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금 전 이런 키워드를 검색했어요!

Z세대 언택트 레트로 뒷광고 틱톡 팝업스토어

Careet

알람 아이콘 북마크 아이콘 하이라이트 아이콘
캐릿 유저 아이콘
검색 아이콘
캐릿은 회원에 한해
아래 기능을 제공합니다.

-원하는 콘텐츠를 모아 볼 수 있는 북마크 기능

-기억하고 싶은 문장을 스크랩하는 하이라이트 기능

-회원에게만 제공하는 스페셜 콘텐츠

-보다 최적화된 맞춤형 콘텐츠

왜 나만 몰랐지? '명상'이 대세라는거

2020.04.13 (Mon) / 5 min read

50 10 2537
'조금만 지루해도 종료 버튼을 누르는 밀레니얼 세대가, 그 고리타분하고 지루할 것 같은 명상을 즐긴다고?!' → 라는 생각으로 기사를 클릭한 당신! 아쉽지만 옛날 사람입니다.ㅠ ㅠ 

밀레니얼에게 명상은 신문명이거든요. ↓ ↓  

명상원? ㄴㄴ "내가 하고 싶은 대로 즐길래요!"

요즘 밀레니얼은 그들만의 방식으로 명상을 즐깁니다. 명상원에 가지 않아요. 앱, 유튜브, 팟캐스트, 원데이 클래스로 각자 취향에 맞게 명상을 해요. 인스타그램에 쌓인 '#명상' 해시태그만 20만 개(한 달 전엔 19만 개), '#명상수업'도 4000개가 넘습니다. 


밀레니얼이 명상원에 가지 않고도 명상을 즐길 수 있게 된 것은 다 명상 앱인 '마보', '코끼리' 덕분입니다. 물리적 여유가 없는 밀레니얼은 핸드폰으로 '홈 명상'을 즐기고 있거든요. 한 대학생은 “앱이나 유튜브는 내가 원하는 명상을 골라 들을 수 있고 이어폰만 있으면 아무 때나 명상을 할 수 있어 편하다"고 했어요. 





 



 



 
귀여운 마보 캐릭터와 파스텔 톤 디자인으로 귀여움을 강조. 출처 마보 app


명상 앱 UI는 상당히 귀엽고 감성적 입니다. 또 직관적인 UX로 쉽게 시작할 수 있도록 만들었어요. '디자인 퀄리티가 낮거나 사용하기 불편한 것은 대충 스윽~보고 바로 지워버리는' 밀레니얼을 염두에 둔 것입니다. 분량도 길지 않아요. 짧게는 3분에서부터~길게는 15분. 숏폼을 선호하는 밀레니얼 맞춤형이죠. '나만 뒤처지는 게 아닌 이유', '침대에서 눈뜨자마자 하는 짧은 명상', '업무 시작 전 파워 명상' 등 재미있는 생활 밀착형 제목들로 눌러보고 싶게끔 만들었습니다.





 
코끼리 앱 명상 카테고리, 밀레니얼 타깃의 명상 코너들. 출처 코끼리 app


마보와 코끼리 모두 가입자 10만 명 이상을 보유하고 있을 정도로 인기가 많은데요. 마보는 20~30대 여성이 전체 이용자의 40%, 30~40대 남성이 30%를 코끼리는 20~30대 회원이 27%를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 코끼리는 가입자 중 약 4%의 회원이 유료로 앱을 이용하고 있다고 밝혔는데요. 1%만 유료회원으로 돌아서도 큰 성공이라는 앱 시장에서 보면 분명 큰 성과라 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한 번 듣고 지울 것 같았는데 너무 유용하게 잘 쓰고 있다"는 후기가 많아요.

 
오프라인에서도 명상은 인기입니다. 특히 원데이 클래스 명상 수업이 많이 생겼는데요. '남들이 좋다는 것은 무엇이든 한번 체험해보고 나와 맞는지 안 맞는지 알아보겠다'는 밀레니얼의 체험 욕구가 명상에도 관심을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명상 원데이 클래스'를 검색하면 나오는 수많은 후기와 추천 글, 나만 명상 인기를 모르고 있었나? 싶으시죠?

 

이태원 소월길에서 밀레니얼 명상 커뮤니티를 운영 중인 '왈이의 마음단련장'에는 실제로 많은 밀레니얼이 몰려 명상을 체험하고 있었어요. 또 최근에는 밀레니얼에게 사랑받고 있는 시사 뉴스레터 '뉴닉'이 코로나19 사태로 힘들어하는 독자들을 위해 왈이의 마음단련장과 손을 잡고 '나를 지키는 마스크 멍상' 콘텐츠를 만들기도 했습니다. 밀레니얼 세대의 마음 치료법으로 명상이 들어왔다고 볼 수 있지요.





 



 
남산 바로 밑에 위치한 왈이의 마음단련장. 인스타그램 @wal.8am

 

이외에도 20대가 애용하는 솜씨당, 온오프믹스 등 다양한 액티비티 플랫폼에서 명상 수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모집 페이지를 만들어 명상 수업을 진행하는 분들도 많이 찾아볼 수 있었고요. (무료로 수업을 진행하는 분도 계시더라고요.)


