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eet

새로운 직업군이 등장한다! 상상도 못 한 Z세대 크리에이터 종류 5

2022.08.31 (Wed) / 5 min read

19 49 3296
이 콘텐츠를 꼭 읽어야 하는 분
- Z세대가 주목하는 이색 크리에이터가 궁금하신 분
- 메타버스, AR 등 새로운 방법으로 수익을 올리는 Z세대가 궁금한 분

여러분은 초등학생 때 장래 희망 쓰는 칸에 어떤 직업을 적으셨나요? 과학자, 선생님, 운동선수 등등. 다양한 직업들이 떠오르셨을 텐데요. 몇 년 전부터 초등학생 장래 희망 순위에 새롭게 추가된 직업이 있습니다. 바로 크리에이터입니다! 

교육부에서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유튜버를 비롯한 크리에이터는 2019년부터 3년 연속 초등학생 희망 직업 상위 4위 안에 들었다고 해요. (관련 기사) 단순히 인기 크리에이터의 영상을 즐기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크리에이터가 되기를 바라는 초등학생들이 그만큼 많은 겁니다. 

실제로 ‘크리에이터로서의 자아’는 Z세대의 정체성을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유튜브의 ‘Culture&Trends Report 2022’에 따르면, Gen Z 의 85%가 온라인에 영상을 게시한 경험이 있다고 해요.
출처 중앙일보 더 재미있는 것은, 밀레니얼 세대는 상상도 못 한 분야의 크리에이터가 등장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보통 ‘크리에이터’라고 하면 유튜버, 틱톡커 정도를 떠올리잖아요? 장르도 브이로그, 먹방, 뷰티, 댄스 등 다소 한정적이고요. 그런데 실제 Z세대가 크리에이터로 활동하고 있는 분야는 훨씬 더 다채롭습니다. 실제 사례들을 통해 Z세대 사이에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크리에이터들을 살펴봤습니다.

썸네일 이미지 출처: 제페토 크리에이터 ‘김케이’/디올 제페토 계정 
목차
1. 틱톡, 릴스 숏폼 음원만 전문적으로 만드는, SNS 음원 크리에이터 
2. 인플루언서급 영향력을 가진, 카메라 필터 크리에이터
3. 게임 개발자만큼 유망한 직업, 메타버스 맵 크리에이터
4. 아바타용 아이템 디자인해 고수익 내고 기업 콜라보까지, 아이템 크리에이터
5. 그 밖에 Z세대가 주목하는 이색 크리에이터: 제페토 드라마 크리에이터/제페토 라이브 크리에이터


1. 틱톡, 릴스 숏폼 음원만 전문적으로 만드는, SNS 음원 크리에이터 
취미로 악기 연주 수업 들었던 분들 계시죠? 기성세대가 피아노, 기타와 같은 악기를 배웠던 것과 비슷하게, ‘음악 프로듀싱’을 공부하는 Z세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케이팝과 힙합이 인기를 끄는 과정에서 ‘크리에이터로서의 자아’가 강한 다수의 Z세대들이 ‘나도 음악을 만들어 보고 싶다’는 욕구를 가지게 됐고요. 유튜브, 클래스101, 원더월(Wonderwall.) 등 온라인 클래스 플랫폼이 활성화되면서 음악(작사, 작곡, 비트 메이킹 등)을 전문적으로 공부하기 쉬운 환경이 됐다고 해요.  

출처 클래스101 작곡, 프로듀싱 강좌 검색 결과그렇다면 이렇게 배운 음악 지식을 Z세대는 어떻게 활용하고 있을까요? 물론 뮤지션이나 작곡가를 꿈꾸는 사람도 여전히 있겠지만, 우리가 상상도 못 한 방식으로 크리에이티브를 발휘하는 친구들이 눈에 띄는데요. 바로 틱톡, 릴스 등 숏폼 콘텐츠에 쓰일 배경 음악을 제작하는, SNS 음원 크리에이터입니다. 보통 재미있는 대사를 더빙하거나, 아이돌 음원을 리믹스(두 가지 이상의 음원을 합치거나, 속도를 높이는 형태)해서 SNS용 음원을 제작한다고 해요. 

