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행 중

요즘 중3은 혼자서 해외여행 간다고?
달라진 여행 트렌드


이 콘텐츠를 꼭 읽어야 하는 분
  • 요즘 중고등학생 사이에서 ‘혼자 해외여행 가기’가 유행이라는 걸 몰랐던 분
  • 달라진 10대 여행 트렌드를 바탕으로 상품, 이벤트를 기획하고 싶은 분  


몇 년 전부터 ‘혼자 하는 여행(이하 혼행)’을 즐기는 20대가 부쩍 많아졌습니다. 지금도 유튜브에 ‘혼자 여행’을 검색하면 혼행 브이로그가 많이 뜨고 있어요. 혼자 가기 좋은 여행지나 맛집을 소개하는 콘텐츠가 높은 조회 수를 기록하기도 하고요. 혼행은 이제 흔히 볼 수 있는 여행 트렌드 중 하나로 자리 잡은 거죠. 
(🔗 함께 보면 좋은 캐릿 콘텐츠 : 혼자 노는 Z세대 문화, 마케팅에 활용하는 방법?)

여기서 잠깐! 이런 혼행 문화가 20대만의 전유물이라고 생각하셨다면, 잠시 주목해 주세요. 요즘은 20대뿐만 아니라 중고등학생 사이에서도 혼행이 뜨고 있거든요! 심지어 국내도 아닌 해외를 도전 삼아 혼자 여행하는 10대가 늘고 있습니다.

10대의 해외여행이라고 하면, 대학교 입시가 끝난 기념으로 떠나는 졸업 여행 정도가 떠오르실 텐데요. 꼭 졸업 여행이 아니더라도 일찍부터 해외여행을 다니는 경우가 늘고 있다고 해요. 실제로 ‘중학생 혼자 해외여행’, ‘06년생 혼자 일본 여행’ 같은 제목의 브이로그가 유튜브에 자주 올라오고 있습니다. 틱톡에서도 비슷한 주제의 영상이 조회 수 50만 회를 넘길 정도로 주목을 받았고요. 캐릿과 인터뷰를 진행한 10대 인터뷰이들도 ‘예전과 비교했을 때 혼자 여행을 다니는 친구들이 많아진 것 같다’고 입을 모았어요.

‘중학생 혼자 해외여행’ 검색 결과 출처 (좌) 유튜브 채널 ‘융양쏘’ (우) 틱톡 계정 @yux_ii

여기까지만 읽고 ‘미성년자 혼자 해외여행 하는 게 가능한가?’ 하는 궁금증이 드는 분도 계실 거예요. 그래서 캐릿이 직접 해외여행을 다녀온 10대 인터뷰이들을 섭외해 관련 내용을 물었습니다. 요즘 10대가 혼자 해외여행을 떠나게 되는 계기부터 인기 있는 여행 유형까지 꼼꼼하게 정리했으니까요. 이번 콘텐츠도 끝까지 정독해 주세요! 추가로 인터뷰이의 답변을 읽다 보면, 달라진 10대의 가치관이나 SNS 문화도 파악하실 수 있을 거예요.



1. 유행 팩트체크! 중고등학생 때 혼자 해외여행 가는 게 진짜 유행인가요? 
우선, 10대 인터뷰이들에게 혼자 해외여행을 즐기는 또래들이 정말 많아졌다고 느끼는지 물었는데요. 대다수의 인터뷰이가 ‘확실히 혼자 떠나는 해외여행에 관심을 두는 10대가 많아진 걸 체감한다’고 말했어요. 당장 혼자 해외여행을 가진 않더라도 혼자 가고 싶은 여행지를 미리 정해두거나 혼자 여행할 때 필요한 정보들을 찾아보는 10대가 많다는 거예요. 한편 앞으로 혼자 해외여행을 가는 10대가 더욱 많아질 것으로 전망하기도 했습니다. 

 “이미 혼자 해외여행을 다녀온 친구도 있고, 한 반에 절반 정도는 혼자 해외여행을 꿈꿔요!”
혼자서 국내 혹은 해외여행을 다녀온 친구가 반마다 최소 1~2명씩은 있어요! 그리고 반 친구 중에 절반 정도가 혼행을 가고 싶어 하거나 갈 의향이 있다고 말하고요. 모든 10대가 혼자 해외여행을 가는 건 아니어도, 확실히 혼행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다는 걸 체감해요. 사실 예전에는 혼행에 로망을 갖는 친구들이 많이 없었거든요? 그런데 요즘은 친구들 버킷리스트 항목에서 혼행이 빠지지 않더라고요. 아무래도 코로나19 동안 쌓인 답답함을 혼행으로 해소하려는 친구들이 많아진 것 같아요. 권지아(18세, 고등학생, 고1 때 혼자 일본 여행)


'앗! 여기서부터 진짜 필요한 내용인데'
캐릿 멤버십을 시작할 타이밍이에요

캐릿이 처음이신가요?

회원 가입부터 시작하기

※ 캐릿은 유료 미디어로 무단 전재와 재배포를 금하고 있습니다.
본문의 최대 10% 이상을 인용할 수 없으며 원문을 일부 인용할 경우에도
반드시 출처를 표기해야 합니다.

라이프스타일 관련 콘텐츠를
더 보여드릴까요?

라이프스타일 콘텐츠 모아보기
글자 크기 조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