멈추지 못하는 세대, 그들이 원하는 휴식
밀레니얼이 명상을 즐기는 이유를 묻자 이런 대답이 돌아 왔습니다.

 

운동을 하면 몸이 개운해지듯, 명상을 하면 정신이 개운해져요. 명상이 어려운 삶의 문제들에 대한 답은 아니지만, 자신을 돌아보고 마음 근육을 단단하게 해주는 건 분명해요. @minj****(멍상가)


저는 치유까지는 잘 모르겠고. 명상하는 공간이 주는 느낌이 좋아요. 보통 깨끗하고 자연 친화적인 공간에서 명상하는데 그런 공간에 있는 자체만으로 기분이 좋아지거든요. 조은원 (30, 프리랜서)

#명상 해시태그와 늘 함께하는 #힐링이 그 이유였습니다.
각박한 사회에서 자신을 지키기 위해 밀레니얼은 계속해서 힐링하는 방법을 찾고 있거든요. 예쁜 쓰레기실용성은 없을지라도 감성을 충족시켜주는 물건들. '예쁜 쓰레기는 예쁨으로써 쓸모를 다한 거야!'라는 유명 짤도 있다.라 불리는 것들을 사 모으기도 하고, FLEX~를 외치며 호캉스를 즐기고, 커피 대신 차를 우려 마시는 것 모두 본인의 내면을 치유하기 위한 행동입니다. 명상도 여기에 추가된 것이라고 보면 좋을 것 같아요. 예쁜 공간에서 싱잉볼 소리를 들으며 본인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행위 자체가 '하나의 체험해 보고 싶은 대상'이 되어 버리기도 했고요.




 



 



 
#명상 옆에는 #힐링. 그나저나 인스타 라이브로도 명상을 같이 하네요? 출처 @bujin_mindful(인스타그램)

왈이의 마음단련장 김지언 대표는 듣똑라와의 인터뷰에서 "요즘 밀레니얼의 마음을 괴롭게 하는 것은 멈출 수 없는 것"이라며 "앞으로 달리는 방법만 가르쳐주는 사회 속에서 멈추는 방법을 모르는 친구들이 쉬는 방법을 배우기 위해 명상을 찾는다"고 말했습니다. 서울에서 요가·명상을 가르치는 안민주 강사도 "이전에는 사람들이 자신의 내면을 방치하며 살았다면, 최근에는 명상을 통해 마음 치료를 하려는 의지가 많이 는 것 같다"고 했어요.


명상이 대세라는 것을 알게 된 당신!
본인이 브랜드 담당자라면 ‘명상을 어떻게 써먹어야겠다’ 감이 좀 오실 것 같은데요. 이미 3년 전부터 명상의 인기를 실감한 해외에서는 많은 업체들이 다방면으로 명상을 이용하고 있었습니다. 입욕 제품을 만드는 Essential Insight는 '명상에 도움이 되는 입욕제'를 만들어 판매하기도 하고, VR 게이밍 업체 oculus는 명상 앱을 통해 명상을 '보는 재미가 있는 게임'으로 즐길 수 있게 했습니다. RELAX VR SPA라는 스파숍에서는 VR 명상을 통해 손님들의 몸과 마음의 피로를 동시에 풀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이미 해외에선 몇 년 전부터 명상 수요가 엄청나게 늘어났다고 합니다! 

 

한편 명상과 정반대 느낌의 활동적인 스포츠 업체에서도 명상에 관심을 보였는데요. 나이키는 명상 앱 헤드스페이스와 협약을 맺고 운동선수에게 필요한 명상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명상 가이드를 통해 산만해진 생각을 조정하고 운동에 집중하게 하여, 성과를 높이는 데 도움을 준다고해요. '땀 흘리고 마음을 다스리고 사람들과 만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철학으로 하는 요가복 업체 룰루레몬에서는 매장에서 명상 수업을 무료로 제공하는 브랜드 체험형 매장의 시초를 열어 큰 인기를 얻기도 했지요.


쨘! 이제 당신은 대세를 알게 되셨습니다. 회사 사내 문화 팀에 계시다면 명상을 활용한 직원 복지를 준비해 볼 수도 있겠고, 홍보 담당자라면 명상을 활용해 밀레니얼 세대에게 관심 받을 수 있는 이벤트를 진행해 보셔도 좋을 것 같네요. #힐링 #내면치유 와 관련된 브랜드라면 명상이 대세일 때 적극 활용해 보세요.

 


위로 이동 아이콘 좋아요 북마크하기
하이라이트 설명 캐릿은 하이라이트 기능을 제공합니다.
(저장하고 싶은 문장을 드레그해서 마킹)
  • 카카오 아이콘
  • 페이스북 아이콘
  • 트위터 아이콘
  • 네이버 블로그 아이콘
  • url
FOOTER

캐릿 트렌드 레터를 구독하세요!
매주 화요일, 나만 모르고 있었던
이번주 신선 트렌드가 배송됩니다.

오늘 하루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