마켓이 8위를 기록했습니다. 30대부터는 번개장터를 사용하는 사람을 볼 수 없었고요.

똑같은 중고거래 앱인데 왜 번개장터를 더 좋아할까요? 직접 번개장터 거래를 하면서 10대의 속마음을 들여다봤습니다.




 



 



 
번개장터 전용 번개톡으로 10대에게 말을 걸어 보았습니다. (당근마켓 나만 아는 건가 싶고..)

 

1. 낯선 이와 만남이 불편해요
"학생인 저희는 시간 제약도 많고, 무엇보다 사람 대 사람으로 만나는 게 불편해요ㅠ 택배가 편하지 않나요?" @ROR(10대, 학생)

10대는 직거래보다 등기, 택배 거래를 선호합니다. 직거래 위주의 당근마켓은 그들에겐 부담이죠. 먼~ 옛날 중고나라 카페서 사기를 많이 겪었던 3040은 오히려 안전한 직거래를 선호하겠지만, 10대는 달라요. 이미 많은 면에서 비대면이 익숙해져 버린 10대에겐 중고거래도 얼굴을 보지 않고 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트윗) 당근마켓에서 중고 거래를 하면 국회로 오라고 한다... 출처 @days4tripper(트위터)

 

번개장터 안에서는 구매자와 계속 대화를 하며 약속 시간, 장소를 잡을 필요가 없습니다. 구매자는 판매자가 잡아둔 거래 장소에 가거나, 입력된 계좌번호에 금액을 전송하고 주소를 입력하면 물건을 받아볼 수 있죠. 번개장터 전용 메신저인 번개톡과 번개페이(안전거래)를 이용하면 본인의 신상을 공개하지 않아도 믿음직스러운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낯선 이와의 만남을 최대한으로 줄이면서 편하고 믿음직하게 거래할 수 있게 만든 시스템이 Z세대에게 사랑받고 있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약속은 앱으로 편하게 정해요! 만나지 말고 번개페이 해요!

 

2. 우리는 번개장터로 게임 ID 사요
"당근마켓도 찾아보면 없는 건 아닌데 일단 물품 종류도 적고 판매자도 너무 적어서 잘 안 쓰게 되는 것 같아요. 또 판매금지 물품도 많아서 이점도 별로;;" @누나최고얌(10대, 학생)

10대에게 번개장터는 '알뜰한 중고거래'의 느낌이 아닙니다. 오히려 '트렌드를 구매'하는 느낌이죠. 번개장터는 네이버처럼 실시간 인기 검색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남녀·연령별로 검색을 할 수 있어 또래 친구들이 많이 사는 물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활용하면 요즘 10대가 어떤 것에 관심이 많은지 알 수 있지요. 중고거래를 '중고'로 인식하지 마세요, '번개'입니다. 트렌드 번개!




 



 



 
닌텐도, 롤, 오버워치, 피파 등 게임이 늘 10대 인기 검색어 순위에 있다 

 

10대 인기 검색어를 살펴보니 '롤, 오버워치, 피파'와 같은 게임 이름이 상위권에 자주 노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요즘 10대는 자신의 게임 실력도 판매합니다. 돈을 받고 게임 내에서 등급을 올려주는 형식으로요. 이외에도 떡메, 인스, 래핑지 등의 문구용품이나 화장품, 스마트폰 공기계 등 주로 10대의 주 소비품이 상위권에 랭크되었죠. 또 지난해 4월 번개장터가 발표한 ‘2018년 번개장터 인기 거래 품목 TOP 10’을 보면 4위에 스타의굿즈한정판 사진이 포함된 CD 앨범, LED(발광다이오드) 응원봉, 포토카드 등 주로 아이돌 그룹과 관련된 상품가 있었는데요. 이는 10대가 번개장터로 얼마나 활발하게 거래를 하는지 증명시켜주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쇼핑몰 UI 편해요, 관심사 추천 좋아요!
"일단 물건 사고파는 시스템이 최적화된 것 같아요. 이때까지 써본 앱 중에서 제일 편해요." @나는공쥬(10대, 학생)
"중고 거래 게시물이 너무 많아서 제 관심사 위주로 보여주는 게 편해요. 충동구매도 한 적이 있긴 하지만 ㅎㅎ" @천공소상(10대, 학생)

대다수의 10대가 번개장터가 좋다고 말한 이유는 결국 하나로 귀결됐습니다. '다른 건 잘 모르겠고 그냥 편하다'는 것인데요. 수많은 앱을 깔고 지우기를 반복해온 10대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편리함'입니다. 쓰기에 편해야 오래 쓸 수 있다는 겁니다. 번개장터는 Z세대가 가장 많이 써봤고 누구보다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사용자 경험을 배려했습니다.

