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eet

네카라쿠배당토? Z세대가 취업하고픈 기업이 바뀌고 있다

2021.08.17 (Tue) / 5 min read

26 56 7146
이 콘텐츠를 꼭 읽어야 하는 분
- ‘네카라쿠배당토’라는 말을 처음 들어보는 분
- 달라진 취업 트렌드를 알고 싶은 인사 담당자 
- Z세대가 선호하는 기업상을 알고 싶은 기업 관계자 

요즘 대학생들이 가장 취업하고 싶어하는 기업이 어디일까요? 

얼마 전 취업 플랫폼 잡코리아가 대학생 1106명을 대상으로 ‘가장 취업하고 싶은 기업’을 조사했는데요. ‘카카오’가 1위에 등극했습니다. 설문조사 참여자 중 15.3%가 카카오를 선택한 겁니다. 한동안 취업 준비생(취준생)들의 꿈의 직장으로 통했던 ‘삼성전자’는 2위(9.0%)를 기록했습니다. 

이 설문조사 결과는 꽤나 상징적입니다. 늘 취준생들의 최애 기업으로 통하며 ‘삼현슼엘국내 굴지의 대기업인 삼성, 현대, SK, LG를 통칭하는 말. MZ세대 취업 준비생들이 입사하고 싶어하는 꿈의 직장으로 꼽히는 기업들.’이라는 별명까지 갖고 있던 기존 대기업들을 제치고, 신흥 IT 기업인 카카오가 그 자리를 차지한 거니까요. 물론 삼성, 현대, SK, LG는 여전히 취준생들의 선망의 기업입니다만, 최근 들어 신흥 IT 기업을 ‘취업하고픈 최애 기업’으로 꼽는 Z세대도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몇 년 전부턴 아예 ‘네카라쿠배당토네이버, 카카오, 라인, 배달의민족, 당근마켓, 토스 등 신흥 IT 기업을 통칭하는 말. MZ세대 취업 준비생들이 입사하고 싶어하는 꿈의 직장으로 떠오르는 기업들.’라는 신조어도 생겼습니다. 네이버, 카카오, 라인, 쿠팡, 배달의민족, 당근마켓, 토스를 통칭하는 말인데요. 여기에 직방, 야놀자까지 포함해서 ‘네카라쿠배당토직야’로 부르기도 한대요. 원래는 개발자들에게 좋은 처우를 제공하는 회사를 묶어 부르는 말이었지만, 요즘엔 문이과생 할 것 없이 취업하고 싶은 IT 기업을 일컫는 말이 됐습니다. 이렇듯 IT 기업들이 취업 준비생들의 꿈의 직장으로 통하게 되면서 Z세대의 취업 트렌드도 조금씩 바뀌고 있다고 하는데요. 캐릿 1020 자문단 10대 40여 명, 20대(25세 이하) 80여 명으로 구성된 캐릿의 트렌드 자문 그룹. MZ세대만 아는 문화, 유행을 발 빠르게 전하는 역할을 맡고 있음. 에게 변화한 최신 취업 트렌드와 네카라쿠배당토를 선호하게 된 이유에 대해 물었습니다. 

지금 멤버십 가입하면
캐릿의 모든 콘텐츠 열람 가능!

멤버십 가입하기​

클릭하시면 같은 키워드의 콘텐츠만 모아볼 수 있습니다.

위로 이동 아이콘 좋아요
북마크하기
다시 보고 싶은 기사를
간편하게 저장해두세요.
하이라이트 설명
캐릿은 하이라이트 기능을 제공합니다.
(저장하고 싶은 문장을 드래그해서 마킹)
사용하기
  • 카카오 아이콘
  • 페이스북 아이콘
  • 트위터 아이콘
  • 네이버 블로그 아이콘
  • url

업무에 당장 써먹을 수 있는 요즘 트렌드가 궁금하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