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행 중

이 사람 왜 떠?
요즘 뜨는 인물 리스트업

목차
1. Z세대가 주목하는 유튜버
2. Z세대가 주목하는 스포츠 선수
3. Z세대가 주목하는 의외의 예능인
4. Z세대가 주목하는 아이돌 1분 과외

이 콘텐츠를 꼭 읽어야 하는 분
  • 요즘 Z세대가 어떤 인물에 관심 있는지 알고 싶은 분
  • 어디선가 이름은 들어봤는데, 정작 왜 뜨고 있는지 이유를 모르겠는 분
  • 브랜드와 어울리는 이미지의 인물을 찾고 있는 섭외 담당자

혹시 지금 Z세대가 좋아하는 인물을 찾기 위해 열심히 서치 중이신가요?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위해, 광고 모델을 섭외하기 위해, 콜라보할 인물을 찾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계신 분들이 많을 텐데요. Z세대가 눈여겨 보고 있는 인물을 찾기란 쉽지 않을 거예요. 세대 별로 알고리즘도 조금씩 다르고, 무엇보다 Z세대가 반응하는 인물은 빠르게 변화하기 때문이죠.

그래서, 여러분들의 퇴근을 조금이라도 앞당겨 드리고자, 캐릿 1020 자문단을 통해 Z세대가 지금 주목하는 인물을 제보 받았습니다. Z세대 사이에서 화제가 된 유튜버부터, 지금 꼭 알아야 하는 아이돌까지! 따끈따끈한 최신 인물 리스트를 준비했어요.

✔  인물 선정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캐릿 1020 자문단의 추천을 통해 선정되었습니다. 
2. SNS 언급량 , 유튜브 조회수 등 최근 뜨고 있다는 지표가 확실한 인물을 선정했습니다. 
3. 그동안 캐릿에서 많이 다루지 않았던 인물 위주로 소개했습니다.



1. Z세대가 주목하는 유튜버


출처 유튜브 채널 ‘엄은향’

✔ 한 줄 소개: 요즘 제일 잘 나가는 상황극 쇼츠 유튜버

✔ 구독자: 27만 명
특징
- 엄은향은 Z세대 사이에서 쇼츠 잘알'잘 안다', '잘 아는 사람'이라는 뜻의 신조어.로 자주 언급되는 유튜버입니다. 먼저, ‘방송사고 시리즈’가 한 차례 화제 되었는데요. 방송사고 시리즈는 엄은향이 인기 아이돌 그룹의 무대에 합류하여 방송사고를 내는 콘셉트예요. 실제 음악 방송 무대에 자신을 합성하는데, 어이없는 상황 설정이 웃기다는 반응이 많아요. 예를 들어, 르세라핌의 'ANTIFRAGILE(안티프래즐)' 무대에 합류한 이유를 '프레즐 가게 알바생이라서'라고 설정하는 식이죠. 허술한 합성과 절묘하게 들어맞는 안무도 이 시리즈의 매력이에요.

- 최근에는 ‘드라마 vs 현실 시리즈’가 엄은향 채널의 킬러 콘텐츠로 꼽혀요.이 시리즈는 K-드라마에 꼭 등장하는 캐릭터의 특징을 살려 재구성한 콘텐츠인데요. 드라마에 나올 법한 장면들을 잘 고증해 Z세대에게 큰 공감을 사고 있어요. ‘아이돌과 사귈 때 꼭 나오는 장면’, ‘드라마 속 여주가 헌팅할 때 클리셰’와 같은 영상 조회수는 300만 회를 돌파할 정도로 인기입니다.

Z세대 찐의견
저는 인스타그램 릴스로 엄은향 님을 처음 접하게 되었는데요. 요즘 많이 올라오는 ‘드라마 vs 현실 시리즈’를 정말 재밌게 봤어요! '아, 맞아. 이런 장면 많았는데!' 하고 예전에 봤던 드라마 속 장면들이 떠오르더라고요. 그리고 이 시리즈에서 엄은향은 일인 다역을 소화하는데요. 연기력을 칭찬하는 반응도 많아요. 스토리도 은근 탄탄해서, ‘1인 웹드라마’를 보는 느낌으로 챙겨본다는 구독자들도 있고요! 김나연 (22세, 대학생)

상황극 콘텐츠로 뜨고 있는 다른 유튜버: 레블

출처 유튜브 채널 ‘수쩡민’

✔ 한 줄 소개: 브이로그로 자퇴 이후 일상을 올려 10대에게 인기가 많은 유튜버

✔ 구독자: 25만 명
특징
- 수쩡민은 자퇴 이후의 일상을 브이로그로 올리는 유튜버인데요. 자취에 도전하거나 검정고시에 합격하는 모습 등, 부모님 도움을 받지 않고 자신만의 삶을 꾸려 나가는 모습을 보여줘서 인기예요. 쩡민의 영상에는 ‘자기 선택에 후회 없는 모습이 멋있다’, ‘실행력과 의지가 대단하다’와 같이 긍정적인 댓글이 많이 달려요. 중·고등학생 사이에서 '주체적이고 용기있는 이미지'로 통하는 거죠.

- 수쩡민이 올리는 브이로그 중 혼자 여행을 다니는 콘텐츠, ‘남들 학교갈 때 난 OOO 간다’ 시리즈도 인기인데요. 그중 오사카 편은 179만 회라는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기도 했어요. 요즘 과거에 비해 혼자 해외여행에 도전하는 10대가 많아지고 있다고 하죠? 그만큼 같은 또래가 혼자 여행하는 모습을 즐겨 보는 10대가 많은 것으로 보입니다. 혼행을 계획 중인 10대가 댓글 창에서 경비나 숙소에 관해 질문하며 꿀팁을 공유하는 모습도 눈에 띄어요. 수쩡민의 브이로그를 보고, 영향을 받아 해외여행을 결심하는 10대도 있고요.

Check point
10대 사이에서 ‘자퇴 브이로그’가 화제라는 말, 들어보셨을 텐데요. 요즘 10대들은 ‘자퇴’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을 갖는 경우가 많습니다. 학교 밖에서 할 수 있는 폭넓은 경험을 중시하기 때문이에요. 창업처럼 다양한 영역에 도전하는 10대가 늘어나면서, 자퇴 이후 새로운 길을 개척하는 삶에 대해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요. 자퇴를 고민하거나 계획 중인 10대들은 또래 유튜버의 자퇴 브이로그를 보며 동기를 부여 받고, ‘나도 이렇게 해야겠다’하고 레퍼런스 삼기도 해요.

 자퇴 브이로그로 최근 뜨고 있는 다른 유튜버와코

'앗! 여기서부터 진짜 필요한 내용인데'
캐릿 멤버십을 시작할 타이밍이에요

캐릿이 처음이신가요?

회원 가입부터 시작하기

※ 캐릿은 유료 미디어로 무단 전재와 재배포를 금하고 있습니다.
본문의 최대 10% 이상을 인용할 수 없으며 원문을 일부 인용할 경우에도
반드시 출처를 표기해야 합니다.

뜨는인물/캐릭터 관련 콘텐츠를
더 보여드릴까요?

뜨는인물/캐릭터 콘텐츠 모아보기
글자 크기 조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