번개장터의 UI는 흡사 쿠팡, 위메프와 같은 온라인 쇼핑몰을 닮아있습니다. 반면 당근마켓은 카페 글 목록과 같은 모습을 띠고 있죠. '쇼핑몰 UI는 콘텐츠가 너무 작고 정신없지 않나요?'라고 생각했다면 옛날 사람. '큼직하고 깔끔한 것이 오히려 더 연장자를 배려한 것 같다'가 번개장터를 쓰는 10대의 생각입니다.




 



 
(좌)번개장터 (우)당근마켓/ 오른쪽이 더 편하다면 아재당

 

디지털 세대인 10대는 쇼핑몰 UI에 익숙합니다. 당근마켓의 무한 스크롤 방식보다는 보고 싶은 것만 빠르게 볼 수 있도록 카테고라이징하여  때문에 한눈에 여러 상품을 보여주는 것이 훨씬 더 편하다고 해요.

보고 싶은 광고만 모아 보는 요즘 10대의 심리를 UI에 적극 반영하기도 했는데요. 번개장터에서는 지난해 8월 관심사 추천 코너를 홈 화면으로 상단에 배치했습니다. '내가 찜한 상품'이나 '취향·관심사를 분석'하여 중고 매물을 추천해주죠.

상황이 이렇게 되자 번개장터 이용자는 자연스럽게 중고거래를 하러 들어왔다가 마치 인터넷 쇼핑몰 앱을 이용하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추천 상품을 하나씩 눌러보며 충동구매의 욕구마저 느끼게 되지요. 자연스럽게 앱 체류 시간을 늘리면서 Z세대의 소비 욕구를 저격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4. 우린 중고거래로 용돈 벌어요
"당근마켓은 보통 안 쓰는 물건을 싸게 처분하거나 무료로 가져가라는 분들이 대부분이라 돈을 벌 수가 없어요 ㅋㅋ." @안녕모두(10대, 학생)

10대에게 중고거래 마켓은 단순히 싸고 저렴하게 판매하는 나눔의 공간이 아니라 경제활동을 하는 공간입니다. 이들은 한정판 제품을 줄 서서 힘들게 구매하고 리셀're sell' 말 그대로 '되판매'. MZ사이에서는 원가보다 웃돈을 주고 되판다는 의미로 쓰임 판매해 이윤을 챙기기도 하고 문구용품(떡메모지, 랩핑지 등), 만화책, 인형 등에 프리미엄을 붙여서 판매하기도 합니다. 본인이 직접 디자인한 제품을 팔기도 하지요! 중고거래로 쏠쏠한 용돈을 벌고 있는 겁니다! 더는 쓰지 않는 물품을 저렴하게 내놓고 판매하는 모습의 당근 마켓은 이런 측면에서 외면받고 있었어요.




 



 



 




 
리셀로 가격이 2배 이상 상승한 나이키 신발..ㄷㄷㄷ

 

요약하면 10대들은 '본인들 쓰기에 가장 편한 앱을 사용해 중고제품과 재능을 판매하며 용돈을 벌고, 다시 그 돈으로 트렌디한 물건을 저렴하게 구매하며 행복해한다. 가능하면 직거래는 피하고 싶어한다'고 정리할 수 있겠네요.

당근마켓 대신 번개장터를 이용하는 10대들의 목소리를 통해 Z세대가 어떤 취향을 가졌는지 파악이 좀 되셨나요? 아직 몸에 와 닿지 않는다면 번개장터 앱을 설치하고 10대들이 요즘 어떤 물건을 많이 사고파는지 자주 들어가 보세요. 조금 더 가까이서 Z세대를 이해할 수 있는 쉬운 방법이랍니다.





 
취재하다 보니 떡메 사버렸지 뭐얌~

 



캐릿 아이콘 정혁준 Editor
위로 이동 아이콘 좋아요 북마크하기
하이라이트 설명 캐릿은 하이라이트 기능을 제공합니다.
(저장하고 싶은 문장을 드레그해서 마킹)
  • 카카오 아이콘
  • 페이스북 아이콘
  • 트위터 아이콘
  • 네이버 블로그 아이콘
  • url
FOOTER

캐릿 트렌드 레터를 구독하세요!
매주 화요일, 나만 모르고 있었던
이번주 신선 트렌드가 배송됩니다.

오늘 하루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