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세대와 당신이 생각하는 레트로는 완전히 다르다

요즘 자주 보이는 이런 감성을 뭐라고 부르는지 아시나요? 다 똑같은 레트로 아니냐고 대답하신다면50점이에요! 레트로에도 스펙트럼이 있거든요. Z세대1996년 이후 출생~2010년대 초반 출생자.가 원하는 ‘그 레트로’를 정확하게 구현하기 위해, 소분류적 이름을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아요. 현재 뭉뚱그려서 말하는 레트로 열풍을 Z세대가 체감하는 결에 따라 3가지로 나누어봤습니다.

1️⃣복고: 드라마 <응답하라 시리즈>, 가수 티아라의 ‘롤리폴리’ 콘셉트처럼 국내에서 과거에 유행하던 스타일을 그대로 재현했다면 이 단어가 어울립니다.
2️⃣뉴트로: 복고(Retro)를 새롭게(New) 즐기는 경향을 말합니다. 추억의 디자인에 현대적 미감을 한 스푼 넣어 1020 세대가 좋아하도록 재해석한 경우라면 이 단어가 어울립니다. 장수 기업들이 예전 로고를 활용해 패키지나 굿즈를 만드는 사례가 대부분 여기에 해당해요.

그리고 새로 떠오르는 레트로 트렌드가 바로 3️⃣번 ‘Y2K’ 입니다. Z세대가 요즘 제일 힙하다, 사고 싶다고 생각하는 감성이고, 여름에 특히 빛을 발하는 스타일이기 때문에 지금 알아 둔다면 분명 도움이 될 거예요. 마케팅과 기획에 녹여내 요즘 애들의 마음을 끄는 비주얼을 만들 수 있을 테니까요. Y2K 감성은 도대체 어떤 특징이 있고, 이것이 Z세대의 일상에 어떤 형태로 스며들었는지 캐릿이 정리해 왔답니다. 

이 콘텐츠를 꼭 읽어야 하는 분들
-Z세대 사이에서 요즘 유행하는 감성을 알고 싶으신 분
-최근 SNS 타임라인이 왜 캐릭터와 반짝이로 도배되었는지 궁금하신 분
-“요즘 애들이 좋아하는 레트로 이미지 레퍼런스 좀 찾아주세요”☞못 찾고 계신 분

'앗! 여기서부터 진짜 필요한 내용인데'
캐릿 멤버십을 시작할 타이밍이에요

캐릿이 처음이신가요?

회원 가입부터 시작하기

※ 캐릿은 유료 미디어로 무단 전재와 재배포를 금하고 있습니다.
본문의 최대 10% 이상을 인용할 수 없으며 원문을 일부 인용할 경우에도
반드시 출처를 표기해야 합니다.

글자 크기 조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