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은 더 이상 서브컬처가 아니다?
텍스트힙을 이을 메가 트렌드 ‘애니힙’


이 콘텐츠를 꼭 읽어야 하는 분

  • 텍스트 힙독서, 기록 등 텍스트 콘텐츠를 힙하다고 여기는 새로운 경향., 클래식 힙고전 음악, 미술 전시와 같은 ‘클래식’ 문화를 힙하고 낭만적이라고 여기는 새로운 경향.에 이어 주류로 떠오른 차세대 메가 트렌드가 궁금한 분
  • 경기 불황에도 흔들리지 않는 소비력을 지닌 타깃층을 찾고 있는 마케터
  • 요즘 유행하는 밈과 핫플 모두 애니메이션과 관련이 있다는 사실을 몰랐던 분


‘케이팝 데몬 헌터스’ 왜 이렇게 인기일까?

지난 6월 넷플릭스가 공개한 애니메이션 ‘케이팝 데몬 헌터스(이하 케데헌)’의 인기가 식을 줄 모르고 있어요. 작품 속 OST는 글로벌 음원 차트 상위권을 휩쓸고 있고, SNS에서는 파생 콘텐츠가 꾸준히 생성되고 있죠. 그렇다면 케데헌이 이렇게까지 인기를 끈 이유는 무엇일까요?

애니메이션이라는 서브컬처를 친숙하게 받아들이는 Z세대가 늘고 있기 때문입니다. 다소 마이너하다고 여겨지던 2D 캐릭터 중심의 콘텐츠를 거리낌 없이 소비하는 문화가 형성된 거죠. 실제로 최근 몇 년 사이 애니메이션을 감상하고 그와 관련된 콘텐츠를 즐기는 Z세대가 급격히 늘었는데요. 이를 보여주듯, ‘애니메이션’의 언급량은 2022년 4분기 28만 건에서 2025년 2분기 39만 건으로 35%가량 증가했어요.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퀘타아이’ 기준) 관심이 높아진 만큼, 애니메이션 속 대사가 대중적인 밈이 되거나 서브컬처를 테마로 한 장소가 핫플이 되는 현상도 자주 나타나고 있죠.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애니메이션’이나 ‘오타쿠’라는 단어엔 부정적인 이미지가 따라붙곤 했는데요. 최근 들어 그 인식도 눈에 띄게 달라졌어요. 퀘타아이를 통해 2022년과 2025년 ‘애니메이션’의 언급량을 분석한 결과, 긍정 언급량이 8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오타쿠’ 연관 키워드를 살펴봐도 ‘수상하다’, ‘무례하다’ 같은 부정 연관어는 줄고 ‘느낌 좋다’, ‘재미있다’ 같은 긍정 연관어는 늘어났어요. 대다수가 애니메이션을 소비하면서, 제는 더 이상 ‘숨겨야 할 취향’이 아닌 ‘힙한 취향’으로 받아들여지기 시작한 겁니다. 

 


애니메이션을 소비하는 걸 넘어서 ‘힙하다’고 여긴다고?

출처 오드스튜디오, 키르시, 그래픽셀,
아일릿 공식 SNS, 코이세이오, 유쓰배쓰 

주목할 점은 애니메이션을 단순히 소비하는 것을 넘어서, 그 감성 자체를 힙하게 여기는 Z세대가 많아졌다는 거예요. 대표적인 예로 애니메이션 특유의 그림체나 감성이 담긴 패션 아이템이 인기를 끌고 있다는 점을 꼽을 수 있어요. 실제로 ‘유니클로’, ‘마하그리드’ 같은 패션 브랜드들이 애니메이션 IP와 적극적으로 협업하고 있고 소비자 반응 역시 긍정적이에요. 얼마 전에도  ‘스파오’가 애니메이션 ‘헌터X헌터’와 콜라보한 제품을 선보여 SNS에서 화제를 모으기도 했죠. 트렌드에 가장 민감한 패션 업계에서 유행할 정도로 애니메이션이 힙한 감성으로 떠오른 겁니다.


“2D 캐릭터가 그려진 아이템을 구매하는 친구들이 많아요”
패션에 관심 많은 친구들이 2D 캐릭터가 그려진 아이템을 하나씩 장만하더라고요. 그만큼 애니메이션 감성이 힙한 트렌드로 자리 잡은 것 같아요. 엑스에선 패션 아이템을 추천하는 타래트위터에서 답변 기능을 활용해 게시물 여러 개를 이어서 올리는 걸 부르는 말. 게시물이 종종 올라오잖아요. 그런 게시물에도 캐릭터 티셔츠가 꼭 하나씩 포함돼 있어요. 일부 제품은 인기가 많아서 티케팅해서 구매해야 해요. 강다인(24세, 대학생)

경기 불황에도 돈을 쓰는 건 ‘오타쿠’뿐이다?

올해 언론 보도와 SNS에서 ‘불황에도 돈을 쓰는 건 오타쿠뿐이다’라는 문장이 자주 언급되고 있어요. 다소 과장된 표현처럼 보일 수 있지만, 애니메이션 팬덤이 가진 막강한 소비력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문장이기도 합니다. 주목할 점은 이들의 규모와 영향력이 더욱 확대되고 있다는 거예요. 이는 여러 데이터를 통해서도 확인됩니다. 


“애니메이션 팬덤의 구매력은 아이돌 팬덤 못지않아요”
평소에 애니메이션 팝업이나 전시회를 자주 방문하는 편인데요. 요즘은 입장을 위해 평균 2시간 이상 기다려야 할 정도로 인파가 몰리고, 굿즈는 순식간에 품절되는 경우가 많아요. 제 주변엔 아이돌을 덕질하는 친구들도 많은데요. 체감상 애니메이션 팬들도 아이돌 팬덤 못지않게 굿즈 구매에 진심인 것 같아요. 허지원(23세, 대학생)

이처럼 애니메이션 팬들이 소비 시장을 주도하고 그들이 즐기는 문화가 메가 트렌드로 발전하는 흐름이 점점 뚜렷해지고 있어요. 캐릿은 이러한 경향을 ‘애니힙’이라고 정의했습니다. 그렇다면 Z세대가 주목하는 애니 힙 트렌드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지 하나씩 살펴볼게요.

※ 애니힙이란?
애니메이션 감성을 힙하다고 여기며 관련 콘텐츠를 적극 소비하는 경향. 애니메이션 팬덤이 커지면서 이들이 즐기는 문화 자체가 메가 트렌드로 발전하는 흐름도 등장하고 있음. 

목차
1. 애니메이션 팬덤, 왜 갑자기 늘어난 걸까?
2. 유행하는 밈은 전부 애니메이션에서 시작됨
3. 요즘 핫플 특 ‘애니메이션 콘셉트’임
4. 타 지역이나 해외로 ‘애니 콘셉트 여행’ 떠남 


1. 애니메이션 팬덤, 왜 갑자기 늘어난 걸까? 

본격적으로 애니 힙 트렌드를 살펴보기 전에, 애니메이션 팬덤이 언제부터 몸집을 키우기 시작했는지 그 타임라인을 먼저 짚어볼게요. 

'앗! 여기서부터 진짜 필요한 내용인데'
캐릿 멤버십을 시작할 타이밍이에요

캐릿이 처음이신가요?

회원 가입부터 시작하기

※ 캐릿은 유료 미디어로 무단 전재와 재배포를 금하고 있습니다.
본문의 최대 10% 이상을 인용할 수 없으며 원문을 일부 인용할 경우에도
반드시 출처를 표기해야 합니다.

글자 크기 조절