 

SNS에서 인기를 끄는 음원의 경우, 음원 사이트 차트 순위권에 드는 음악만큼이나 파급력이 큽니다. 최근 릴스에서 유행하는 음원을 다수 만든 크리에이터 ‘섭이스센터’의 경우 유튜브 구독자 19.7만 명, 틱톡 팔로워 13만 6천 명에 달합니다. 최근 릴스, 틱톡에서 챌린지 음원으로 유행했던 <My Money Don't Jiggle>이라는 곡, 다들 익숙하실 텐데요. 이 노래를 한국어 버전으로 패러디해 큰 인기를 얻은  “최근에 살이 좀 많이 찌긴 했지만~ 삼겹살은 지글지글~” 음원 제작자가 바로 섭이스센터입니다. 


출처 섭이스센터 유튜브또한 틱톡에서 활용되는 음원들을 잘 살펴보면 가수가 발표한 원곡 음원이 아니라, 틱톡을 위해 재편곡한 SNS용 음원인 경우가 많습니다. 매시업(두 가지 이상의 음원을 리믹스)과 스피드업(템포를 높임) 방식의 편곡이 가장 인기가 많은데요. 실제로 틱톡의 ‘틱톡 Trends 음원 차트’에는 SNS 음원 크리에이터들이 편곡한 음원들이 다수 랭크되어 있어요. 상상이상이상길(@ss2slee)님의 경우 최근 매시업 크리에이터로 인기를 끌고 있는 대표적인 예입니다. 


출처 상상이상이상길 유튜브 채널참고로 SNS 음원 크리에이터는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주목받는 직업이라고 합니다. 스피드업 음원 콘텐츠를 전문적으로 만드는 lucia(@spxdupsounds1)는 9만 4천 명이 넘는 틱톡 팔로워를 보유 중이에요. 그가 제작한 스피드업 음원 중 하나를 활용한 콘텐츠만 3만 7천 개가 넘습니다. 

 

출처 @spxdupsounds1 

 



2. 인플루언서급 영향력을 가진, 카메라 필터 크리에이터 

카메라 필터 크리에이터도 Z세대에게 주목받고 있습니다. AR 필터는 이제 Z세대의 일상에 깊숙하게 자리 잡았는데요. (관련 콘텐츠: Z세대의 눈길을 사로잡은 AR 필터) AR 필터를 활용만 하는 게 아니라, 한발 더 나아가 카메라 필터를 직접 만드는 Z세대 크리에이터가 늘어나고 있어요.  


또한 인기 필터를 제작한 크리에이터의 경우 인플루언서급 영향력을 가집니다. 다수의 Z세대가 언제나 새롭고 참신한 카메라 필터를 원하거든요. 그래서 필터 크리에이터 계정을 팔로우하고 그들과 소통하기를 즐깁니다. 대표적인 필터 크리에이터 ‘레미니씬’의 경우, 인스타그램 팔로워가 539만 명이나 됩니다. 뷰티 브랜드 ‘스킨앤랩’과 협업하여 신제품을 홍보하는 AR 필터를 제작하기도 했어요.

레미니씬x스킨앤랩 협업 필터

반가운 소식 하나! Z세대는 필터를 활용한 마케팅을 긍정적으로 생각합니다. 

지금 멤버십 가입하면
캐릿의 모든 콘텐츠 열람 가능!

멤버십 가입하기​

클릭하시면 같은 키워드의 콘텐츠만 모아볼 수 있습니다.

위로 이동 아이콘 좋아요
북마크하기
다시 보고 싶은 기사를
간편하게 저장해두세요.
하이라이트 설명
캐릿은 하이라이트 기능을 제공합니다.
(저장하고 싶은 문장을 드래그해서 마킹)
사용하기

업무에 당장 써먹을 수 있는 요즘 트렌드가 궁금하다면?

  • Notice

    [당첨자 발표] 캐릿 2주년 감사 2벤트

  • Contact Us

    원하는 주제를 건의하거나 더 궁금한 점을 문의하고 싶을 때,
    광고, 마케팅, 컨설팅 문의도 캐릿은 언제든 환영합니다.

  • About Careet

    트렌드 당일 배송 미디어 캐릿은 MZ세대 마이크로 트렌드와 인사이트를 전달하기 위해 늘 최신을 다합니다.

  • FAQ

    궁금한 사항을 모아 한번에 보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