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금 전 이런 키워드를 검색했어요!

Z세대 언택트 레트로 뒷광고 틱톡 팝업스토어

Careet

알람 아이콘 북마크 아이콘 하이라이트 아이콘
캐릿 유저 아이콘
검색 아이콘
캐릿은 회원에 한해
아래 기능을 제공합니다.

-원하는 콘텐츠를 모아 볼 수 있는 북마크 기능

-기억하고 싶은 문장을 스크랩하는 하이라이트 기능

-회원에게만 제공하는 스페셜 콘텐츠

-보다 최적화된 맞춤형 콘텐츠

요즘 고등학생들은
교복 대신 이 브랜드 입는다며?

“ㄴ상상도 못 했던 요즘 세대 근황ㄱ ” 시리즈

2020.02.03 (Mon) / 3 min read

458 6 30424
요즘 고등학생 교복 근황.jpg 
교복을 풀세트로 입은 학생은 한 명도 없다. 모두 사복+교복을 믹스해 입었다. (아는 브랜드는 하나도 없음)

illust by 몽미꾸

 

여러분 그거 아세요? 요즘 고등학생은 노스페이스 안 입는답니다.
노스페이스, 등골 브레이커, 롱패딩 다 옛날 얘기래요.

아는 브랜드는 나이키와 아디다스뿐이라는 옛날 분들을 위해 설명하자면
키르시는 체리 그림이 시그니처인 스트리트 브랜드고요,
마크곤잘레스는 미국의 유명한 프로 스케이드보드 선수가 자신의 이름을 따서 만든 스트릿 브랜드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커버낫으로 유명한 배럴즈라는 기업에서 라이선스를 취득해 운영하고 있어요.
OIOI와 FCMM은 요즘 10대 사이에서 로고 플레이패션 트렌드 중 하나로, 브랜드 로고를 활용해 의상이나 액세서리를 디자인하는 것을 말함 잘한다고 인정받는 브랜드입니다.

이 콘텐츠를 꼭 읽어야 하는 분들 
- 고등학생이 좋아하는 거=노스페이스(feat.등골브레이커)라고 생각하는 신부장님
- 패션의 P, 힙의 H도 모른 채로 패션 업계에서 일하는 김사원
- ‘최강 구매력을 가진 Z세대1995년 이후 출생~2000년대 중후반 출생자’가 온다는데. 걔들이 뭘 좋아하는지 도통 모르는 서대리



본인등판! 요즘 고등학생들 Mini Interview

요즘엔 교복 위에 사복 입어도 안 혼난다면서요? 예전엔 사복 입으면 벌점이었는데...
교복만 입고 다니는 애들 거의 없어요. 학교에서 교복 위에 사복 입는 걸 허락해주는 분위기거든요. 그래서 다들 교복 위에 맨투맨 입어요! 와이셔츠도 불편해서 카라만 따로 잘라서 입고 그 위에 후드 걸치는 애들도 있어요. 박정아(17세, 인문계 고1)

요즘엔 노스페이스 입는 사람은 없나요? 롱패딩도 안 입는다던데. 벌써 한물간 건가요?
노스페이스나 롱패딩이나 디자인이 다 똑같아서 별로예요. 요즘엔 숏패딩이 대세예요. 김승환(18세, 특성화 고2)

그럼 어떤 브랜드의 숏패딩이 인기가 많은가요?
딱히 하나의 브랜드가 유행하는 것 같진 않아요. 다들 똑같은 옷은 안 입고 싶어하거든요. 휠라, 챔피온, 커버낫, 디스이즈네버댓 많이 봤고 요즘엔 마크곤잘래스 많이 입어요. 김승환(18세, 특성화 고2)

+ 학생들이 교복을 하도 안 입으니까, 교복을 제대로 입은 학생에게 선물을 주는 이벤트를 하는 선생님도 있답니다. 조금이나마 교복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주기 위해서래요. 영상 속 선생님 말을 빌리자면, 요즘엔 교복 위에 사복을 입는 게 아니라 교복을 아예 입지 않고 사복 차림으로 등교하는 학생들이 많다고 해요. 체육복도 학교 것이 아닌 브랜드 운동복으로 입는다네요.  (영상)
출처 유튜브 채널 ‘영섭 I'M YOUNGSUB’

 

여고생이라면 키르시 맨투맨 하나쯤 다 가지고 있다던데, 진짠가요?
네! 특히 키르시랑 OIOI는 진짜 많이 입어요. 아예 색깔별로 사는 애들도 있어요. 아, 키르시가 틱톡 데일리룩 인증으로 유명해진 건 알고 계세요? 키르시 입는 애들 중에 대부분이 10대 틱톡커틱톡(Tik Tok)에 영상을 찍어 올리는 유저를 이르는 말 (유사어: 유튜버)나 브이로거 보고 뽐뿌와서 샀을 거예요. 걔네 보면 다 키르시 입고 있거든요. 장유진(18세, 인문계 고2)

키르시는 안 비싼가요? 예전엔 비싼 거 사달라고 하면=등골 브레이커라고 욕먹었는데.
싼 건 5~6만 원대 비싼 건 10만 원대 정도예요. 무조건 부모님한테 용돈 받아서 사는 건 아니고요. 모자란 돈은 알바해서 마련해요. 어플 리뷰 알바를 하거나, 행사 스태프 같은 단기 알바를 해서 10~20만 원씩 모을 때도 있어요. 귀걸이 만들어서 소소하게 마켓 여는 애들도 봤고요. 장유진(18세, 인문계 고2)

옷은 주로 어디서 보고 사는 편이에요? 가장 최근에 산 옷은 뭐예요?
남자애들은 무신사, 여자애들은 스타일쉐어, 지그재그, 서울스토어, 러블리마켓 많이 이용하더라고요. 가장 최근에 산 옷은 FCMM! 고간지(고등학생 간지대회) 나온 애들 인스타그램 보고 힙(hip): 유행에 민감하고 인기가 많음을 의미함. '힙하다', '힙한 OO'로 쓰임. (유사어: 트렌디하다)해 보여서 샀어요. 평소에는 무신사 눈팅하다가 마음에 드는 룩이 있으면 그대로 사는 편이에요. 이동현(18세, 인문계 고2)



캐릿의 3줄 요약
1. 사복을 허용하는 학교가 늘어나면서 ‘교복 코디’에 관심을 갖는 고등학생이 많아짐
2. Z세대는 즐겨보는 유튜버나 틱톡커가 입는 옷을 따라 사는 편
3. 등골브레이커, 패딩 계급 그런 거 없음. 자기 힘으로 알바해서 힙한 브랜드 찾아서 삼





캐릿 아이콘 이시은 Editor
위로 이동 아이콘 좋아요 북마크하기
하이라이트 설명 캐릿은 하이라이트 기능을 제공합니다.
(저장하고 싶은 문장을 드레그해서 마킹)
  • 카카오 아이콘
  • 페이스북 아이콘
  • 트위터 아이콘
  • 네이버 블로그 아이콘
  • url
FOOTER

캐릿 트렌드 레터를 구독하세요!
매주 화요일, 나만 모르고 있었던
이번주 신선 트렌드가 배송됩니다.

오늘 하루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