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eet

아, 우리 팀에 딱 맞는 인턴 어떻게 뽑지? 캐릿이 정리해드립니다

2021.12.08 (Wed) / 5 min read

13 48 3213
 이 콘텐츠를 꼭 읽으셔야 하는 분들
-올해도 어김없이 인턴 공고를 올려야 하는 인사팀장
-수시 채용 트렌드에 한창 적응 중인 인사팀 매니저
-전환형 인턴 중 우리 팀에 제일 잘 맞는 인턴을 뽑고 싶은 실무진


최근 채용시장의 가장 큰 변화는 바로 수시 채용의 증가입니다. 공채는 직무 역량 중심 평가에 한계가 있고 필요한 인재를 적시에 선발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나타난 변화인데요. 수시 채용 트렌드에 맞게 채용형 인턴 선발이 확대되며 지원자의 직무 역량과 직무 이해도가 더욱 중요해졌어요. 이러한 변화로 인해 인턴도 금턴이라 불릴 만큼 경쟁률이 높아졌죠. 차선책으로 희망 직무의 유사 인턴 경험을 쌓고 있는 Z세대도 늘어나고 있는데요. 2주간 기업 과제를 수행하는 미니 인턴과 5주간 현직자의 과제를 수행하는 직무부트캠프가 대표적으로 활용되는 프로그램입니다.

출처 사람인

 

한편 사람인이 기업 416개사를 대상으로 조사한 ‘2021 하반기 인턴 채용 계획’ 데이터를 확인해 보면요. 전체 인턴 채용 중 무려 65.6%가 채용 전환형 인턴입니다. 체험형 인턴을 채용하는 기업 중에서도 인턴 수료자에 한해서 정규직 서류 전형이나 1차 면접 전형 면제 등 특전을 제공하겠다는 곳이 많았고요. 이처럼 수시 채용이 확대되는 지금, 인턴=우리 회사를 경험해 본 최적의 예비 신입사원으로 조금씩 의미가 바뀌어 가고 있어요. 하지만 기업 측에서도  우리 기업에 적합한 인턴을 평가하는 것에 대한 어려움이 있는데요. 특히 채용 전환형 인턴이라면 인턴의 숨겨진 역량과 성향까지 잘 파악해야 우리 팀과 정말 오래갈 수 있는 인재를 뽑을 수 있기 때문이에요. 


채용 전환형 인턴은 다른 채용 전형에 비해서 지원자가 회사에 빨리 적응할 수 있는 태도를 갖추었는지가 중요해요. 이러한 부분을 서류 및 면접 전형에서 검증하기 위해 다양한 부분을 확인하고 고민하죠. 인사팀 차원에서 지원자의 소속감 증가나 역량 발휘를 목적으로 인턴들에게 제공할 수 있는 복지도 검토 중인데요. 대표적으로는 인턴 및 선배와의 교류 기회를 많이 만들어드리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회사 문화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면 지원자의 적응을 돕고 역량을 발휘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라는 기대감이 있습니다.  대학내일 인재경영팀 최다미 책임매니저님

자, 그렇다면 기업은 인턴을 어떻게 채용하고 소통해야 그들의 역량을 잘 확인할 수 있을까요? 
인사팀이 준비한 채용 방식이 과연 인턴의 역량을 확인하기에 효과적인 방식일까요? 
혹시 기업이 소홀히 넘어가는 부분 중에 조금만 더 신경 쓰면 인턴의 역량을 확 높일 수 있는 것은 없을까요? 

캐릿이 그 해답을 알려드리기 위해 인턴을 2회 이상(많게는 무려 5번까지!) 해본 Z세대 인턴 고수들을 모아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기업은 인턴을 이렇게 운영해야 한다!”라고 입을 모아 말하는 내용을 정리해 보았어요.



지금 멤버십 가입하면
캐릿의 모든 콘텐츠 열람 가능!

멤버십 가입하기​

클릭하시면 같은 키워드의 콘텐츠만 모아볼 수 있습니다.

위로 이동 아이콘 좋아요
북마크하기
다시 보고 싶은 기사를
간편하게 저장해두세요.
하이라이트 설명
캐릿은 하이라이트 기능을 제공합니다.
(저장하고 싶은 문장을 드래그해서 마킹)
사용하기

업무에 당장 써먹을 수 있는 요즘 트렌드가 궁금하다면?

  • Notice

    [당첨자 발표] 캐릿 2주년 감사 2벤트

  • Contact Us

    원하는 주제를 건의하거나 더 궁금한 점을 문의하고 싶을 때,
    광고, 마케팅, 컨설팅 문의도 캐릿은 언제든 환영합니다.

  • About Careet

    트렌드 당일 배송 미디어 캐릿은 MZ세대 마이크로 트렌드와 인사이트를 전달하기 위해 늘 최신을 다합니다.

  • FAQ

    궁금한 사항을 모아 한번에 보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